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에 관한 델파이 연구

Abstract

Action Learning은 21세기 경영 환경 변화에 살아남기 위하여 많은 초우량 기업들이 학습을 통해 핵심지식을 창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면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전략적 대안으로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조직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조직의 욕구에 적절하게 부응함으로써 점차 그 중요성이 국내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Action Learning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Action Learning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미팅을 보조해 주고, 과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Set Adviser의 역할 수형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처럼 Action Learning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요소인 Set Adviser 는 촉진자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리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Casey, 1991, Marquardt 2000, Pedler,1991, Rothwell,1997) 국내 대기업을 위주로 Action Learning이 실시되면서 직무 변화 사례연구를 통하여 Marquardt(2000)가 제시한 Action Learning의 핵심구성 요소인 문제, 그룹, Set Adviser, 학습의지, 실행의지, 질의 및 성찰 과정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이 Action Learning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졌다(교보, 2003, 효성 SATP, 2002) 그러나 Action Learning을 시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에서는 Marquardt가 제시한 Set Adviser의 역할과 Rothwell(1997)이 제시한 Set Adviser의 역할을 참고하는 것에 불과할 뿐 국내 기업 환경에 맞는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해 규명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ction Learning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이 무엇인지 도출해 내고, 국내 Action Learning현황파악을 통해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체계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루어질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위해, Action Learning 관련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구 이들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델파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전문가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전문가 집단 22 명에게 개방형 설문지를 제시하고,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하여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을 정의하도록 하였다. 1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2 차 설문지를 통하여 각 항목의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3차 조사에서는 2차 조사와 마찬가지로 각 항목의 중요도를 재평가하도록 하여 최종적으로 전문가 집단이 합의를 이룬 항목만을 선정하여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을 정의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은 최종적으로 4가지 항목 즉, 교수-학습활동 조력자, 과정 상담가, 촉진자, 분위기 조성자가 선정되었다. (2)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 의 역할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역량은 중복되는 역량을 포함하여 32 개가 선정되었다. 역할에 따라 역량이 중복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역할별 역량 정의가 다르게 정의된 것도 있었다. 교수-학습활동 조력자로서 Set Adviser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과정수행경험, 회의 운영기술, Action Learning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질문기술, 관찰력, 리더십, 적응력/유연성, 경청의 기술, Project Management 기술, 성찰유도 기술, 정보관리 능력, Presentation 기술이다. 과정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Set Adviser의 역량은 과정수행경혐, Action Learning 에 대한 이해, 질문기술, 시간관리, 적응력/유연성, Project Management 기술이다. 분위기 조성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은 질문기술, 관찰력, 팀빌딩, 변화관리 기술, 갈등관리 기술이다.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질문기술, 관찰력. 리더십, 상호작용 촉진능력, 변화관리 기술, 경청의 기술, Project Management 기술이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Action Learning이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는 4개 기업의 현황파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4 개의 기업체중 2 개의 기업체에서만 본 논문에서 사용한 Set Adviser 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2개 회사에서는 Facilitator 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것은 Set 이라는 단어가 미국식으로 그룹을 의미하는 것에 반하여 우리나라에서는 Group이라는 용어로 대신하기 때문에 어휘적 차이에 의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4 개 회사 모두 용어의 차이만 보일 뿐 Set Adviser 나 Facilitator 모두 팀미팅 활동을 지원하는 사람으로 역할 개념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Set Adviser의 지위나 배경은 기업체별 문화특성과 Action Learning 도입 배경 및 팀 과제 성격에 따라 내부 전문가나 외부 전문가로 구별되어 있었으며, 외부 전문가는 대체적으로 경영학이나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Action Learning 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내부 전문가의 경우는 1 개 기업을 제외하고 모두 자체적으로 양성자정을 개설하여 워크샵 형태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개의 기업 모두 1단계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과정 상담가, 교수-학습활동 조력자, 분위기 조성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으나, 특히 1 개의 회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교수-학습활동 조력자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Set Adviser가 교수-학습활동 조력자로서 팀 미팅이 진행되는 동안에 과제 해결과 관련된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고, 팀원들이 자신의 경험을 학습의 자원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팀원들이 팀미팅을 단지 미팅이 아닌 학습의 한 과정이라는 것을 경험하고 자신의 학습자 발전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넷째, Set Adviser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4기업 모두 전문적인 Facilitator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역할 수행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하였으며, 내부 전문가들의 경의 현업자의 중복 수행에 의하여 느껴지는 시간적, 정신적 부담감에 의해 Set Adviser역할 수행이 어렵다고 하였다. 다섯째, 4기업 모두 Action Learning환경에서 팀미팅을 과제에 대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결과가 도출되고, 미팅 과정에서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촉진하는 Set Adviser 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이로 인하여 내부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업의 HRD 부서에서는 Set Adviser양성과정에 촉진기술과 관련된 전문적 스킬에 대해 국외 문헌에 대한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하여 좀 더 심도있는 양성교육을 계획하고 있었다. 또한 4 기업 모두 팀미팅이 실시되는 과정 중에 Set Adviser들간의 의견교환을 위해 Set Adviser 미팅을 포함시켜 진행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 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차원에서 Action Learning 체제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경영진들이 Action Learning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하며, Action Learning을 추진하는 교육담당자들이 Action Learning 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Action Learning과 관련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의 교육훈련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기업체 별 Action Learning실시 후의 결과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국내 기업교육 문화에 Action Learning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Action Learning 을 실시하는 기업 조직원들, 운영담당자, 학습자들, Set Adviser모두에게 Set Adviser에 대한 명확한 개념 인식이 필요하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학습팀원들이 Set Adviser를 내용전문가로 인식하고 있어 과제 해결에 Set Adviser들이 내용적인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앞에서 밝힌 것과 같이 Set Adviser는 내용전문가가 아니라 과정전문가, 즉, 팀미팅이 이루어지고 과제해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자이기 때문에 Set Adviser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우선되어야 하며, Set Adviser의 자격요건에 대한 기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Action Learning 환경에서 Set Adviser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Set Adviser를 위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Set Adviser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측면, 조직적인 측면 등 다양한 범위에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Set Adviser의 역할과 역량 모델을 기초로 유능한 Set Adviser를 양성하고 확보하기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내부 Set Adviser 양성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나, 너무 단기간 가정이며, Set Adviser들이 그 과정만을 통해 원활한 역할 수행의 어려움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좀더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Set Adviser교육프로그램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Action Learning환경에서 팀이 생성되고 소멸되기까지의 단계에 따른 Set Adviser들의 역할 및 역량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Set Adviser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해 규명하는 것보다는 각 단계에 맞는Set Adviser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원활한 Set Advis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자료가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정의된 Action Learning환경에서 Set Adviser의 역할에 따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행동지표 규명 연구 및 전략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정의된 Set Adviser의 역할 수행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In a 2 1C management environment, Action Learning is arousing people's interests as a new of strategic alternative for solving business problem Because Action Learning satisfies both organization's real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many enterprises put in operation The role of Set Adviser, supporting the learning team, is very crucial factor to improve the quality of Action Learning Although we have many researches about the concept related with Action Learning and the potential of Action Learning, we relatively have a few research about which role Set Adviser exactly play in Action Learning Especially, it is difficult to find a research about Set Advisers, which includes the Korean Action learning Circumstances In this research, I'd like to examine the roles of Set Adviser, who facilitate the set members,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the competency that Set Adviser should have and, depending on those roles Additionally,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I'd like to examine how exactly the roles of Set Adviser are performed m Korea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The role and competency of Set Adviser, resulting from this research, will be used to establish, as a supporting factor for performing effective Action Learning, the supporting system and developing training program for Set Adviser These are my Objectives of research 1 What are the roles of Set Adviser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2 What are the competencies of Set Adviser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To examine those subjects, I selected Action Learning expert group and implemented Delphi-technique three tunes with this group On the first survey, I ordered 22 qualified persons in expert group to definite the role, competency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with open-ended question On the basis of the result of first survey, I ordered them to check the importance rate in second survey and in third survey, through letting them check again the importance rate, I selected those factors that expert group finally agreed with defining the roles, the competency in Amon Learning environment In the second research, to examine the discrepancy between the role and competency, needed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and die level of those role and competency in the work field, I selected four company and interviewed Set Adviser in those companies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1 Four roles of Set Adviser m Action Learning environment teaching-learning supporter, course consultant, atmosphere maker, facilitator 2 Depending on the roles of Set Adviser Action Learning environment 32 competencies are selected, including those of overlapped. Set Adviser Competencies for an teaching-learning supporter are Experience of course performance, Meeting operate skill, Understand of Action Learning, Communication skill, Question skill, Observation, Leadership, Adaptation & Softness, skill of listening closely, Skill of Project Management, Skill of inducing self-reflection, Information management skill and Presentation skill Set Adviser competencies for course consultant are Experience of course performance, Understand of Action Learning Question skill, Time planning skill, Adaptation & Softness and Skill of Project Management Set Adviser competencies for an atmosphere maker are Question skill, Observation, Team building Change administer skill and Trouble administer skill Set Adviser competencies for a facilitator are Communication skill, Question skill, Observation, Leadership, Interactive facilitator skill, Change administer skill, Skill of listening closely and Skill of Project Management The discrepancy between Set Adviser's role and competencies, required m Action learning, and the level of those in work field is as following First, 2 business used under the name of facilitator and 2 business used under the name of Set Adviser But all of the 4 businesses recognized Set Adviser's concept as the role of supporting the learning team. Secondly, Set Adviser is divided into two part according to position and background One is internal professional who specializes in business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The other is external professional who works business HRD part Thirdly, in 4 businesses, Set Advisers performed all of 4 roles of Set Adviser, defined at the first research But Set Adviser of most business d y performed the role as a supporter of instructor-education. Fourthly, as the factor of disturbance in performing the roles of Set Adviser, a lack about understanding facilitator's skill, imposing a heavy burden on a Set Adviser's mental stress On the basis of those researches, I'd like to propose as followings First, to activate the Set Adviser activity as the facilitator education system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through the organizations, the conceptual understanding of Amon Learning is essential Second, the accurate conceptual recognition of the Set Adviser is needed Third, to successively perform the role of Set Adviser as the facilitator education team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supporting system, for Set Adviser are essential Fourth, on the based on the role and competency model of Set Adviser,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to attract and secure qualified Set Adviser I'd like to propose as followings for the succeeding research First, we need the research about the role distribution from team's creation to team's extinction. Second, we need such research that can defined the Set Adviser's behavior indicators Third, we need such research that can define the strategy to develop the competency of Set Adviser depending on the role in Action Learning environment defined in this research and such research that can examine the factors that facilitate or disturb the defined role performance of Set Advi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