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兒童의 社會的特性과 어머니의 養育方法 및 態度에 관한 一硏究

Title
兒童의 社會的特性과 어머니의 養育方法 및 態度에 관한 一硏究
Authors
李元寧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아동사회적특성어머니양육방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처음으로 가정을 떠나 第二次的集團 (Gesellschaft)인 幼稚園에 들어온 이 年齡期의 兒童들이 이 成長階段에서 成就하여야 할 重要한 課業은 주어진 社會性發達 課業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課業을 바람직하게 成就하도록 해주자는 大單元的意圖下에서 本硏究를 試圖하였다. 兒童의 바람지기한 社會性 發達課業을 成就하기 위해서 第一次的으로 必要하였던 過程은 社會化過程 (socialigation),m 社會性發達(social development), 社會性(Sociability) 또는 社會的人性(Social personality)을 體系的으로 整理 및 現定하는 것이었다. 本 硏究의 第二章 第一節에서는 이에 관해서 仔細히 論하였으나 간단히 整理하면 "兒童이 環境이라는 소용돌이 속에서 「나」와 「他者」사이에서 이루어지는 社會化過程을 生活해 나가는 동안 瞬間, 순可 成就하여 나가므로서 兒童은 社會性 發達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이 結果로 一定한 年齡에 到達할 때마다 그 또래 別로 그들대로의 共通的인 社會的 特性을 갖게 되는데 이와같이 주어지는 環境속에서 社會化過程을 成就하여 自己 나름대로의 社會的 對人關係의 形態를 社會性(sociability)이라고 한다." 이와같이 散發的인 "社會"를 둘러싼 用語를 體系化하여 社會性의 槪念規定을 하고보면 兒童期 卽 幼稚園 年齡期의 社會特性에 관하여 考察할 必要가 自然的으로 대두되어지는데 이 時機의 社會性은 무엇이든지 하려고 하는 活動的이고 冒險的이며 상상적인 것이다. 이러한 社會性은 이 時期에는 놀이를 通하여 表現되어지며 하루종일을 놀아도 권태를 느끼지 않는 것이 또 한가지의 獨特性이기도 하다. 이 時期의 後半期에 놀이의 特性은 또래 集團(peer group)을 形成시키게 된다. 따라서 "놀이"나 "또래집단"에 잘 어울리는 兒童은 잘 적응한다고 하며 그렇지 못한 兒童을 일컬어 부적응 兒童 또는 問題行動을 보이는 兒童이라고 하며 特히 記述할만한 不適應的 特性은 攻擊性, 依存性, 服從性, 退行性들이다. 많은 心理學者들에 依하면 이러한 兒童의 社會的特性을 形成시켜주는 妖人은 六歲以前에 어머니가 키운 方法이나 態度에 起因한다고 하였다. 그 중 元祖格인 거두 푸로이드(Freud)는 구강기(oral period), 항문기(anal period), 남근기(phallic period)로 나누어서 구강기에는 수유방법과 깊은 관련이 있고, 항문기에는 大小便 가리기 訓練方法과, 또 남근기에는 父母중의 異性인 父母와의 對人關係를 通해서 兒童의 社會性形成에 영향을 끼친다고 仔細히 그의 意見을 피력하였다. 「어머니의 養育態度 또한 兒童의 社會特性 形成에 影響을 미친다고 보며 特히 사이먼즈(Symonds)는 바람직한 父母의 태도는 너무 거부적도 아니며, 우세적도 아니며, 복종적이거나 과보호적인 態度가 아니라 이 네가지의 中庸을 택하여 적당한 때에 적당한 방법으로 앙棟個人에게 적절하게 취해져야 한다고 主張하엿다. 萬一 어머니의 태도가 네가지 形態中 한편으로만 치우칠 境遇에는 兒童의 社會特性中 不適應的인 面으로 發達하게 된다.」 以上과 같은 理論을 背景으로 어머니의 養育方法과 兒童의 社會性에 대해서 假說을 設定하였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의 授乳方法, 離乳, 大小便가리기 訓練을 中心으로 設定하였다. 이에 관한 假說檢證은 比率의 差의 檢證을 하므로서 檢證하였다. 어머니의 養育態度와 兒童의 社會性에 대한 加敍은 어머니의 過保護的, 優勢的, 服從的, 拒否的態度와 兒童의 공격성, 의존성, 복종성, 퇴행성을 中心으로 設定하였으며 이러한 假說檢證은 散布圖表를 利用하여 相關係數를 計算하여 檢證하였다. 假說檢證結果 어린아이에게 規則的인 時間을 定해놓고 울어도 젖을 안줄 경우에는 아동은 공격적인 특성이 되며 젖먹는 기간이 너무 오래면 의존적이 된다는 結論이 나왔다. 大小便가리기 訓練의 面에서는 너무 일찍 시작하거나 엄격하게 하면 兒童은 퇴행적인 특성을 갖는다는 結論이 誘出되었다. 大小便가리기에 실수하였을 경우 야단을 몹시 치면 아이는 복종적이거나 공격적인 특성을 지니게 되기도 한다. 어머니의 태도와 아동의 성격에 관한 檢證結果는 어머니가 過保護的일 때에는 兒童은 퇴행적 특성을 (r=.89) 보였으며 또는 依存的 특성 (r=.24)을 보였다. 어머니의 태도가 거부적이면 아동의 태도는 퇴행적인 태도를 나타냈다.(r=.31) 다시 檢證結果와 理論와 結付를 시켜본다면 規則的인 時間을 定해놓고 시간을 지키느라고 울어도 젖을 주지 않아 공격적인 특성을 지니게 하는 것보다는 원할 때 마다 주어서 (self-demanding schedule) 情緖的으로 편하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Gerell과 Sears의 主張이다. 離乳時期도 너무 늦으면 兒童은 依存的인 性品을 지니게 되는데 Sears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돌전에 시작해서 2歲前에 끝내야 한다고 하였다. Freud의 假說대로 兒童의 社會化過程에 영향을 더 심각하게 주는 養育方法은 授乳方法보다는 大小便가리기訓練인데 硏究結果대로 兒童이 退行的이거나 복종적, 공격적이 되지 않도록 大小便가리기훈련을 너무 일찍 서두르지도 말 것이며 비록 先手했을지라고 야단이나 꾸중을 하므로서 不安定性을 조장하지 말 것이다. 社會化過程을 올바르게 거치려면 무엇보다도 安定感과 自信力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大小便가리기의 적당한 시기는 Sears 등에 의하면 生後 2세후반기경이 되었을 때 - 주위환경이 자기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이해하게 되었을 때 -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였다. 「兒童을 대하는 어머니의 태도도 Symonds의 主張대로 적당하게 態度를 취하는 中庸의 길을 취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硏究를 進行하여 나가는 동안에 여러 가지 困難點이 있었으며 硏究對象者가 兒童이었다는 것은 根本的인 困難點中의 하나였다. 앞으로 硏究되어야 할 問題는 어머니의 養育方法과 態度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養育方法 및 態度를 硏究하여 兒童의 社會的特性에 複線的으로 끼치는 영향을 硏究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추후硏究에 첨가되어질 것은 養育方法에 관한 것을 點數化할 수 있는 方案을 摸索해내므로서 第三章 第四節에서 論한 兒童의 社會特性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방법이나 양육태도 사이의 상호 영향성을 직접적으로 계산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理論的으로 살펴보아서 設定한 가설과 가설검증의 결과 사이에 差異가 난 것은 美國의 경우에는 정신위생의 임상학적 면에서 사례적으로 연구한 결과이되 本硏究는 질문지를 사용한 조사연구결과이므로 차질이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조속한 장래에 兒童의 어머니, 아버지와 아동, 아버지와 어머니의 관계를 상세하게 진단할 수 있는 硏究의 추진이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어쨋든지 아동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및 교사는 서로 협력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兒童들을 이끌어 가야할 것이다. 그러한 첫 단계이자 마지막 단계이며 영원히 불변하는 법칙인 "사랑하는 마음"을 마음에 간직하고 아동의 바람직한 교육에 부모와 교사는 함께 매진해야 할 것이다.」 Neil은 "사랑은 사랑을 기르고 미움은 미움을 낳는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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