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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 엘리엇의 문화 공동체 시학

Title
T.S. 엘리엇의 문화 공동체 시학
Other Titles
T.S. Eliot's Poetics of Cultural Community
Authors
김희성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Keywords
T.S. 엘리엇문화 공동체시학T.S. Eliot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엘리엇이 통합성 속에 다양성을 포함하는 다층적 문화 공동체 개념을 지향하였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엘리엇의 문화 공동체를 동질성과 고착성에 대한 일방적 지향으로 인해 타문화에 대해 억압적 속성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한 기존의 시각과 다르게 엘리엇의 공동체를 다양성과 통일성이 공존하는 개념으로 읽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엘리엇은 개인의 정체성이란 지역적 동질성에 기반한 전통과의 상관성 속에서 형성된다고 규정한다. 그의 이상적 문화 공동체란 그 개별 구성원 뿐만 아니라 공동체 모두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통일성으로 나아가는 개방되고 유동적 체계로 규정된다. 본 논문은 엘리엇이 이러한 특징을 지닌 문화 공동체를 긍정적인 방식과 역설적인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구하였음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엘리엇의 이상적 문화 공동체의 특징을 고찰한 후, 엘리엇이 이러한 문화 공동체의 상실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할 것이다. 본론 Ⅱ-1장은 엘리엇의 이상적 문화 공동체의 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엘리엇은 문화 공동체를 개인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존재틀로서 제시한다. 문화 공동체는 지역적 동질성에 기반하여 의식, 무의식적 공통 문화가 패턴을 형성한 전통을 토대로 한다. 이러한 공동체는 다양성이 유지되면서 통일성을 획득하는 유기적 전체를 지향한다. 본론 Ⅱ-2장은 엘리엇이 각 문화 단위들의 한정성에 근거하여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상호 보완을 지향하였음을 살펴볼 것이다. 엘리엇은 어떠한 개별 관점도 절대 개념에 도달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인식론적 측면에서 각 개인을 고정된 자아가 아니라 한정적 관점들을 전이하는 유동적 존재로 규정한다. 문화론적 측면에서 하나의 문화 공동체 역시 절대적 관점이 아닌 한정된 관점을 점유한 것으로 다른 문화 공동체들과의 공존과 상호 보완을 통하여 절대 진리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본론 Ⅲ-1장은 엘리엇이 문화 공동체의 상실을 그려내는 방식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엘리엇은 문화 공동체를 상실한 인물과 상황들에 대한 비판의 이면에서 문화 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시각을 역설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Ⅲ-1장은 엘리엇이 지역 공동체의 붕괴가 초래한 부정적 현상들을 통하여 공동체의 지역적 동질성의 필요성을 암시하고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엘리엇은 개인적 측면에서 지역 공동체를 상실한 채 자유롭게 떠도는 부정적 인물들을 제시하고, 사회적 측면에서 인위적인 지역 개편을 통한 지역 동질성의 와해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들에서 공동체의 전통과 개인의 정체성이 항께 붕괴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Ⅲ-2장은 엘리엇이 서구 대도시를 지역 문화 공동체가 상실된 전형적 공간으로 제시하고 도시의 자본주의에 의한 문화적 동질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그림으로써 이상적 문화공동체의 필요성을 역설적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엘리엇은 대도시를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전형적 공간으로 규정한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동질화 경향을 드러내는 신문 등과 같은 매개물들을 통하여 도시인들이 획일적으로 중심화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획일화된 공간에서 도시인들은 창조적 의식 행위와 타인과의 관계성 형성에 실패하고, 결국 가치 판단의 기준을 상실한 채 혼란과 진공 상태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엘리엇은 자본주의의 문화 동질화가 개인과 도시 모두를 붕괴시킨다는 점을 보여준다. 각 문화 단위의 다양성에 기반한 통합체를 지향하는 엘리엇의 문화론은 초기시부터 후기시를 관통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은 개인주의와 자본주의의 억압적 동질화의 대안으로 엘리엇이 다양성을 통해 통일성으로 나아가는 문화 공동체론을 긍정적인 방식과 역설적인 방식에 의해 보여주고 있음을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This dissertation explores " variety in unity" in T. S. Eliot's cultural community looking in particular at its geographical particularity and unconscious communality. This study escapes the usual label that Eliot's local community tends toward one-sided emphasis on fixity and homogeneity. Eliot argues that individual ways of feeling and acting are constructed within the tradition of a community based on the geographical particularity. Tradition is defined as the whole matrix of communal life and experience throughout generations. This pattern of communal culture can be best approached through geographically diverse local cultures. In the relation of regional community th each other and to the larger one, Eliot believe that a constant friction between the centripetal and centrifugal forces is desirable. The conflict stresses that the circles not antagonistic but open and fluid. Therefore "a community of culture" provides a contradiction of a decentralization under the central direction, which leads to resist nce against abstract individualism and capitalistic totalitarianism.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Eliot's ideal "community of culture" is envisaged in his later poetry and prose, and find that his early poetry is illuminated in this concept of an ideal community. This dissertation traces Eliot's view of a community in two ways--how Eliot's ideal "community of culture'' is illustrated and how the dissolving of an ideal community is reflected. Chapter Ⅱ analyses what Eliot means by an ideal "community of culture", Eliot bases a cultural community on local peculiarities and unconscious background of the communal life. The frontiers of each local community should be open and fluid, thus united into a larger whole. In the relation of regional community to each other, Eliot focuses on the condition in which a community resists assimilation into other communities. It is advocated that each community should harmonize with, and enrich, the cultures of the others, maintaining the incommensurable differences. Having deployed the significant traits of Eliot's ideal "community of culture", chapter III finds that the loss of a cultural community is configured as Eliot's pursuing of an ideal community. Eliot attacks the free-floating individuals and the breakdown of boundaries of local community, providing the examples--liberalism, cosmopolitanism, colonialism, war--which are connected to the chaos of identity. In particular western metropolis is the seat where diverse localities are absorbed into money economy. The centripetal power of capitalism breaks individuals from the small locality and homogenizes the whole structure of a city. What appears in urban centers is the anarchistic individuals and societies. This dissertation concludes by suggesting that Eliot's "community of culture resists against individualism in the capitalistic society and proposes the open-structured whole of divergent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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