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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과 그 친구와의 대화에 나타난 인간이해

Title
욥과 그 친구와의 대화에 나타난 인간이해
Authors
이귀자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Keywords
대화인간이해기독교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람은 삶의 主體이면서 또한 삶을 통해서만 스스로를 이룩한다. 그러므로 삶은 움직임으로서의 사람의 현상이고 사람은 움직임으로서의 삶을 통해서만 스스로를 形成하고, 움직임으로서의 삶에 있어서만 스스로를 밝힌다. 이것은 곧 사람은 固定的인 不變의 本質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늘 自己를 形成해 가는 過程으로서의 歷史的인 存在라는 뜻이다. 이 論文에서는 現在的 極限 狀況 - 疾病, 귀여운 자식들의 沒殺, 수많은 財産과 男女 종들을 잃어버린 것, 사랑하는 아내에게서부터 받는 背信, 自己의 苦難에 대한 친구들의 沒理解, 孤獨, 人間의 虛無, 人間矛盾, 社會不條理 等의 괴로운 狀況속에서 욥이 이 모든 苦痛과 어떻게 鬪爭하고 또한 自己의 삶을 어떻게 理解하는지를 考察하여 왔다. 살과 뼈를 칼로 도려내는 듯한 괴로움 중에서 그가 人間에게 받은 위로는 咀呪와 責望, 蔑視와 嘲弄뿐이였다. 더욱이 이와 같은 待遇를 받게 한 그 根本原因이 自己自身과 그의 세 친구와 그 社會全體의 道德 倫理를 支配하고 있는 應報思想이라는 것은 욥의 生의 根底가 허물어지고 삶의 窮極的인 意味를 잃어버리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게는 더욱 심한 갈등과 苦痛이 있다. 욥의 세 친구들은 그들의 傳統에 도취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그들의 論理안에 계시다고 確信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으로 人生의 意味와 苦難에 대하여 自身있게 解答을 주었다. 욥 自身도 이와같은 思想을 벗어나지 못하고 이에 根據한 自己의 無罪함을 끝내 主張한다. 즉 욥은 自身이 婉轉하다고 主張하는 것이 아니라, 自己가 받는 災殃을 받을 만한 罪를 意識的으로 犯한 일이 없음을 하나님 앞에 呼訴한다. 여기에서 욥에게는 自己의 罪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 自身이 공의롭지 못하시기 때문이라는 强한 생각이 들었다. 이와 같이 욥기 안에는 하나님 信仰의 두 가지 表現이 번갈아가며 나타난다. 그 하나는 能力의 하나님(God of Power)을 攻擊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공의와 사람의 하나님게 (God of justice and love) 呼訴하는 것이다. 絶望中에서의 이와 같은 實存的 괴로움은 욥으로 하여금 人間의 軟弱性과 富貴榮華의 無常함을 切實히 깨닫고, 하나님 앞에서 被造物로의 人間의 限界를 告白할 수 밖에 없고, 하나님이 돌아보아 주실 것을 呼訴하게 하는 動機가 되었다. 여기에 知性과 理性을 갖고 人間을 硏究하므로써 그 窮極의 意味를 찾는 自然人과 하나님과의 關係안에서 하나님에 關한 知識을 通하여 問題의 解決을 摸索하는 信仰人과의 根本的인 差異를 찾아 볼 수 있다. 信仰은 항상 勝利이다. 단순한 武器가 아니라 勝利를 취한다. 그러나 人間이 그의 信仰에 도달하기 까지에서 일어나는 障碍物을 克服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욥은 生命을 걸고 鬪爭하는 동안 절대적인 하나님의 攝理, 善意의 世界統治, 仲裁者, 구속자로의 하나님을 그대로 認定하고, 하나님의 뜻으로의 모든 苦難을 自己의 것으로 받아 드리고, 하나님의 뜻 안에 自己의 전 存在를 넣을 수 있는 새로운 信仰의 段階에 이르게 되었다. 여기에서 욥은 勇氣 있게 傳統과 法을 通하여 하나님을 만나는 間接的 信仰, 相對的 信仰을 버리고, 自己自身과 하나님과의 直接的인 關係가 되었다. 욥은 自身의 信仰에서 自己의 苦難을 解決하였으나, 하나님을 믿는 信仰안에서 苦痛을 解決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항상 苦痛 自體가 하나의 問題性으로 남아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런 意味에서 人間苦의 問題를 眞正으로 解決하려는 자는 욥이 더듬고 있는 信仰的인 鬪爭의 길을 더듬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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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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