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변화와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현재 세계는 노동·자본에 의해 운영되어지는 산업사회 기반에서 정보와 지식이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 사회로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산업사회로의 전환이 증기기관을 비롯한 동력을 이용한 기계화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지식정보 사회로의 전환은 컴퓨터, 통신 등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의해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폭넓은 사용에 의해 사회전반의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컴퓨터의 생활화로 인한 정보에 대한 급진적인 욕구 증가, 주택의 고급화, 재택 근무자의 증가, 여성들의 취업확대 등의 사회·문화적 차원, 이에 따른 거주자의 수요변화라는 거주자 차원까지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정보화 아파트가 등장하고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은 기존의 종류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정보형 단지시설이 출현하면서 다양화·고급화·차별화 되고 있다. 이처럼 단지시설 선호 유형이 다양화되고 시설 수요유형이 변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정보형 단지시설이 출현하고 있지만 현재의 단지시설 법적 설치기준은 이를 충족시킬 수 없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정보화 사회의 주거생활과 관련된 최근의 특징적인 여건 변화에 따른 선호하는 단지시설과 현재 정보화 아파트에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정보형 단지시설들을 추출하여 13가지 단지시설을 선정한 후,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현황조사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 우리 나라 정보화 아파트 단지시설개발 현황분석을 통해 정보화 아파트의 정보화 사회 대응정도를 평가하고, 또한 단지시설에 대한 아파트 공급유형별 선호도 분석을 통해 정보화 아파트 주민 의식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개발 방향을 아파트 공급유형별로 제시하였다. 정보화 사회의 정보통신기술의 영향으로 주거 분야에서 정보화 아파트가 등장하였다. 정보화 아파트는 초고속정보 통신망 등의 인프라 구축과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 커뮤니티 컨텐츠가 제공되는 인터넷 이용 환경 및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 오락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가정 자동화(HA: Home Automation)환경이 구비된 현실기반 정보화 아파트와 사이버 공간을 삶의 확장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로서 사용자에게 현장감과 실재감을 높여 주고, 많은 가능성과 잠재력을 제공하는 가상현실기반 사이버 주거가 있다. 이러한 정보화 아파트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부가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상공간 상에서의 사이버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다양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생활의 편리성 및 쾌적성을 증진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에 대하여 정보화 사회의 주거변화로 인해 수요유형이 다양화, 고급화, 차별화 되면서 공동 PC방, 공동AV룸, 비즈니스센터 등의 새로운 개념의 정보형 단지시설들이 출현하고 있다. 공동 PC방, 공동AV룸, 비즈니스센터, 택배보관창고, 금융지원센터, 거주자인터넷교육실, 체력단련실, 탁아소, 노인정, 독서실, 공동회의실, 정보자료실, 공용취미생활공간의 13가지 단지시설을 선정하여 현재 우리나라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반아파트보다는 주상복합아파트에서 선정한 단지시설의 설치수가 높게 나타났고, 단지시설의 종류도 다양하여, 정보화 사회의 주거변화에 대응정도가 높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선정한 단지시설에 대한 선호도 조사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탁아소, 체력단련실, 금융지원센터, 독서실, 노인정, 정보자료실, 택배보관창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시설별 희망이용정도 조사 결과, 주민들이 가장 자주 이용할 단지시설들에 체력단련실, 탁아소, 금융지원센터, 독서실, 공용취미생활공간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체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단지시설에 대해서 시설이용정도도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단지시설별 희망설치위치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위치는 모든 단지시설에 대해 단지 중앙건물내부 1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현황 및 선호도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개발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1) 우리나라 단지시설 법제도적 규제를 살펴보면, 단지별 특성과 관계없이 획일화되어 생활의 질을 중시하는 거주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되기 어렵고 주거환경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적절한 기준이라 볼 수 없다. 따라서 현재와 같이 표준화된 법적 시설기준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2) 법제도적으로 입주자 모집공고 시 단지시설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주택품질경쟁이 내부공간에만 편증되어 단지시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발을 어렵게 하고 있다. 3) 우리나라의 주상복합아파트와 일반아파트의 단지시설개발의 폐쇄성 문제로 나타나는 반도시적 현상 등을 지적하였다. 개발 현황 및 선호도 분석과 문제점을 토대로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1)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은 아파트 특성별로 즉 소득계층, 가족생활주기, 지역사회 규모, 주민의 수요 특성 등에 맞게 개발되어야 한다. 임대아파트는 가족생활주기가 가족형성기(맏자녀 미취학 연령까지)에 대한 분포가 높으며, 맞벌이가구가 많은 특성이 있으므로 탁아소, 독서실, 체력단련실, 정보자료실, 거주자인터넷교육실 등이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하며, PC보급률이 낮은 소형 임대아파트에는 공동PC방을 설치하는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분양아파트의 경우, 일반적인 가족구성유형이 맏자녀가 초등학교 또는 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핵가족유형이므로 독서실, 정보자료실, 체력단련실, 취미생활공간, 거주자인터넷교육실, 금융지원센터, 비즈니스센터 등의 우선적인 설치와 그 외의 시설로서 다목적 행사실이나 공동보관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중규모 이상의 분양아파트에는 단지 내 홈씨어터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공동AV룸을 설치하는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주상복합아파트의 단지시설은 거주자들이 첫 자녀의 연령이 대부분 높은 것을 고려해 볼 때, 공용취미생활공간, 독서실, 체력단련실, 금융지원센터, 택배보관창고, 그 외에 각 가정의 중간규모행사를 위한 클럽하우스와 같은 중형규모공간에 대한 설치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2) 우리나라의 정보화 아파트 단지시설을 외부인에게 모두 또는 일부 개방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개인과 공동체가 어우러지는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나라 정보화 아파트 단지시설 폐쇄성 문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 3) 불필요한 단지시설의 형태를 규제하여 단지별 특성과 관계없이 획일화되는 문제를 극복하고 정보화 아파트 주민들의 다양하고 고급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재 정부의 행정규제를 완화하고 법제도적 규제를 완화 또는 필요에 따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단지시설의 양적 확보수준을 현재기준보다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현재 각 시설 당 규정되어 있는 기준을 총량규정으로 개정하고 각 시설에 대해서는 최소규모 기준으로 개선함으로써 단지별로 다양한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본 논문은 정보화 아파트 단지시설의 현황 및 선호도 조사를 통한 단지시설의 실태분석에 의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발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변화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다른 종류의 새로운 개념의 단지시설이 등장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단지시설 개발방향이 바뀔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또한 정보화 아파트의 단지시설 종류별 현황 및 선호도 조사를 우선하였기 때문에 정성적 방법론을 통한 설치거리, 규모, 시설 이용편리성 등의 요소를 찾아내어 입주민의 실제적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연구가 향후 좀 더 체계적인 개발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필요할 것이다.;In information society, humans main behavior is supported by services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ociety like this made the changes in society, culture and resident aspects such as radical longing increases for information, increases of high-quality homes, increases of stay-at-home employee and magnifications of woman's employment. To cope with these changes, information apartment housing is developed and community facilities of information apartment housing is changed by development of new conceptual community facilities. But the standards in the related laws are very rigid and they cannot reflect these newly emerging needs of people as well as various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developing sites. This study analyzes the present conditions and preferences of community facilities of information apartment housing to suggest guidelines of appropriate development. The results of analysis are following. Above all I selected 13 community facilities, a public PC room, a public AV room, a business center, a warehouse for delivery service, a financial bank, a internet education room, a sports facilities, a public nursery, a public elderly room, a public reading room, a public council room, a public materials room, a public hobby room, a public elderly room, reflecting a newly emerging needs of people in information society. The result of the present conditions analysis a high-rise commercial-residential complex have more community facilities than ordinary apartment housing. Also the analysis result of preferences of selected 13 community facilities shows that common preferring community facilities are a public nursery, a sports facilities, a financial bank, a public reading room, a public elderly room, a public materials room, a warehouse for delivery service. The analysis result of hoping use degree of selected 13 community facilities shows that hoping use degree of a sport facilities, a public nursery, a financial bank, a public reading room, a public hobby room is high commonly. And the result of hoping establishment location of selected 13 community facilities shows that the highest preference location is the first floor in the middle of an apartment area. Community facilities planning guidelines of information apartment housing are as follows, 1) Community facilities planning need to reflect newly emerging needs of people as well as various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developing sites. In an apartment on lease case, the family life cycle is the formative period of a family mostly. And the most of family is dual income family. So a public PC room, a public nursery, a public reading room, a sports facilities, a public materials room, a internet education room need to be developed in an apartment on lease above all else. In an apartment built for sale case, the family life cycle is that the firstborn son is elementary school or middle school student and a nuclear family is mostly. So the a public reading room, a public materials room, a sports facilities, a public hobby room, a internet education room, a financial bank, a business center, a public AV room need to be developed above all else. In a high-rise commercial-residential complex, the family life cycle is that the firstborn son is old comparatively. So a public hobby room, a public reading room, a sports facilities, a financial bank, a warehouse for delivery service need to be developed above all else. 2) Community facilities need to be open to a man on the outside to solve a problem of closure. 3) Quantitative secure level of community facilities need to be increased. Also to found various community facilities, the regulation standard per each community facilities in the related laws need to be changed into total regulation standard and the minimum of standard need to be applied each community fac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