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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의 非對稱的인 情報保有와 市場均衡에 관한 硏究

Title
消費者의 非對稱的인 情報保有와 市場均衡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Market Equilibr[i]um under Asymmetric Information and Consumer
Authors
최영순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제학과
Keywords
소비자정보보유시장균형상품시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新古典學派가 가정한 시장에서 消費者는 完全하고 對稱錡(symmetric)인 情報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기업이 가진 정보에 비해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한 단계 더 나가 불완전한 정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즉 소비자의 정보보유는 非對稱的(asymmetric)이다. 본고는 소비자의 정보보유정도가 비대칭적일 경우, 同質的인 商品市場모델과 異質的인 商品市場모델에서의 市場均衡을 고찰하였다. 비대칭적인 정보하의 균형에서 소비자는 어떤 厚生結果를 받는지, 그리고 두 시장에서 소비자가 갖는 차이는 무엇인지를 分析하였다. 또한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후생감소를 초래한 정보비대칭성을 치유할 수 있는 몇몇 방안과 문제점을 생각해보았다. 결과를 要約하연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칭적인 정보하의 시장균형은 아래와 같다. 탐색의 이익과 정보비용을 고려하여 정보화한 소비자와 비정보화한 소비자가 존재하고, 기술조건상 規模의 經濟가 존재 할 때 市場에서는 이중 가격균형(또는 이중품질균형)이 성립한다. 즉 정보화한 소비자에게는 경쟁적인 가격을, 비정보화한 소비자에게는 유보가격이나 정보비용을 들여 정보화하는 것과 무작위로 구매하는 것 사이에 무차별한 수준의 가격이 제시된다. 또한 정보비용이 높아서 소비자들이 비정보화된경우 균형은 유보가격(reservation price)에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정보비용이 0인 소비자와 0이상인 소비자가 존재 할 때의 시장균형은 기업이 0이상인 소비자를 상대시 얻게되는 시장몫에서 평균비용을 커버 할 수 있으면 이중가격균형이 성립하며, 커버 할 수 없을 때에는 경쟁적인 가격수준에서 균형이 성립한다. 둘째, 소비자의 정보보유정도가 불완전하고 비대칭적인 경우의 균형은 완전 정보를 갖고 있을 때에 비해 효용의 감소를 가져오며, 정보비용이 상당히 높으면 소비자와 기업수가 아주 많다해도 독점적인 가격을 지속적으로 소비자는 지불하게 된다. 세째, 소비자가 품질을 관찰하는 경우 가격만을 고려 할 때에 비해 덜 민감하게 되는 성향이 있으므로 이질재 B시장은 동질재 A시장에 비해 평균가격이 같거나 더 높다. 네째, 기업의 가격, 품질에 대한 廣告는 소비자의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광고를 통해 시장수효자체가 성장하여 최적규모산출량으로 생산 할 수 있다면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광고가 사회최적수준을 넘는 초과광고거나 허위, 과장 광고를 할 경우 소비자후생은 오히려 감소한다. 이러한 기업의 한계성을 보완하기위해 국가나 소비자단체의 정보치유가 필요하다.;The models of neo-classical economics considered the equilibria in the form of perfect and symmetric information. In reality consumers have the imperfect and asymmetric information. In this paper I analyze the models of commodity market under asymmetric information. I review the models of homogemeous and heterogemeous goods. I analyze the consumer welfare results in each model and the difference. And I suggest some methods of information remedies for censurer protection.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 observe the market equilibria under asymmetric information which are two-price eguilibria (two-quality equilibria)on single-price equilibrium at the maximum price censurer will pay. Second, the consumer welfare in imperfect and asymmetric information cases is less than one in perfect. If it is a high information cost, the consumer buy a goods at monopolistic price for a longterm, though there are many comsumers and firms in the market. Third, consumer's price sensitivity when they can observe prices and qualties seems less than one when they can observe only prices, so the average price in the heterogeneous goods market equals or is higher that one in the homogeneous goods market. Fourth, the firm's advertisement about prices and qualties can increase the consumer welfare. And the consumer welfare increses also if the market demamd itself by advertisement increase and the firm can product in minimum efficient scale. But if the advertisement exceeds the degree of social minimun efficient or is overstated, it decreases. Therefore to compensate the above limitatians, it is necessary for country and consumer's societies to remed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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