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朴鎬延-
dc.creator朴鎬延-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3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8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4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819-
dc.description.abstract17세기 영국의 상황은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에 큰 변화의 물결이인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영향 아래에서 사상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에서도 변화가 생겼는데, 사상면에서는 중세적인 스콜라 철학 경향이 근대적인 경험주의 철학으로 바뀌었고, 특히 문학에서는 16세기 후반에 과도하게 남발했던 감정유발적 표현방식에 식상을 느낀 知性人들이 좀 더 성숙하고도 知的인 표현을 즐기게 되었다. 17세기 英詩라 하면 '형이상학詩'를 생각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 작가로는 John Donne을 선두로 한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Henry Vaughan, Andrew Marvell, Thomas Traherne, Henry King. Abraham Cowley, John Cleveland등이 있다. 형이상학파 시인들 중에 속한 George Herbert(1593-1633)는 John Donne과는 그 脈을 같이하나 약간 다른 경향을 지닌다고 하겠다. 그가 형이상학파 시인으로 영국교회의 성직자였던 점은 Donne과 같으나, Herbert의 詩는 지나친 'Metaphysical Conceit'가 별로 없는 종교시들 뿐이라는 점이 다르다고 하겠다. 또한 그는 Donne보다는 덜 열정적이고 덜 회의적이었으며, 모범적인 성직자 생활을 하였기에 詩속에 나타난 그의 경험과 상상력의 폭은 Donne의 것 보다는 훨씬 좁고 극히 제한된 테두리안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사망당시 자신의 유일한 종교시집 The Temple의 원고를 동료 Nicholas Ferrar에게 넘겨주면서 자신의 詩가 후세인들의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랬었다. George Herbert의 詩觀은 The Temple의 서문격인 "The Dedication"에 잘 나타나 있다. 그곳에서 이미 그는 종교시에 헌신할 뜻을 밝혔고, "Jordan(Ⅰ)"이라는 詩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자신의 詩觀을 명백히 하였다. 즉 화려한 외형미만을 추구하거나 장식만을 일삼는 운문만이 詩가 되느냐고 질문했으며, 또한 知的인 교묘성만을 내세운 'wit' 中心의 詩가 진정한 詩가 되느냐고 질문하였다. The Temple은 Herbert의 신앙생활의 성숙과정에 나타나는 기복상태를 보여주는 場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속에는 여러가지 종교적 주제들에 포함되어 있다. 그가 Nicholas Ferrar에게 보낸 서한속에서 언급했던 정신적 갈등(Spiritual Conflict)이 나타나고, 神의 뜻이 그의 뜻과 어긋나는 데서 생겨나는 불평불만(Complaint)과 연약한 인간의 본성으로 인해 짓게되는 죄(Sin)들이 나타난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들에 神의 포괄적인 사랑(Love)으로 말미암아 사라지게 되고, 결국 그가 모든 잘못을 깨닫고 神께 복종(Submission)하고 찬양(Praise)을 드리게 되는 Herbert의 신앙적 체험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Herbert의 신앙고백적 체험들은 그가 즐겨 사용했던 심상(imagery)들로 구체화되어 詩속에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의식주 생활과 연관깊은 일상적 심상과 종교적 심상들이다. 특히 종교적 심상은 그의 성직자적 삶에 부합된 성서를 위주로 한 것들 이었다. 이러한 심상들은 그만의 단순한 문체와 조화를 이루어 詩속에 표현되어져서 독자들에게 쉽게 공감대를 형성해 준다. George Herbert는 短命한 生을 통해 171편의 The Temple 이란 詩集 한권을 남겼으나 그의 詩는 死後 출판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것은 아마도 Herbert가 자신의 종교적 체험을 성실하고도 진지한 태도로 일관했으며 끊임없이 내용과 형식에 일치를 꾀하려 했기 때문이다. 더우기 그의 詩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단순성의 필치로 다양한 詩形을 시도한 점은 당대인들이나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관심을 끌게하고 있다.;17th century England can said to be a transitional phase in almost every social aspect. The Scholar philosophy of the Renaissance was being replaced by modern Empirical philosophy, and the mode of excessive expressionistic literary technique was being outmoded by a more mature, intellectual technique. The most outstanding poetry in this phase is the "Metaphysical" and the representative figures are John Donne, along with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Henry Vaughn, Andrew Marvell, Thomas Traherne, Henry King and Abraham Cowley. George Herbert (1593-1633) can be placed in the stream with John Donne but his poetry also owns a unique trait. He is like Donne in the sense that they were both clergymen of the Anglican Church, but there is only one religious book of poems, The Temple, left by Herbert. Facing his death, his Nicholas Ferrar was given this document with the message hoping his successors would benefit in religious belief. The basic poetic concepts that Herbert aspired is well expressed in the foreword "Dedication". He expresses his sole dedication to religion which is still even more clearer in the poem "Jordan I". He poses the question, if elaborate, verbose lines, and "witty" poems are all there is to poetry. The Temple, his only religious book of poems, can be said to be a panorama of his process of religious maturity. Thus it holds many diverse themes. In his letter to Nicholas Ferrar for one, manifests his spiritual conflict in endeavoring to follow God's way and the human digressions from that sublime way. But it is all absorbed in the mighty and infinite love that Herbert cannot but rejoin in God's way and rejoice his glory. The religious portrayals are formulated in imageries either religious or domestic. The religious imageries were especially based on the Bible and the simple imageries expressed in equally simple diction formed easy rapport with the readers. Although George Herbert only left one book of poems in his short life, the evaluation on his poetry is being elevated posthumously. The main reason is his sincere and serious attitude in expressing his religious experience, use of diverse poetic forms in simple diction. Thus The Temple remains to be a book of at-traction until toda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The Temple의 중심주제와 심상연구 = 12 1. 갈등과 불평(Conflict & Complaint) = 15 2. 죄와 사랑(Sin & Love) = 27 3. 복종과 찬앙(Submission and Praise) = 44 Ⅲ. 결론 = 68 BIBLIOGRAPHY = 71 ABSTRACT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819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George Herbert-
dc.subject종교시-
dc.subjecttemple-
dc.subject영어영문학-
dc.titleGeorge Herbert의 종교시 The Temple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어영문학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