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0 Download: 0

雙生兒의 類似性에 關한 硏究

Title
雙生兒의 類似性에 關한 硏究
Authors
閔善泓
Issue Date
1956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Keywords
쌍생아유사성아동심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知能檢査(1-3學年은 中央敎育硏究所偏 "지능정숙검사", 4-6學年은 郊範模氏의 "일반지능검사"를 實施함). Laird 性格檢査, Krsepelin -內田 作業素質檢査에 있어서 雙生兒對偶者間의 類似性을 보고 合心理的特徵間의 相互關係를 檢討하려는데 있다. 檢査者는 73쌍의 서울市內 21個 國民學校 1-6學年까지의 雙生兒이며 年齡은 滿 6-13歲 까지이다. 1. 73쌍의 雙生兒의 卵性鑑別結果 Mz는 53쌍 D2는 17쌍이였다. 2. 1-6學年 雙生兒의 學業成績에 있어서 Mz 間에 確實한 類似度를 發見할 수 있으며 그 相關係數 C는 47이였다. 3. 1-3學年 雙生兒의 "지능성숙검사"에 있어서 Mz와 Dz사이에 類似度의 差異를 發見할 수 없었다. 4. 4-6學年 雙生兒의 知能에 있어서 Mz가 Dz에 比해 確實히 높은 類似도를 나타내고 있다. 5. 4-6學年 雙生兒의 Laird 性格檢査에서 Mz에 있어서 Dz보다 높은 類似性을 보였다. Mz에서 對偶者間에 向性이 같은 것이 80% 向性이 다른 것이ㅐ 20%, Dz에선 같은 것 67% 다른 것이 33% 이였다. 6. Kraepelin - 內田 作業素質檢査에서 Dz에서 보다 Mz 間에 苦于의 높은 類似度를 發見할 수 있다. 本硏究結果로서 1-3學年雙生兒의 知能에 있어서의 相關關係를 除外한 緖檢査에서 Dz에서 比較하여 Mz에서 더욱 높은 雙生兒 對偶者間의 類似度 (Jumn Resemllance)를 發見할 수 있었다. 앞으로의 더 많은 數의 Dz로서 再檢査를 하여 더욱 正確한 判斷을 함이 妥當 하리라고 믿는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