韓國圖書館關係文獻目錄

Abstract

學問을 硏究하는데 있어서는 過去의 硏究를 調査하고 批判하는 일이 앞서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하여 더욱 硏究하고 發展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過去의 業績을 이어받고 이를 土臺로하여 새로운 硏究를 이룩하는 것은 人類 社會의 보다 나은 發展을 꾀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學問의 各 分野에 있어서 옛날의 硏究業績을 調査하고 또한 이를 널리 紹介하여 充分히 活用될 契機를 마련하는데 있어서는 書誌 或은 索引(Bibliography or Index)이 없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여러 先進國家에서는 書誌 및 索引의 重要性을 벌써부터 認識하고 學問의 各 分野에 걸쳐 書誌 및 索引을 出版한지 이미 오래이다. 그리하여 最近에 와서는 完全하고 權威있는 書誌나 索引을 갖지 아니한 學問 分野가 거이 없게 되었다. 이러한 資料는 새로운 主題에 對하여 硏究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아니될 參考 資料 檢索에 便利를 提供할 뿐만 아니라 그 主題의 發展過程을 一目瞭然하게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도리켜 생각하건대 圖書館이 우리나라에 設立되기 始作한 後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數十年이 되었으므로 其間 圖書館界에 關한 硏究資料도 그 數를 헤아릴 수 없으리만큼 많아졌다. 더욱이 解放後 우리 圖書館界의 急進的인 發展과 더부러 延世大學校 및 梨花女子大學校의 圖書館學科 設置는 圖書館學의 重要性을 좀더 널리 認識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이 分野의 硏究에 從事하는 사람도 해를 달리 할 때마다 늘고 있다는 것은 우리 圖書館 硏究에 뜻을 갖는 사람들이 다같이 기뻐하는 바이다. 今後 더욱 圖書館界의 發展과 이에 關한 硏究 및 向上을 爲하여서는 至今까지의 圖書館에 關한 硏究 및 그 業績을 總 網羅한 索引이 必要하다는 것은 새삼스럽게 말할 必要도 없는 일이다. 이렇게 切實한 必要性을 느낌에도 不拘하고 이러한 索引을 갖고 있지 못하여 이 方面을 調査 硏究하는데 困難할 뿐만 아니라 많은 意義있는 資料가 그 活用될 機會를 잃고 있음을 遺憾스럽게 생각한 나머지 筆者는 圖書館關係 文獻目錄 作成을 試圖해 보기로 하였다. 筆者는 本 目錄에서 그 眼界를 좁혀 解放以前 우리나라에서 出版된 各種 新聞, 雜誌에서 圖書館에 關한 各種 硏究 資料를 收錄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 圖書館에 關한 全體的인 硏究 事項을 總 網羅한 索引의 基礎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解放 以前서부터 現在까지의 資料를 全部 包含하지 못한 것은 大端히 섭섭한 일이지만 解放 以後의 資料는 後日에 이를 完成시킬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나라 圖書館 發展을 더듬어 보기 爲하여서는 그 初期부터가 重要한 것이므로 1921年서부터 1945年까지로 끊어 보았다. 다음으로 資料의 용위에 있어서는 其間 우리나라에서 發行된 新聞과 雜誌를 對象으로 하여 新聞은 서울에서 發刊되던 四大新聞인 東亞日報, 每日申報, 京城日報, 朝鮮新聞만을 取扱했고 雜誌는 全部 一般的인것만을 다루었다. 以上의 刊行物에서 圖書館에 關한 各種의硏究, 調査, 報告, 一般記事 및 그 밖의 圖書館學硏究에 도움이 될만한 事項을 추렸는데 그 總數는 大略 八百種에 達했다. 그 中에서 別로 價値가 없는 것은 빼고 추려낸 結果 約五百八十項目만 收錄하기로 하였다. 다음에 問題가 되는 것은 이렇게 놓은 五百八十의 「아티클」(Article)을 어떻게 排列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이에 對하여서는 美國의 Library Literature와 C.B.I.(Cumulative Book Index) 等을 主로 參考로 하여 첫째로 모든 「아티클」을 內容에 따라 主題別로 分類하였다. 이와같이 內容에따라 作成된 主題別 索引과 讀者名索引 및 標題名索引을 混合하여 辭典體目錄式으로 排列하였다. 여기에서 더욱 索引의 完全을 期하기 爲하여 主題別索引 밑에도 다시 筆者와 標題를 가, 나, 다 順으로 排列하였다. 다음 日本人 筆者와 日本語 標題의 表記에 있어서는 文敎部 編修資料 第二號와 日本 硏究社에서 나온 New Japanese-English Dictionary를 參考로 하였다. 끝으로 本 目錄에서 다룬 資料는 거의 大部分이 國立圖書館에서 얻은것이고 그 밖에 서울大學校 中央圖書館, 韓國硏究圖書館 및 各 新聞社에서 收集하였다. 協力하여 주신 여러분께 깊이 謝意를 表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