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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춤(琴舞)의 音樂構造

Title
고춤(琴舞)의 音樂構造
Other Titles
(The) Musical Structure of
Authors
金炫廷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고춤음악구조Gochoom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이해식의 작품<고춤(琴舞)>의 음악 구조를 분석하여, 그 음악적 특징을 밝히고자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음계, 선율, 리듬 등의 음악구조를 각 Section별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Section A는 제1마디부터 제32마디까지 32마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160템포의 6/8박자이다. 이 부분은 론도 형식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부분으로 <고춤> 전체에 영향을 주는 주제 선율이 제시된다. 음계는 太(F)를 근음으로 太(F)·姑(G)·林(B♭)·南(C)·應(D)의 5음을 중심으로 하는 태주평조이다. syncopation과 전성, 빠른 선율 진행을 보인다. Section B는 제33마디부터 제84마디까지 52마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160템포의 6/8박자이다. 음계는 林(B♭)을 근음으로 林(B♭)·無(D♭)·黃(E♭)·太(F)·仲(A♭)의 5음을 중심으로 하는 임종계면조이다. 단순한 리듬패턴 위에 괘의 민첩한 이동을 통해 자유로운 선율진행을 보인다. Section C는 제85마디부터 제135마디까지 51마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138 템포의 5/8박자이다. 黃 (E♭)을 근음으로 하는 黃(E♭), 來(G♭), 仲(A♭), 林(B♭), 無(D♭) 의 5음을 중심으로 하는 황종 계면조이다. 자출성을 많이 사용하여 현 자체의 맑은 음색을 살린 부분이다. Section D는 제136마디부터 제161마디까지 26마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138, 5/8박자로 템포와 박자는 Section C와 동일하고, 음계는 태주평조로 Section A와동일하다. 론도의 A'에 해당하는 Section으로 다음 Section으로 넘어가는 경과구 역할을 한다. Section E는 제162마디부터 제237마디까지 76마디로 되어있으며, ♪=152 템포의 4/8박자이다. 제162마디부터 제184마디까지는 仲(A♭)을 근음으로 仲(A♭)·林(B♭)·無(B♭)·黃(E♭) 太(F)의 5음을 중심으로 하는 증려평조이고, 제185마디부터 太(F)를 근음으로 太(F)·仲(A♭)·林(B♭)·南(C)·黃(E♭)의 5음을 중심으로 하는 태주계면조로 전조된다. 음정의 간격이 넓어졌으며, 개방현이 베이스의 기능을 하며 여음을 끌어내리는 선율을 이용하여 앞의 Section들과 다른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Section F는 제238마디부터 제267까지 30마디로 되어 있으며, ♪=152의 4/8박자로 템포와 박자는 Section E와 동일하다. 제238마디부터 제 255마디까지는 중려평조이고, 제256마디부터 태주계면조로 전조된다. Section G의 선율을 그대로 옥타브 아래에서 반복한다. Section G는 제268마디부터 제298마디까지 31마디로 되어 있으며, ♪=126 템포의 9/8박자이다. 제268마디부터 281마디까지는 태주계면조이고, 제282마디부터 임종계면조로 전조된다. 3번째 박에 의도적인 악센트를 주고 있으며, 단순한 선율을 사용하였지만 거문고의 모든 음역을 사용하고 있다. Section H는 제299마디부터 제324마디까지 26마디로 되어 있다. ♪=160 템포의 6/8박자, 태주평조 음계로 Section A와 동일하다. 론도의 A'에 해당하는 Section으로 Section A의 주제선율을 압축·재현하고 있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larify the characteristics of , a work by Lee Hae-sik, by analysing i t s musical structure. The results of studying scale, melody, rhythm in are as follows: Section A is composed of phrase 1 to 32 and which has ♪=160 tempo of 6/8 beat. this section has the most repeating part in Ron-do form. Also this section introduces the main melody that effect to the entire melody.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Tae-Ju Pyung Jo. ; Tae(F), Go(G), Lim(Bb), Nam(C), Eung(D). Section B is composed of phrase 33 to 84 and which has ♪=l60 tempo of 6/8 beat.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Lim-Jong Gyemyun Jo. ; Lim(Bb), Moo(Db), Hwang(Eb), Tae(F), Jung(Ab). Section C is composed of phrase 85 to 135 which has ♪=138 tempo of 5/8 beat.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Hwang-Jong Gyemyun Jo. ; Hwang(Eb), I-Iyub(Gb), Jung(Ab), Lim(Bb), Moo(Db). This section has very clear quality of a tone which was expressed by using 'Ja-chul' technique. Section D is composed of phrase 136 to 161 and which has ♪=138 tempo of 5/8 beat. It is the same as section C. The Musical scale of this section is Tae-Ju Pyung Jo which same as section A. This section plays a decisive role of moving to next section. Section E is composed of phrase 162 to 237 and which has ♪=152 tempo of 4/8 beat. The Musical scale of phrase 162 to 184 is Jung-Ryu Gyemyun Jo. ; Jung(Ab), Lim(Bb), Moo(Db), Hwang(Eb), Tae(F). The Musical scale of phrase 185 to 237 is Tae-Ju Gyemyun Jo. ; Tae(F), Jung(Ab), Lim(Bb), Nam(C), Hwang(Eb). The interval of music tone has been widen, 'Gae-bang Hyun' is role of base and by making good use of melody to express the lingering sound which makes this section different atmosphere to other sections. Section F is composed of phrase 238 to 267 and which has ♪=152 tempo of 4/8 beat. This section has the same tempo and beat with section E.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38 to 255 is Jung-Ryu Gyemyun Jo. ; Jung(Ab), Lim(Bb), Moo(Db), Hwang(Eb), Tae(F).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56 to 267 is Tae-Ju Gyemyun Jo. ; Tae(F), Jung(Ab), Lim(Bb), Nam(C), Hwang(Eb). Section G is composed of phrase 268 to 298 and which has ♪=126 tempo of 9/8 beat. The Musical scale of phrase 268 to 281 is Tae-Ju Gyemyun Jo and from the 282 phrase is Lim-Jong Gyemyun Jo. Section H is composed of phrase 299 to 324 and which has ♪=160 tempo of 6/8 beat. This section uses Tae-Ju Pyung jo which is same as section A. This section comes under part A part in Ron-do form. Also this section compresses and produces the main mel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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