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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유림-
dc.creator최유림-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20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20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9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1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946-
dc.description.abstractAt the present, Korea has been rapidly progressing toward graying and the nuclear family because of industrialization, urban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modern medicine. Already it entered to aging society, and forecasts that becomes to be regularized aging society passing over 10% after 2011. Thus, old man problem in modern society is social problem and the difference of information is raised to big problem among them.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xisting studies that are about the Internet and silver generation, and purposes to suggest a (web)site design for silver generation through researches of the present condition of using. For this study, I investigated domestic silver generation Internet sites and analyzed their contents, interface and information design, etc. And I suggested a family community site design for silver generation on the basis of the existing studies and analyses of collected data after deepest interviews with people who are over sixty. In the future, a standard of proposal will be set by the next two points in this study. First, think that a research is be recognized as fundamentally different approach from the viewpoint of 'Ubiquitous' for silver generation who are unaccustomed to general use of internet. Second, expects a study which is an easy and comfortable method to use Internet for silver generation who do not use Internet in their life.;최근 보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10세∼65세의 국민 전채의 57.4%인 2천473만 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50대 이상의10%도 안되는 실버세대 사용자가 있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히 실버세대와 관련한 웹사이트의 개발이나 실증적인 심층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고,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실버세대와 관련한 사이트라고 하여도 대부분의 사이트가 실버세대를 위한 사이트가 아니라 단지 실버세대를 키워드로 하는 사이트로서, 실버세대를 이용대상으로 한다기보다는 실버세대의 컨텐츠나 보살펴주는 사람이 이용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실버세대와 관련된 웹사이트 디자인 또한 일반인을 이용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와 다를 게 없어서 실버세대의 신체적, 인지적 조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현실적으로 실버세대가 처한 환경을 고려해 보면 그들이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지금까지의 중앙집중적인 정보전달 방법이 익숙해져 기존 컴퓨터 환경에 적응이 힘들고, 본인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사용할 수 있는 장소도 제한되어 있으며, 사용방법을 모를 때 가르쳐주는 곳이 적고, 그나마 교육의 양과 질이 부족하는 등의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실버세대의 인터넷 접근은 그만큼 더 어려워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보의 약자로서 노인을 위한 사이트 디자인은 각별한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제반 상황에서 노인세대를 위한 가족 커뮤니티 사이트 제안으로 사이버 공간에서 실버세대와 가족간의 만남을 통해 상호 교류를 높이겠다는 발상자체가 현실적으로 효율성이 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실버세대의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이 더욱 활성화 될 가능성이 있고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요약은 우선, 본론 제 2장에서는 실버세대에 대한 개념 정리 및 현재 실버세대의 인터넷 사용현황, 커뮤니티 사이트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제 3장에서는 심층면접을 한 사용자에 조사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실버세대를 위한 웹디자인의 제안을 위한 기준이자, 본 디자인 제안을 위한 실버세대의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의 이론적인 기준에 의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실버세대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 제안의 내용을 실었다. 마지막으로 제 5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 조사의 결과로서 앞으로 실버세대를 위한 사이트 디자인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계속적인 실버세대를 위한 사이트 디자인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에 있어 작품제작은, 사이트 디자인에 있어 실버세대의 심리적인 문제인 고독감을 해결할 수 있으며 접근하기 쉬운 가족 커뮤니티 사이트에 응용함으로써 앞으로의 실버세대를 위한 사이트 디자인의 역사에 새로운 인터페이스 요소를 창조하는데 중점을 두어 제작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보다 더 다양한 방법론들이 많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폭넓게 연구되길 바라며, 본 연구가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서론 = 1 A. 연구 배경 = 1 B. 연구 목적 = 2 C. 연구 범위 및 방법 = 3 Ⅱ. 이론적 배경 = 6 A. 실버세대와 인터넷 = 6 B. 커뮤니티 사이트 = 18 Ⅲ. 사용자 조사분석 = 25 A. 조사대상 및 절차 = 25 B. 조사도구 = 26 C. 조사결과 분석 = 27 Ⅳ. 디자인 전개 = 34 A. 디자인 개요 및 방향 = 34 B. 사용자 시나리오 = 37 C. 디자인 제안 = 40 Ⅴ.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1 부록 = 54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727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실버세대-
dc.subject가족커뮤니티-
dc.subject사이트 디자인-
dc.subjectfamily community design-
dc.title실버세대를 위한 가족커뮤니티 사이트 디자인 제안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amily community design proposition for silver-generation-
dc.format.pagevi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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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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