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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웨어(Fitness wear)에 관한 연구

Title
피트니스웨어(Fitness wear)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itness wear : Focusing on Fitness center's woman member
Authors
김수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Keywords
피트니스웨어여성Fitness wear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 피트니스웨어 시장은 시장형성의 초기 단계로, 최근에는 급속도로 전개·확대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피트니스웨어 소비자 집단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장을 좀 더 효과적으로 개척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에서는 먼저, 피트니스웨어의 개념을 제시하여, 대형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하는 피트니스웨어 소비자에 대해 알아보고, 피트니스 행동과 피트니스웨어 의복행동, 피트니스웨어의 선택기준과 만족도, 구매행동 및 선호경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센터별 소비자 특징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형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하는 피트니스웨어 소비자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센터별 특징을 파악한다. 둘째, 피트니스센터 회원의 피트니스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센터별 차이를 비교한다. 셋째, 피트니스웨어 선택기준과 만족요인 및 구매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센터별 차이를 비교한다. 넷째, 피트니스웨어 선호스타일, 선호소재, 선호색상 및 선호브랜드유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센터별 차이를 비교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 피트니스센터 여성회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 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최종 24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AS Package가 이용되었으며, 빈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ANOVA,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형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하는 피트니스웨어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20∼30대가 가장 많았고, 미혼자가 전체 86.5%를 차지했으며, 본인의 직업으로는 학생, 전문직과 사무직의 비율이 높았으며, 가장의 직업으로는 경영관리직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센터별로는 압구정 CFC는 미혼 직장 고소득층이 많고, 압구정 KAFA는 20대 초반 학생의 고소득층 집단이며, 명동 CFC는 20대 후반 30대의 사무직이며, 중소득층이고, Bally는 학생과 직장인의 비율이 비슷하고 중류층 집단이며, 호텔 이용자는 30대 이상의 기혼여성으로 고소득의 상류층 집단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피트니스행동에서 피트니스 동기는 다이어트, 건강, 취미 순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1년 동안 피트니스를 시작한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2번∼3번 방문하는 분포는 47.3%로 가장 많았다. 선호하는 피트니스 종목으로는 근력강화 운동인 웨이트 트레이닝은 응답자의 71.7%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종목을 복합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별로는 직장인 비중이 높은 명동CFC와 Bally의 근력강화 운동이, 학생비중이 높은 KAFA 회원의 다이어트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피트니스 의복유형에서는 스포츠캐주얼웨어, 전문형 피트니스웨어, 회원유니폼의 순으로 착용하였으며, 선호유형으로는 전문형 피트니스웨어, 스포츠 캐주얼웨어, 회원유니폼의 순으로 나타나, 전문형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선호경향이 확인되었고, 호텔이용자의 유니폼 선호도는 착용도와 비례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피트니스웨어 선택기준으로는 3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품질 및 활동성, 심미성 및 사회성, 실용경제성 순으로 중요시 되었다. 피트니스 의복 만족요인을 분석한 결과 품질 및 활동성, 심미성 및 사회성, 실용 경제성, 브랜드 신뢰성의 4요인이 추출되었으며, 브랜드 신뢰성 요인이 전체 요인중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센터별로는 선택기준에서 호텔 이용자의 기대치가 실용경제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호텔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구매행동에서는 연평균 피트니스웨어 구매가격으로 10만원 내외가, 구매빈도에서는 3개월-6개월에 한번 피트니스웨어를 구입하는 경우가, 정보원으로는 점포의 진열과 디스플레이가, 구매장소는 백화점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센터별로는 압구정 CFC의 구매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텔 이용자의 구매력이 가장 저조하였다. 여섯째, 피트니스웨어 선호스타일로는 상의의 경우, 상의 길이로는 중힙선 길이가, 상의 피트성에서는 허리에서 5-7㎝ 여유분의 다소 헐렁한 실루엣이, 소매길이에서는 3부소매가, 넥라인에서는 라운드 넥라인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의의 경우, 하의길이에서는 발목길이가, 하의 피트성에서는 semi-fit의 다소 조여지는 실루엣이, 허리디자인에서는 장식끈이 부착된 밴드허리를 댄 디자인이, 바지단 디자인에서는 발목까지 일자로 떨어지는 straight형 스타일이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별로는 상의의 경우, CFC 압구정, 명동점에서 박스형의 선호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KAFA에서 피트형의 선호도가 높은 경향이 보여졌다. 디자인 선호경향에서는 20대 초반의 낮은 연령대 비중이 높은 집단으로서 대학생 집단의 디자인 다양성 경향을 확인하였고, 반면에 연령대가 높은 호텔 이용자 집단은 다소 획일적인 경향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선호소재로는 스판덱스 소재가 첨가된 신축성 있는 면섬유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다음으로는 면 100%섬유 순으로 선호비중이 높게 나타나, 피트니스웨어 선택시 합성섬유가 가진 기능성보다는 면섬유가 지닌 산뜻한 착용감이 더욱 중요시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센터별로는, 호텔내 피트니스 회원들은 스판소재가 불포함된 면섬유를 가장 선호함으로서 타집단과의 소재 선호경향에서 차이를 보였다. 여덟째, 선호색상으로는 상의의 경우에는, 흰색, 회색, 검정색 순으로 나타났고, 유채색으로는, 하늘색, 빨강색, 핑크색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의에 비해 다양한 색상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하의의 경우에는, 검정색, 남색, 회색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무채색들로 선호분포가 한정되어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선호색조에서는 상의의 경우, 밝고, 부드러운 유채색 계열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에, 하의의 경우, 어둡고, 차가운 무채색 계열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는데, 상의에서, 흰색계열, 파스텔계열, 원색계열, 밝은 회색계열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하의에서는, 검정색계열, 어두운색 계열, 진한 회색 계열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아홉째, 선호 브랜드 유형에서는 전반적인 선호브랜드는 액티브 스포츠브랜드, 해외스포츠캐주얼브랜드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의와 하의간에 선호경향에 차이를 보였는데, 액티브 스포츠 브랜드와 전문 피트니스 브랜드에서 상의보다 하의의 선호비중이 더 높게, 스포츠캐주얼 브랜드에서는 하의보다 상의의 선호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스포츠캐주얼 브랜드를 통해 상의의 패션성을 강조하면서, 스포츠 전문브랜드를 통해 하의의 기능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해석할 수 있다.;The fitness wear market in Korea is in its early building up stage, and in these days its market has been grown and developed rapidly. Therefore, to understand the purchasers and to extend the fitness wear market effectively, this study has been focused on the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the satisfaction, the purchase behavior and preference tendency understanding with fitness behavior and fitness wear wearing type. The result will present the actual recent status of fitness market and help to extend the its market from now on. The objec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determine of large scale fitness center woman members' demographics and examine the deferences among the stores. Second, examine fitness center woman members' fitness behaviors and examine the deferences among the stores. Third, classify members'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and the satisfaction factors and examine the purchase behavior with the deferences among the stores. Forth, examine the preference tendency of the fitness-wear such as the preferred style, the preferred textile, the preferred color and the preferred brand pattern with the deferences among the stores. The subject of this research were women fitness club members in 8 centers located in Seoul. Total 245 survey papers, which were distributed to collect the information, are used to analyze. SAS Package has been used to analyze an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ova, Duncan test were appli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woman members in large scale fitness center were mostly in the age group of 20s, were not married and students. Comparing by percentage of each centers, Apkujung-CFC members' percentage of unmarried, employed large income earners was high, Myungdong-CFC members' percentage of clerical employees, middle income earners in the age of 30s was high. Bally members's percentage of middle income earners was high, KAFA members' percentage of students in the age of 20s was high. In Hotel, percentage of married large income earners members was high. Second, the consumers in the fitness center are with the object of diet, caring their health, and self-development. They did fitness for the muscular strength(71.1%) with the various sorts of fitness. Third, fitness center members wore sports-casual style, professional style, uniform in order, and preferred professional style, sports-casual style, uniform in order. In hotel, percentage of members wore uniforms was the highest. Forth, for the as the clothing selection standards, three factors were extracted such as quality and activity, aesthetic factor, economical factor. For the satisfaction factor, four factors were extracted such as quality and activity, aesthetic and social factor, economical factor and brand confidential factor. Fifth, Average money spent on fitness wear annually was mostly in range of 100thousand won and the most purchase frequency emerged to in range of 3 months to 6 months. Close peoples outfits are most powerful source and the department store is the most preference place to buy. But there are whole sales store, discount store, agent sales store shopping places except the department store. Sixth, after examining preferred styles, in case of top, middle-hip length, 5-7cm waist spare, 3 partition-sleeve and round-neck line's preference percentage were the highest. in case of top, ankle length, semi-fit, band belt with trim string, straight style's preference percentage were the highest. Seventh, preferred textiles are cotton with spandex, pure cotton in order. By centers, members in hotel preferred pure cotton to span cotton contrary to other groups. Eighth, preferred colors of fitness-wear in case of top are white, grey, black and sky-blue, red, pink in order and in case of bottom, black, navy, grey in order and somewhat monopoly. Ninth, after examining preferred brand of fitness-wear, consumers preferred active sports brand, foreign sports-casual brand, domestic sports-casual brand in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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