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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惠林-
dc.creator李惠林-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6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6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5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65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연구목표는 Elias Canetti (1905~ )의 희곡작품에 나타난 社會批判的 경향을 고찰하는 데 있다. 서론인 Ⅰ장에서는 현존 작가인 E. Canetti의 작품과 작가로서의 위치를 살피고, 또한 그에 대한 수용태도를 소개하고, 본 논문의 연구목표와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본론인 Ⅱ장에서는 E. Canetti의 사회관을 살펴보았다. 우선 A. 사회관의 배경 및 특징이라는 제목하에서 Canetti의 사회관이 형성되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 개인적인 체험과 역사적인 체험 등 사회관의 배경을 언급한 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이뤄진 그의 사회관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B. 희곡에 나타난 사회상 편에서는 A.에서 언급한 그의 사회관에 따라 그가 3편의 희곡-「결혼식(Hochzeit)」(1932), 「허영의 코메디 (Komo¨die der Eitelkeit)」(1934), 「시한부 인생(Die Befristeten)」(1952)-속에 가상적으로 창조해 낸 사회상을 고찰하고, 그 사회상을 통해 시사하는 그의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았다. 특히 사회는 인간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원초적 본능의 지배 속에서 이루어진다라는 그의 사회관에 따라 3가지 희곡에 제시된 사회상을 인간의 본능을 초점으로 하여 각각 고찰하였다. 본론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보았던 그의 사회관이 보다 체계화된 시기에 쓰여진 희곡이자, 사회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개인을 등장시킴으로써 사회비판적인 그의 태도를 가장 의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그의 마지막 희곡 작품, 「시한부 인생(Die Befristeten)」(1952)을 분석하였다. '시한부 인생' 들로 이루어진 사회전체와 '시한부 인생' 그 자체를 거부하고 절대적인 가치체계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사회제도에 도전하는 개인의 모습이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A. 사회제도와 가치관에서는 허구적인 사회를 구속시키게 되는 각각의 허구화된 제도를 살펴보고, 그러한 사회제도 하에서 성립된 사회구성원들의 허구화된 가치관을 살펴본다. B. 도전자로서의 개인에서는 위의 사회제도와 가치관에 도전하는 개인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전체 군중으로 이루어진 사회 속에서의 개인은 무의미한 존재에 불과하다고 여기는 E. Canetti의 사회관에 접근하고자 한다. 결론인 Ⅳ장에서는 E. Canetti의 사회비판적 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예로써 채택하였던 「시한부 인생」의 결말이 사회제도의 붕괴만을 초래할 뿐 참되고 이상적인 사회상을 제시하고 있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그가 작품을 통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비판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사회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음을 밝힌다. 즉 E. Canetti는 이상주의자라기보다는 인간의 해방을 추구하는 철저한 '현실주의자'이며, 인간의 결정적인 약점인 본능으로 인해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상을 그의 냉철한 지성으로써 예견하고, 경고해주며 또한 사회의 구원이라는 초점으로 눈을 돌리게 해주는 '예언자로서의 시인'이자, '경고자로서의 시인'이요, '구도자로서의 시인'임을 밝히면서 결론을 맺는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현존작가 E. Canetti의 희곡을 소개하는 최초의 논문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ZieL der vorliegenden Arbeit ist es, die in den Dramen von Elias Canetti verwirklichte Sozialkritik zu betrachten. In der Einleitung werden die Werke von Canetti und seine Stellung als Dichter vorgestellt und Ziel und Methode dieser Arbeit kurz beschrieben. Im zweiten Teil wird die Sozialanschauung von Canetti betrachtet. Zuerst erla¨utere ich unter dem Titel 'Der Hintergrund und die Merkmale der Sozialanschauung' perso¨nliche und geschichtliche Erlebnisse des Autors, aus denen sich seine Sozialanschauung herausgebildet hat. Dann beobachte ich deren Besonderheiten. In dem Abschnitt 'Gesellschaftsbild in den Dramen' analysiere ich zuna¨chst die fiktionierten Gesellschafts bilder in den drei Dramen "Hochzeit" (1932), "Komo¨die der Eitelkeit" (1934) und "Die Befristeten" (1952) und dadurch die Sozialkritik Canettis. Jedes der Dramen wird besonders im Hinblick auf den prima¨ren Instinkt des Menschen betrachtet. Im dritten Teil analysiere ich "Die Befristeten" ganz konkret, um dadurch die sozialkritischen Vorstellungen Canettis nach klarer erkennen zu ko¨nnen. Dabei unterteile ich die Untersuchung nach dem Titel 'Gesellschaft und Individuum' in die beiden Abschnitte 'Gesellschaftssystem und Anschauung' und 'Individuum als Herausforderer'. Die Gesellschaft in "Die Befristeten" wird dadruch untersucht, daβ ich in dem Abschnitt 'Gesellschaftssystem und Anschauung' die fiktionierten Systeme: Name - Augenblick - Kapsel - Kapselan betrachte und die fiktionierten Anschauungen: Todesanschauung - Lebensanschauung - Heiratsanschauung - Religionsanschauung erla¨utere. In dem Abschnitt 'Individuum als Herausforderer' untersuche ich das Individuum, das diese Gesellschaft zum Kampf herausfordert. Dadurch gelingt es mir, die Gesellschaftsanschauung von Canetti zu umschreiben, die davon ausgeht, wie kraftlos das Individuum zwischen der Masse ist. Im letzten Teil erla¨tere ich, wie sich aufgrund meiner Untersuchungen Canettis Vorstellung vom Dichter erkla¨ren la¨βt, namlich seine Vorstellung vom Dichter als Prophet. Mit dieser Betrachtung der in den Dramen gestalteten Sozialkritik von Elias Canetti habe ich zugleich auch diesen Literaturnobelpreista¨ger, dessen Dramen in Korea weitgehend unbekannt sind, vorgestell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Ⅱ. E. Canetti의 사회관 = 5 A. 사회관의 배경 및 특징 = 5 B. 희곡에 나타난 사회상 = 13 1. 내면성 부재의 사회 : 「결혼식」 = 13 2. 이기와 허영본능의 사회 : 「허영의 코메디」 = 19 3. 예속본능의 사회 = 20 Ⅲ. 「시한부 인생」에서의 사회와 개인 = 23 A. 사회제도와 가치관 = 23 1. 허구화된 제도 = 23 (1) 이름(Name) = 23 (2) 죽음의 순간(Augenblick) = 26 (3) 캅셀(Kapsel) = 27 (4) 캅셀란(Kapselan) = 30 2. 허구화된 가치관 = 31 (1) 죽음관 = 31 (2) 인생관 = 34 (3) 결혼관 = 38 (4) 종교관 = 41 B. 도전자로서의 개인 = 44 1. 제도에 대한 도전 = 44 2. 제도의 붕괴 = 50 Ⅳ. 결론 = 53 參考文獻 = 57 Zusammenfassung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822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E. Canetti-
dc.subject사회비판-
dc.subject시한부 인생-
dc.subjectDie Befristeten-
dc.subject독일희곡-
dc.titleE. Canetti 희곡에 나타난 社會批判-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시한부 인생(Die Befristeten)」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ozialkritik in dem Drama "Die Befristeten" von Elias Canetti-
dc.format.page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독어독문학과-
dc.date.awarded198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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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독어독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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