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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의 구매실태에 관한 연구

Title
아동복의 구매실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urchasing Actual Conditions of Childrens's Wear : In Terms of Preschool Children
Authors
조명수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Keywords
아동복구매실태학령기전아동의류직물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고급 아동복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판되고 있는 아동복의 의복특성요인을 분석하여 아동복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구매자들의 아동복 구매행동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복 업계의 상품전략에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고급 아동복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판되고 있는 아동복의 의복특성 요인 (실루엣, 여밈, 디테일, 소재, 색상, 문양, 판매 가격) 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매자들의 아동복 만족도(디자인, 색상, 문양, 구입희망가격)를 비교분석 한다. 둘째, 아동복 구매자인 어머니들을 중심으로 아동복의 구매행동(상표인지도, 정보원, 구매처, 구매계획, 아동의 동행여부, 구입결정자, 직수입 아동복 브랜드의 인지·구매도)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아동복의 상품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에서 의복특성요인조사는 36개 브랜드, 202벌을 선정하여 품목별로 비교분석하였고, 구매행동조사는 상표인지도와 구매의사결정단계를 세분하여 분석하였다. 구매행동의 조사대상자는 서울시에 위치한 3∼6세 중상층 아동들의 어머니 218명이며, 대상유치원은 강남지역에서 3개, 강북지역에서 3개를 선정하여 편의추출하였다. 연구방법에서 의복특성요인조사는 관찰법 (사진촬영법)과 인터뷰방법을 이용하였고, 구매행동조사는 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자 가 직접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분포, 백분율, 평균, X^(2)-test, F-Test(ANOVA), Tukey's Studentized Rang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990년 봄에 시판된 국내 고급 아동복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의복특성요인의 분석결과, 전체적인 경향은 다음과 같다. 아동복의 실루엣은 직선형(H) 실루엣이 77.33%로 주류를 이루었다. 아동복의 여밈은 상의 150품목 중에서 앞여밈이 65.33%, 뒤여밈이 34.67%로 나타났으며, 앞여밈 중 싱글(Single) 여밈이 58.66%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아동복의 세부적인 디테일의 경향 중에서, 넥크라인은 라운드(Round) 넥크라인이 68.66%로 주류를 이루었고, 칼라는 칼라있음이 66.66%, 칼라없음이 23.34%로 나타났으며 칼라있음의 경우 편편한 형태의 플랫 (Flat) 칼라의 20.67%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남아정장의 경우는 브이(V) 넥크라인이 80.00%, 테일러드(Tailored) 칼라가 75.00%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웨이스트라인은 자연스러운 허리선의 내츄럴(Natural) 웨이스트라인이 44.00%, 허리선 구분이 불가능한 웨이스트라인 없음이 35.33%로 주류를 이루었다. 소매는 새틴 (set-in) 소매가 88.66%로 주류를 이루었다. 스커트는 개더(Gather) 스커트가 43.24%로 나타났고, 무릎정도의 샤넬라인 길이가 56.76%로 주류를 이루었으며 바지의 길이는 긴바지가 75.00%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커프스는 커프스 없음이 42.57%, 커프스 있음이 57.43%로 나타났으며, 커프스 있음의 경우 셔츠(Shirts) 커프스가 21.29%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주머니는 주머니가 있는 디자인이 64.85%로 주류를 이루었으며, 주머니가 없는 디자인은 35.15%로 원피스의 경우 84.85% 투피스·앙상블의 경우 56.10%로 여아복에 많이 이용되었다. 트리밍은 트리밍이 없는 디자인이 41.09%, 트리밍이 있는 디자인은 58.01%로 주 트리밍은 탑 스티칭(Top Stitching)이 18.44%, 프릴·러플(Frill·Ruffle)이 13.41% 등으로 나타났다. 아동복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는 겉감의 경우 면혼방이 41.58%, 면 100%가 39.60%로 주류를 이루고 있었고, 안감의 경우는 레이온 100%가 23.76%, 합성섬유가 12.87%로 많이 이용되었다. 아동복에 사용된 색상은 다양하게 나타났으나, 주로 검정계통이 13.66%, 남색계통이 10.40%, 하늘색계통이 9.40% 등이 이용되어 성인의복 색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아동복의 문양은 무문양이 63.86%, 유문양이 36.14%로 나타났으며 유문양 중에는 기하학적 문양이 20.79%로 주류를 이루었다. 아동복의 판매가격은 품목별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분석결과, 시판되고 있는 아동복에 대한 구매자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의 만족도는 평균 2.84로 35.00%로 나타났고, 색상의 선호도는 35.67%, 문양의 선호도는 38.91로 나타났고, 구입희망가격은 48.55%만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매자들은 시판되고 있는 아동복에 대해 매우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동복의 구매행동으로, 36개 아동복의 상표인지도는 평균 42.66%, 15.36개의 상표를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국내 브랜드는 평균 44.61%, 12.46개를 인지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은 상표는 "김민제 아동복"(77.98%), "왕자 아동복"(77.06%), "해피아이" (73.86%), "오즈" (70. 18%) 등으로 나타났다. 해외 브랜드는 평균 36.80%, 3.31개의 상표를 인지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은 "아놀드파마"(60.55%), "012 베네통" (47.71%), "오시 코시"(41.28%) 등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아동복의 구매행동 분석결과, 아동복 구매자들은 주로 구매 시점광고(72.11%)의 영향을 받고 있었고, 구매처는 중심가 유명백화점 (49.53%)과 지역 쇼핑센터·소규모백화점 (24.53%)에 위치한 유명메이커의 직매장·대리점 (49.76%)과 아동복 전문상점 (21.70%)을 이용하였다. 아동은 가끔 동행하며 (49.76%), 아동복의 구매는 어머니가 주로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duce basic materials on the commodity strategies in the company of children's wear by analyzing its charistic factors under the focus of national high-class brands and researching the degrees of satisfaction on clothing and surveying consumer's purchasing actions. As the objects of the research, 36 brands and 202 items were compared and analyzed for its charistic factors. The degrees of recognition on the commodity and the degrees of purchsing decisions were devided and analyzed. 218 mothers in the middle class who have a child who is 3∼6 years old attending a kindergarten in Seoul: 3 kindergartens in the area of kang-nam, 3 kindergarten in the area of Kang-puk. As the methods of the research, observation by photographing and interview were used for the research of its charistic factors. Questionsaires by refers to preceding researches were carried out for the reseaches of the purchasing actions. Frequency distribution, mean, standard deviation, X^(2)-test, F-Test(ANOVA), Tukey's Studentized Range Test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results based on the research are as follow. 1. Main tendencies are as follow after analyzing its charistic factors with national high-class brands of children's wear in spring, 1990. On the part of a silhouette, a H silhouette is the main current(77.3%). On the part of brested, forward-brested is prefered to the point of 65.35%, back-brested is 34.67% in 137 articles. Single-brested is the main current(58.66%) in forward-brested. In the tendencies of fine details of children's wear, on the part of a neck-line, a round neck-line is the main current(68.66%); On a collar, a collar is 66.66%, no collar 23.34%, in a collar a flat collar is prefered best to 20.67%, however, in formal dress a boy, a V neck-line is 80.00%, a tailared collar 75.00%. On a waist-line, a naual waist-line is 44.00%, no waist-line 35.33%. On a sleeve, a set-in sleeve is the maim current(88.66%). On a skirt, a gather skirt is 42.24%, a channel-line skirt 56.76%. On a cuffs, no cuffs is 42.57%, a cuffs 57.43%. In a cuffs, a shirts-cuffs is 21.29%. On a pocket, a pocket with a design is the main current(64.85%). A pocket with no design is 35.15%. In one-piece, a pocket is 84.85%, in two-piece 56.10%. On a trimming, a trimming with no design is 41.09%, a trimming with a design 58.01%. A top stitiching trimming is the main current(21.23%), a applique is 18.44%, a frill-raffle 13.41%. On textile, in outer textile, mixed cotton is 41.58%, cotton 39.60%, in inner textile, layon(100%) is 23.76%, mixed fiber 12.87%. On color, black series is 13.66%, dark purple 10.40%, sky blue 10.40%. On a patten, no patten is 63.85%, a patten 36.14%. In a patten, a geometric patten is the main current(20.79%). On a price, there is a differentiation among articles. Through the result3,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consumers on children's tear is low: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a design is 35.00%,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color 35.67%,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a patten 38.91%,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a price 45.55%. Therefore children's wear do not satisfy consumers. 2. Purchasing actual conditions of consumers are as follow. Consumers recognized 15.36 brands(42.66%) in 36 brands. In a case of national brands, 12.46 brands(44.61%). The well recognized brands are as follow; Kim Min Je Children's Wear(77.998%), Wang Ja Children's wear(77.06%), Happy-i(73.35%), OZ(70.l8%). In a case of foreign brands, 3.31 brands(36.80%). The well recognized brands are as follow: ANOLD PALMER(60.55%), 012 BENETTON(47.71%), OSHKOSI(41.28%). Besides, on the store, a department store is used to the point of 49.53%, an area shopping tenter 24.53%, a high-class brand agency 49.76%, a special store for children's wear 21.70%. The main actor to buy children's wear is mother(49.76%), and she often takes then to a store buying children's 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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