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한국 학교도서관 발전에 관한 소고

Title
한국 학교도서관 발전에 관한 소고
Authors
김효정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한국학교도서관문헌정보학학교도서관운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 학교도서관의 부진은 재정의 결핍, 관계자의 무관심 및 학교가 도서나 도서관을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새교육을 이행치 못한데 있다 하겠다. 앞으로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있어서 material, Guidance Recreation Ceuter 및 모든 활동의 중심체로 그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가지사항이 필요하다고 본다 1. 학교도서관을 새교육의 방편으로 택하고 그 개관 및 운영 발전을 위한 특별예산을 설정 해야한다. 2. 증가 일로에 있는 학교도서관의 새롭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한국 학교도서관 기준이 전국적 규모로 선정되어야한다 3. 학교도서관은 행정 당국이나 교육 행정가들에 의해 보다 중요한 학교시설로 인정받고 그 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적 조처를 받아야한다. 우선 시급히 요구되는 행정적 조처는 다음과 같다. ① 시설확충 ② 학교도서관 운영예산의 확보 ③ 사서교사의 정원문제 4. 학교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서교사의 훈련을 위해 적절한 강습회와 지역적인 연구활동 협력체의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5. 학교마다 도서관 이용법을 철저히 가르쳐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도서관에서 그들 학교생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게 해야한다 6. 학교마다 도서관 운영 위원회를 조직하여 도서관 운영상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여야 한다 7. 학교도서관의 성격을 규정짓는 자료를 확보하고 비도서자료의 활용을 도모해야한다 8. 학교도서관 및 사서교사의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9. 문교 행정당국자 각급 학교장 및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문헌정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