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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理解

Title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理解
Other Titles
Paul's view of the 'Death of Christ' according to His Letter to the Romans
Authors
김영숙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Keywords
그리스도죽음바울로마서기독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논문은 로마서를 중심하여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이해를 찾으며, 바울신학안에서 그것의 위치를 확립하려는 것이다. Ⅰ장에서, 문제와 방법을 말했다: 종교개혁자에 의해 파악된 바울의 십자가의 신학이 오늘날 프로테스탄트에서 조차 흐려져 있는 것을 지적하고, 본 논문은 십자가의 신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이해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죽음이 그의 신학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로마서를 중심하여 찾아보려 하였으며,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기술방법을 분류하고 기술의 절차를 설명했다. Ⅱ장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이해의 신학적 토론의 과거와 현황을(주로 신약신학자를 중심하여) 살폈다. 종교개혁을 잠간 언급한 후 아울렌, 데니, 녹스, 불트만, 케제만 등을 검토하였고, 불트만과 케제만 사이의 논쟁을 조금 세밀히 살폈다. 불트만은 바울이 그리스도의 죽음을 실존적으로 이해 했다고 하며 인간학적 이해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케제만과 다른 학자들은 불트만의 공로를 깊이 인정하면서도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와같은 신학 검토의 경로를 살핌으로 본 연구의 위치를 밝혔다. 제Ⅲ장에서 바울이 그리스도의 죽음을 해석하는데 사용한 일반적 개념을 검토했다. A) δικ∂ιουπν (義認) 롬 4:25, 3:21ff, 바울은 이 말을 사용하여 그리스도의 죽음의 의미를 법적으로 해석했다. 즉 하나님이, 죄인을 의롭다 인정하시는 역설적 의미다. 이 개념은 인간의 죄와, 유대의 율범과 대조를 이룬다. 그런데 이 개념에 대해, '의롭다 선포하다'냐, '의롭게 만들다'냐, 둘 다의 의미냐는 학자들간의 논란이 있다. 이들을 검토한 후, 본 필자는 두 의미를 다 포함한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義는 인간을 구원하시는 구원의 행위며, 능력이기 때문이고, 많은 성구가 인증해 주기 때문이다. B) ι`λ∂σηη'ηιον(화목제물) (롬 3:25)은 속죄론의 중요한 원리이다. 이 개념이, 속죄소냐 유화냐, 대속(expiation)이냐의 논란이 있다. 여러증거를 통하여 이 개념은 유화, 대속 두 의미를 포함한다고 보인다 이 말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제사적으로 해석 되었다. 이 말이 그리스도의 죽음을 희생, 대속의 속죄적 죽음임을 의미한다는 데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나 형벌 대리설에는 불일치한다. 그러나 필자는 여러가지 증거를 통하여 바울이 이 개념을 사용할 때 형벌 대리설을 포함하여 이해한 것 같다고 생각했다. 바울은 이 개념을 통해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희생 대속의 죽음으로 설명함을 살펴 보았고, 그것은 인간의 죄의 비극적 실재 때문이고,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지셔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셨다는 의미이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의 역설성이 나타나며, 하나님의 깊은 사랑의 승리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C) ∂`πιλιτρω'σιs (롬 3:24) 바울은 이 개념에 의해 그리스도의 죽음이 세상의 악을 정복한 승리임을 말했다. 믿는자는 죄와 율법과 사망으로 부터 자유하게 된다. 즉 그리스도가 그의 피 값으로 죄, 죽음을, 사망을 낳는 악마의 노예였든 인간을 사들였다는 것이다. 바울은 이 개념에 의해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죄, 죽음 사망, 낡은 종교가 통치했던 옛 세대를 종식시키고 생명이 통치하는 새세대가 오게 했음을 종말적으로 선포했다. D) K∂τλλ∂'Kη 롬 5:10(화해) 이 개념을 통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회복시켰다고 말한다. 이전의 인간은 하나님과 원수였고, 적대관계였고, 그 결과 인간은 상실된 상태에서 평화를 잃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 옛 세대가 종식되고 이 땅에서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는 새 세대가 왔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개인적 평화일 뿐아니라, 세계와 화해된 사건이다. E) 이상한 글자 10글자정도 롬 6:5, 6:3 ff 바울은 이 개념에 의해, 그리스도의 죽음은 믿는 자가 그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기위함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죽음의 신비적 해석이다. 세례에 의해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믿는자의 생활을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이방 종교와 영지주의와 다른 것이다. 믿는 자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계를 받는다. 세례는 기독론, 구원론에 속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죽음은 포괄적, 대리적 죽음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죽었은 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다" (고후 5:14) 세례를 통해 신자는 옛자아가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사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는 삶, 새로운 삶을 살게된다 또한 이 개념은 믿는자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고난과 십자가를 짊어지고, 따르라는 명령을 의미하고 이 명령은 언제나 그리스도의 죽음이 이루어 놓은 사실 믿는 자가 새 사람이 된 사실에 근거한다. 즉 바울이 명령형을 말할때 믿는 자가 자기의 윤리적 노력으로 십자가를 지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통치하에서 성령의 인도로 십자가를 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장에서 결론으로서 본 논문의 진행과정을 요약하고,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이해가 그리스도 중심적 기독론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This is to clarify Paul's view of the Death of Jesus Christ and its place in the whole framework of Pauline theology, by restricting the area of the study in the Letter of the Romans. In the first chapter, these are depicted: i.e. the problem and methodology, and the introduction of the many of Pauline descriptions of the Death of Christ through the Letter and the various vocabularies which represent the respective view of him. In the second chapter, A survey of the discussions of the problem in the course of history of the theological thinking of the New Testament is excercised. Especially the survey is focussed to the views of Aulen, James Denney, John Knox, R. Bultmann and E. Ka¨semann and R. Bultmann. In the third chapter, several vocabularies are to be studied which Paul uses for his interpretation of the Death Christ. A. dikaioun(being justified). Paul explains the Death of Christ mainly forensically by this word. There involve in this interpretation the fact of human sin and the Jewish Law. Discussions had been actualized in the past as to whether God declares man righteous or He makes him righteous. The author, however, understands the fact by means of both, according to the texts, because the righteousness of God according to Paul means always an activity of God which waves man. Concerning the problem of whether the righteousness is the attribute of God or His gift, the author views it in terms of both, because the righteousness of God is a Saving activity. B. hilasterion. (Mercy Seat, or propitiation, or expiation). By this word, the Death of Christ was interpreted in terms of old liturgic system of Israel. The term has both the meaning of propitiation and expiation. The author maintains that the Death of Christ by this word represents the theory of sacrifical and vicarious death. C. apolytrosis (redemption) Paul expresses by expresses by this word the liberation of man from sin and the Law, through the analogy of slave market. Especially Paul stresses the cost of Jesus' blood which is very precious, with this word. Paul transmits by this concept the view of God's liberating act of mankind from the slavery of the old religion, the sin and the misery of the death and Law. D. katallage (Reconcilliation). This is Paul's expression which interprets the Death of Christ as the restoration of the 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man. Paul insists by this concept that previously man was the enemy of God and the enmity between God and man was so great that there was no peace in the world at all. Through this word, Paul announces that the new age has come against the old age and God has achieved peace on earth. E. To homoioma tou thanatou autou(conforming with the death of Him). Paul explains by this word that the Death of Christ became to the motive of conforming human life with the life of Christ. It is a mystical term. In his explanation of baptism, Paul introduces the Christian way of mystical union with the Lord. However, Paul's concept can be distinguished from the pagan and gnostic view of mysticism through his stress of Christian expierence of pain and misery of death in the name of his Lord. The author stresses the inclusive character of Death of Christ and explains that through baptism the believer dies with Christ in his old self at the baptism and riseses again from Death with Christ. In the last chapter, the author summarised the course of his study and depicted major traits in Paul's description of the Death of Christ, for the conclusion of the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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