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 Download: 0

범죄소년의 M 반응소고

Title
범죄소년의 M 반응소고
Authors
李志永 .
Issue Date
1959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Keywords
범죄소년M 반응소년범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Research Test의 M反應에 對한 Rorschach 및 Klopher의 假說中 세假說이 犯罪少年 111名을 對象으로한 이들의 反應硏究에서 다음과 같이 證明된다. 1. M反應에 對한 세 假說은 檢證된다. 가. M反應은 知能의 高度를 反應한다. 犯人中 優秀한 知能의 境遇에서 M가 22.25%로 높이 나온 反面에 低能에서는 3.25%라는 낮은 M反應을 나타낸 것은 確實히 M가 知能을 反映한다는 것을 말한다. 나. M反應은 被驗者의 內的인 安定性을 反映한다. 衛動的인 性格에서 M가 3.00%로 아주 낮게 나온데 反해서 內向的인 性格에서는 18.00%로 높이(다른 犯因에 比해서) 나온 事實은 M가 內的 安全性과 關係가 있다는 것을 意味한다. 다. M反應은 對人關係에 있어서의 共感性을 反映한다. 父母의 强壓的인 態度, 家族關係가 不知한 境遇, 母親이 없는 境遇, 父母의 지나친 愛護, 身體的, 性格的, 및 精神的인 障碍等, 感受性을 好害 함으로서 少年으로 하여금 對人關係에서 共感性이 稀傳해지도록 하는 條件들에서 M가 5.23%~11.74%以內로 낮게 나온 事實은 M가 共感性을 反映한다는 假說을 肯定해준다. 以上 M反應에 對한 세 假說을 證明하기위해 犯罪少年을 通해서 硏究한 結果 또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을수 있다. 少年들에게있어 强壓的이고 沒理解한 父母는 少年들의 性格發達에 對해서는 오히려 父母가 없는 경우 보다도 害惡을 가져온다. 2. 少年犯罪의 主要原因考察 가. 犯因중 首位를 차지하는 것이 欠損家庭이며 그중에서도 父親이 없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은 子女의 性格發達에 父親의 役割이 얼마나 重要한가를 말해준다. 나. 性格障碍는 父親이 없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많은 犯罪少年을 生成하고 있다. 다. 낮은 社會經濟的인 位置, 父母의 强壓沒理解한 態度, 低能 및 衛動的인 性格등도 少年犯罪의 큰 原因이 되고 있다. 라. 全員(111名)의 M% 平均値가 11.14로 나온 事實은 이들이 知能, 共感性 및 內的 安定性에 있어 正常보다 大體로 퍽 低下되고 있는 것을 말해준다. 마. 또한 犯因을 家庭欠損, 家庭欠陷 및 本人의 狀態로 大別해서 볼때 家庭欠陷에서 오는 少年犯罪가 首位이고 家庭欠陷이 다음이고 本人의 狀態가 마지막에 놓인다. 以上의 結果를 綜合하여보면 少年犯罪는 그原因이 主로 그들의 家庭的인 不遇에 있다고본다. 아직 精神的으로는 그들의 父母로부터 離乳를 못하여 家庭에 全的으로 依存해서 자라나고 있는 이들에겐 家庭이야 말로 이들 全生活의 基盤인데 이것이 安定안되고 이들을 뒤흔들 때 少年들은 完全히 情緖的인 平衡을 잃고 不安과 恐怖속에 빠진다. 少年들은 이러한 frustration 및 anxiety를 풀기 위해 外部로 뛰어 나오지만 不安한 그들은 不適應을 되풀이 하게되어 그 結果로 性格異常, 非行 情神異常등의 abnormality로 發展해 나간다. 이러한 現想으로 볼 때 少年犯罪는 역시 少年들의 여러 가지 惡條件으로 因한 日常生活에서의 不適應 卽 性格異常, 情神異常과 같이 治療를 要하는 abnormality인것이며 또 事實上 少年犯罪의 大部分이 여러 가지 環境的인 原因이 本人의 狀態에 作用해서 造成한 性格異常(가벼운 或은 깊은)에 依해서 이러한 것으로 본다. 少年犯罪를 以上과 같이 Personality의 한 abnormal pattern 으로 볼 때 Personality를 理解함에 있어 Key가 되는 M因子의 解明은 緊要한 것으로 본다. 앞으로 M因子에 있어서 남아있는 硏究課題는 이硏究에서 取扱한 量的인 面에서 보다도 그 質과 內容에 關한 것이다. 卽 「M反應은 自己槪念을 反映한다」는 것으로 「個人이 그 社會的環境에 對해서 投射하고 있는 感情移入의 性質은 그 自身이 느끼고있는 自己의 모습을 흔히 反映하므로 自己槪念에 對한 端緖를 M의 性質이나 內容중에서 볼수있는지도 모른다」는 假說의 證明 및 M의 形態質 卽 M+M-에 關한 假說 或은 M의 方向 卽 伸張型이나 屈田型이냐의 感覺型등에 關한 假說들의 硏究는 앞으로 Personality 全別檢査로서 Research Test를 더욱 價値있는 것으로 發展 시킬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