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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Scriabin의 Two Preludes, Op.67에 관한 분석 연구

Title
Alexander Scriabin의 Two Preludes, Op.67에 관한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Scriabin's Two Preludes, Op.67
Authors
안주이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Alexander ScriabinTwo Preludes, Op.67스크리아빈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Nikolavich Scriabin, 1872∼1915)은 모스크바 태생으로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많은 업적을 남긴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후기 낭만파의 가장 개성적인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서 초기에는 피아노 소품이 많으며 특히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후기에 오면서는 규모가 큰 오케스트라 곡도 작곡하였으며, 철학자 니체(Nietzsche)를 연구함으로써 신비주의(Mysticism)를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어법, 특히 수직적인 화성어법의 새로운 조직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의 초기의 음악적 스타일은 전통적인 낭만주의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 후기에 속하는 6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비롯한 여러 작품들에서는 곡 전체의 구조보다는 색채감과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무조음악이 강세를 이루고 있다. 스크리아빈의 음악은 프로코피예프(Sergei Prokofiev, 1891∼1953)나 쇼스타코비치(Dimitri Shostakovich, 1906∼1975)와 같은 강한 민족주의적인 영향을 지닌 소비에트 음악과는 약간의 거리고 있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어떤 작곡 학파에 속해 있지도 않았으나, 자기만의 음악을 위한 매우 개성적인 재료들을 개척해 나감으로써 독창적인 소리의 색채감을 지녔다는 데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크리아빈의 음악은 프랑스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평가되기도 하며 실제로 메시앙(Olivier Messiaen,1908∼)의 작품에서 그의 음악어법상의 영향이 엿보이기도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색채감을 지닌 무조 피아노 곡인 Two Preludes, Op.67(1912∼1913)을 분석함으로써 스크리아빈의 음악적 특징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Op.67을 분석함에 있어서 Allen Forte^(l)와 Robert D. Morris^(2)의 set 이론의 일부 개념을 사용하여 무조음악에 나타난 선율·화성 구조를 연구하였다. No.1은 크게 선율, 화성, 그리고 선율+화성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고, No.2는 구성상에 있어서 No.1과 큰 차이점을 보이면서도 분석의 통일성을 위하여, 편의상 수직적으로 8분음표 단위씩을 화성으로, 4분음표 단위씩을 선율+화성으로하여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No.1과 No.2에서 pitch-class set을 조사하였으며 각각의 부분에서 interval-class vector의 특성과 set class간의 포함관계 (Inclusion relation)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선율과 화성으로 나눈 각 부분들은 및 개의 특정한 pc set 종류를 가지며 그 pc set의 vector들은 각 부분마다 통일된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점은 각 곡의 선율, 화성, 그리고 선율+화성부분들이 서로 뚜렷한 색채감의 차이를 지닌다고 하는 중요한 결과를 낳은 것이 된다.;Born in Moscow, Alexander Nikolavich Scriabin(1872-1915) was a pianist and also one of the most unique composers of the post-Romantic period. He was greatly influenced by Chopin and his early works mainly comprise of piano music. Toward the end of his life, he composed big orchestral works. Also, while studying Nietzsche, his works were inspired by original diction of mysticism, especially the new structures of vertical harmonic diction. While elements of Romanticism are prominent in his early music, his later works including six piano sonatas are atonal focusing on color and mood rather than the structure of music. His music is a little different from that of nationalistic Russian composers such as Sergei Prokofiev(1891-1953) or Dimitri Shostakovich(1906~1975). Scriabin, who did not belong to any music schools, exploited unique elements creating his original color. Thus, his works are appraised as having French flavor and his music diction can be found in the works of Olivier Messiaen( 1908-). By analyzing Two Preludes Op. 67(1912~1913), the atonal music of Scriabin, this thesis studies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Scriabin. It includes the structures of melody and harmony using the concept of set theory by Allen Forte and Robert D. Morris. The analysis of Prelude No.1 comprises of three parts: melody; harmony; melody+harmony. Although Prelude No.2 is different in form from that of No.1, the analysis comprises of two parts for the coordination of the thesis: harmony in units of eighth notes; melody+harmony in units of quarter notes. Pitch-class set is also examined in both preludes and in each set, features of interval-class vector and inclusion relations between set classes are explored. Each part, divided according to melody and harmony, has a number of specific pitch-class sets and each vector of the sets has uniformed characteristics. This reflects a clear difference in color among melody, harmony and melody+harm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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