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영혜-
dc.creator조영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8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8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6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8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601-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는 서양음악에서 다수의 작곡가들에 의해 여러 가지 음악 양식이 창조되고 발전된 시기이다. 에른스트 크레넥(Ernst Krenek: 1900-1991)은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들 중 한 사람으로, 그는 후기 낭만주의를 비롯하여 무조음악, 신고전주의, 신낭만주의, 음열음악, 그리고 전자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 양식들을 받아들여 이를 독창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갔다. 크레넥은 12음기법을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하여 그에 관한 저서와 다수의 작품을 썼으며 이 중에는 여러 개의 피아노 작품이 포함된다. 그는 다양한 양식의 음악 작품들을 작곡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가, 문학가, 이론가로도 활발한 활동을 펼쳐 다수의 저서를 남겼다. 본 논문의 목적은 크레넥의 12음기법 시기에 작곡된 <12개의 짧은 피아노 소품(12 Short piano Pieces), Op. 83>중 음열이 1개, 2개, 3개, 4개 사용된 제 1, 5, 10, 12곡을 중심으로 그의 12음기법을 연구하여 그의 음악적 특성을 살린 연주를 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1곡은 2부형식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원음열만이 사용되었다. 이 작품에는 그의 어법의 특징중 하나인 4도 구성화음, 5도 구성화음, 복화음, 혼합박자등이 쓰였고 곡의 진행에 대위적 기법이 나타나고 있다. 제5곡은 중간부분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는 3부형식의 곡으로 원음열과 반행음열이 고루 사용되었고, 여러 곳에서 각 음열이 겹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리듬의 모방, 성부 교환, 선율이 주고받는 음형 등 여러 가지의 대위적 기법이 이용되어 곡의 발전에 대위적 원리가 중요하게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10곡은 제1곡처럼 2부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러한 형식적 바탕 위에 원음열, 역행음열, 역반행음열을 이용하여 곡이 구성되었다. 이 곡에서는 주요 음형으로 16분음표의 트릴과 유사한 형이 나오는데 그 음형은 곡의 처음에 제시된 후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3연음부로 변형되기도 한다. 제12곡 역시 제1곡, 제10곡처럼 2부분으로 구성되며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4개의 기본음열이 모두 사용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음열의 순서는 규칙에 따르나 순서가 바뀌어 제시되기도 한다. 또한 곡의 구성에 있어 서로 주고받는 대위적 진행이 많이 쓰이고 있다. 연구한 곡들에는 그의 음악적 특징과 음열의 사용이 적절히 조화되어 있으며 기본음열의 사용이 이해하기 쉽게 나타나, 처음으로 음열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에게 접근이 용이한 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Various musical styles were generated and developed by many composers of Western music in the 20th century. Ernst Krenek(1900-1991) is one of representative composer in this age, and he accepted various musical styles from Late romanticism, atonal music, neo-classicism, neo-romanticism, serial music including intergrated serialism to computer music. He developed all of them creatively. He studied 12-tone technique for a long time and wrote a lot of books and musical pieces on it. Among them, many piano pieces are also included. He not only composed musical pieces of various styles, but also actively wrote many books as an educator, writer and theori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form his music with his musical characteristics by studying Krenek's 12-tone technique focusing on the first, fifth, tenth, and twelfth pieces of <Twelve Short Piano Pie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Ⅱ. E. Krenek의 음악적 특징 = 2 A. 시기별 분류 = 2 B. 피아노 작품에 나타난 음악 어법 = 14 Ⅲ. Krenek의 Twelve Short Piano Pieces, Op.83 분석 = 22 A. 12개의 짧은 피아노 소품 = 22 B. 악곡분석 = 24 1. 제1곡 Dancing Toys = 24 2. 제5곡 Little Chessmen = 29 3. 제10곡 On the High Mountain = 34 4. 제 12곡 Indian-Summer Day = 39 Ⅳ. 결론 = 44 참고문헌 = 46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504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E.Krenek-
dc.subjectTwelve Short Piano Pieces-
dc.subjectOp.83-
dc.subject음악학-
dc.titleE.Krenek의 Twelve Short Piano Pieces, Op.83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제 1,5,10,12곡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E.Krenek's Twelve Short Piano Pieces, Op.83 : Focusing on No. 1, 5, 10, 12-
dc.format.pagevi, 5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200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