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다음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발달

문맥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The) Korean children's development of comprehension of complex sentences which temporally conjuncted two-events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of comprehension of complex sentences which conjuncted two-events temporally in Korean children. The relative difficulty of these sentences according to the level of contextual support in each group was examined. Sixty children aged 3, 4, 5, and 6 years, 15 children for each age group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sentence-picture matching task having three contextual type of sentenes combining temporally with '-전에/-다음에' was used. The three types of context were 'logically ordered type', 'arbitrarily ordered type', and ‘reverse-logically ordered type'. Correct mean scores were measured and the statistic of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was used to t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1) As the subjects grew older, the comprehension of the temporally conjuncted sentences increased; (2) The developmental pattern of comprehenson was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ree contextual type. Children comprehended better in the order of 'logically ordered type', 'arbitrarily ordered type', and 'reverse-logically ordered type'.;언어습득 책략들 중 언어 이해 측면, 특히 복문의 이해 발달과 관련해 밝혀진 것으로 논리책략(logical strategy)이 대표적이다. 아동이 어떻게 문장을 해석하는지 불확실할 때 자신의 경험과 세상 지식에 근거해 일어날 법한 내용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가능한 사건 책략(probable event strategy)이라고도 부른다. 시간순서 복문의 이해 발달에 있어서도 이러한 책략의 사용을 찾아볼 수 있다. 즉 아직 '전/다음'에라는 어휘의 의미마저도 완벽히 습득하지 못하였거나, 종속절의 사건은 주절 사건의 참조시점(reference time)을 제시해준다는 구문지식이 아직 없을 때 아동들은 나름대로의 문장규칙을 형성하고 해독하는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들은 초기 단계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법한 내용, 사건가능성에 의존하여 문장을 해석해 나감으로써 시간 순서 복문을 이해해 나가기 시작하여, 점차 구문적인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논리책략에 의존하지 않고도 시간순서 복문을 이해하기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밝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에/-다음에'를 포함하는 시간 순서 복문의 이해발달 과정을 논리책략의 관점에서 자세히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3세-6세의 일반 아동이 복문 해석에 얼마나 논리책략에 의존하고 있는지 밝혀내기 위하여 세 가지 문맥의 문장에서 아동의 복문 이해도 차이를 알아보았다. 세 가지 문맥은 복문 내의 선행절 사건과 후행절 사건간의 순서가 예측가능한지, 예측가능한 순서와 정반대인지, 임의적인지에 따라 각각 예측가능문맥, 역 논리적 문맥, 임의적 문맥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아동 3세, 4세, 5세, 및 6세 각 연령당 15명씩 총 60명이었다. 실험과제로는 '-전에'와 '-다음에' 각각에 대해 예측가능 문맥 문장 5개, 역논리적 문맥 음장 5개, 임의적 문맥 문장 5개로 구성된 복문이해과제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대상 아동에게 30개의 실험문장을 무작위로 제시한 후, 두 장의 그림을 보고 문장에 나온 순서대로 짚도록 하였다. '-전에'와 '-다음에' 각각에 대해 계산한 이해점수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전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능력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그 발달양상이 각 문맥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즉 예측가능문맥은 3세와 4세간에, 임의적 문맥은 3세와 5세 간에, 역논리적 문맥은 5세와 6세간에 이해력이 크게 증가하였다. 예측가능문맥과 임의적 문맥은 점진적인 이해의 증가를 보인 반면 역논리적 문맥은 6세경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2.'-전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능력은 문맥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모든 연령에서 예측가능문맥, 임의적 문맥, 역논리적 문맥의 순서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3세는 예측가능문맥에서 임의적 문맥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이해능력을 보였고 4세와 5세는 예측가능문맥, 임의적 문맥, 역논리적 문맥의 순서로 유의하게 이해능력이 낮아졌으며 6세는 문맥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다음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능력은 5세에서 약간의 퇴행을 보인 것을 제외하면 연령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그 발달양상이 각 문맥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예측가능문맥과 임의적 문맥에서는 3세와 4세 간에 급격한 증가를 보였으며, 역논리적 문맥에서는 연령에 따라 점진적인 증가를 보였다. 4.'-다음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능력은 문맥에 따른 차이가 '-전에'에 비해서는 뚜렷하지 않았다. 3세는 문맥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4세는 역논리적 문맥과 다른 두 문맥간에, 5세는 세 문맥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6세는 문맥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다음에'를 포함하는 복문의 이해가 연령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이는 문맥에 따라 그 발달양상이 달라짐을 보였다. 예측가능문맥, 임의적 문맥, 역논리적 문맥의 순서로 복문이해가 발달하였으며, 이러한 문맥간 차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또한 '-다음에'를 포함하는 복문보다 '-전에'를 포함하는 복문에서 문맥간의 차이는 더 뚜렷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말 복문 이해 발달의 과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언어중재시 기초자료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전에/-다음에; 복문; 이해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