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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의 내담자에 대한 가설형성의 차이 연구

Title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의 내담자에 대한 가설형성의 차이 연구
Other Titles
Comparing Hypothesis Formulation Between Experienced Counselors and Novice Counselors
Authors
여혜경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Keywords
전문상담가초심상담가내담자가설형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 사이에 내담자에 대한 가설 형성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가는 초심상담가에 비하여 시간적으로 더 빠르게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형성할 것이다. 둘째, 전문상담가는 초심상담가에 비하여 내담자에 대해 더 적은 양의 가설을 형성할 것이다. 셋째, 전문상담가는 초심상담가에 비해 더 복합적인 가설을 형성할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실제 상담 사례 내용을 토대로 한 모의 상담 장면을 촬영하여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그리고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 각각 10명씩을 대상으로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상담 장면을 시청하게 하였다. 상담 장면을 시청하면서 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형성하도록 하였고 가설 형성한 내용을 분류하게 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상담 장면을 시청하다가 최초의 가설이 떠올랐을 때 모니터를 멈추고 가설을 기록하기 시작하는 시간에 있어서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더 빠르게 최초의 가설을 형성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처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은 실험절차와 통제상의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생각되어졌다. 2.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가 동일한 내용의 상담 장면을 시청하면서 내담자의 주요 문제와 주요 요인에 대해 떠오르는 가설을 가설 한가지당 카드 한 장에 기록하도록 했을 때 기록한 카드의 양에 있어서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많은 양의 가설을 형성하였다. 이 결과는 본 연구의 가설인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보다 더 적은 양의 가설을 형성할 것이라는 예상과 상반되는 결과이다. 이 결과는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상담초기 과정에서 더 많은 정보를 발견해내는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3. 가설 cluster의 양에 있어서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약간 더 많은 양의 가설 clusrer를 만들었으나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가설을 만들었으면서도 그 가설을 상당히 적은 양의 cluster로 묶었다는 결과를 통해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많은 양의 내담자 정보를 훨씬 더 압축해가는 정보구조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4. 상담자가 자신이 만든 각 가설 cluster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위계적인 가설 구조를 만들게 한 후에 Zajonc(1960)의 공식을 적용하여서 가설구조의 복합성 점수를 계산하였다.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의 가설구조의 복합성 점수를 비교한 결과, 전문상담가가 초심상담가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복합적인 가설구조를 세운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자간에 내담자에 대한 가설 형성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차이는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구조화해가는 과정에서 서로 질적으로 다른 정보구조화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한 정보의 구조화에 있어서 보이는 차이로 인하여 상담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 상담자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This thesis is to clarify what the difference is between experienced and novice counselors formulating hypothesis about counselee's information. Accordingly, this report sets up following hypothesis; first, the experienced counselors will formulate hypothesis about counselee faster than the novice in time delay, second, a lot more than the latter in volume-wise, and third, more complex hypothesis than the latter. To verify abovementioned hypothesis, it has produced video tape viewing a mock counseling scene based on the real counseling case through computerized moniter. And let 10 experienced and 10 novice monitering the mock counseling scene. They should write down the hypothesis about counselors as counselors and classify them. The result is followed; 1. When the first hypothesis comes up during viewing the scene, even though the experienced counselors actually write down it faster than the novice, there is no considerable difference statistically. It might show the limitation of experimental procedure and controlling. 2. The experienced and novice counselors reported the counselee's main problems and factors after watching the same scene whenever they came out. The experienced reported more cards for hypothesis about the counselee than the novice. It is adversary result to its hypothesis that the experienced will report less cards than the latter. It might show of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 that the experienced found out more information than the latter in discovery process. 3. In clustering suppositions, although the experienced made up slightly over the novice's, it is not significant difference in statistical ways. It shows, however, that the experienced tend to compress the counselee's reports by information structuring after they made a lot more hypothesis than the novice and grouped them smaller amount of clusters than the latter. 4. I had calculated hypothetical complexity applying Zajone(l960)'s formula after making hierarchical hypothetical structure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among each clusters. Comparing with hypothetical complexity , the experienced had built more complicated hypothetical structure statistically than the beginners. The result of this study has shown that there are reasonable differences to formulate hypothesis about counselee between the experienced and the novice. Those differences might be gone through separated informational process in quality when the experienced and the novice are structuring about the information of the counselee. As for informational process differences, the research must be continued how it influences the counseling efficiency and applies to counselor's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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