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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지오 아르마니 패션에 관한 연구

Title
조르지오 아르마니 패션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shion of Giordio Armani : focusing on the specialty of his design and factor of success
Authors
전수경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Keywords
조르지오 아르마니디자인 특성Giordio Armani의류직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자이너인 조르지오 아르마니 (Giorgio Armani : 이(伊), 1934 ∼ )의 성장 배경과 이탈리아 패션 산업을 알아보고, 그의 작품을 통한 패션 디자인 경향과 특성, 패션시장 전략을 고찰하여 디자인의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 그의 성공 요인을 연구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패션관련문헌 연구를 기본으로 하여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의 시각 자료 등을 참고하여 이탈리아 패션의 특징과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성장 배경을 알아보고 그의 컬렉션을 통해 디자인 경향과 특성을 디자인 사례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외 문헌 연구와 아르마니 매장 견학 등의 방법으로 그의 시장전략을 알아보았다. 이탈리아 패션 특징은 르네상스시대부터 이어온 문화적 유산을 바탕으로 하여 파리의 하청으로 인하여 생산기술이 축적되었고 가족 중심의 장인정신이 어우러져 오늘날의 패션 대국을 이룩했다. 파리의 아트적인 패션 위주의 디자인에 비해 이탈리아 패션은 실용성을 바탕으로 현대여성의 라이프생활에 어울리는 니즈를 반영했기 때문에 미국, 아시아 등지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성장배경은 디스플레이어, 바이어,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은 후 이를 기반으로 1975년 회사를 설립하고 컬렉션을 시작했으며 언컨스트럭트(unconstructed) 재킷으로 오늘날까지 대중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어서 엠포리오 아르마니 등 홈 컬렉션까지 사업을 확장해서 패션하우스를 이끌어 가고 있으며 생산방법에서 GFT와 계약을 하고 있었으나 최근 직접 공장을 인수하여 좋은 품질 향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패션 디자인 경향을 살펴보면 트랜드에 얽매여서 늘 새로운 것을 보여주는 다른 디자이너와 달리 편안하고 내추럴한 슈트 디자인에서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자칫 늘 비슷한 디자인으로 보일 수 있다. 초기에는 남성복에서 시작하여 여성복에도 바지 슈트를 디자인해서 남녀 모두 비슷한 디자인이 많았으나 요즘은 페미닌한 디자인과 디테일을 많이 사용해 남성복에서도 그런 요소가 많이 보인다. 컬러면에서도 블랙이나 그레이톤의 내추럴한 분위기를 그대로 고수하고 있으나 레드 같은 강렬한 컬러로 변화를 주고 있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패션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면 심플, 엘레강스, 앤드로지너스 등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옷에 있어서 불필요한 디테일을 제거하고 간결한 윤곽선과 언제나 정장 한 벌에 한 가지 색상의 사용으로 그만의 심플함을 디자인한다. 아르마니가 어린 시절 그의 어머니에게서 느낀 엘레강스는 디자인에 있어서 늘 고수하는 디자인 테마이다. 앤드로지너스적인 디자인 특성은 해마다 발표되는 남성복처럼 만들어지는 여성복 팬츠 슈트에서 그 특징을 보여준다. 이탈리아 내수 시장 전략 면을 살펴보면 본사가 있는 밀라노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고 리뉴얼하면서 엘레강스하고 내추럴 컬러와 모던한 분위기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전략과 밀라노의 리나테(Rinate)공항에서부터 지하철과 곳곳에 광고판을 설치하여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아르마니를 내세우고 있다. 해외 패션 시장 전략에서 미국은 영화의상을 시작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등에서 배우에게 옷을 입힘으로 대중에게 스타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는 신세계인터내셔널에서 유통을 맡고 있으며 본사와 연계되어 매장분위기 등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마케팅 전략은 첫째, 전세계 150여 개가 넘는 매장을 단독 매장을 고수하고 있다. 둘째, 브랜드 희소성으로 이미지를 관리한다. 셋째, 각각 다른 브랜드에 관한 차별화 전략이다. 이상의 연구를 토대로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아르마니의 성장 배경이 그의 디자인 특성에 영향을 미쳤고 성공 요인은 첫째, 디자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도 탁월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소재 개발로 인한 고급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셋째, 디스플레이어, 바이어, 디자이너로서 20년 가까운 경력이 그의 성공 비결이다. 넷째, GFT의 고급생산기술로 품질의 완벽에 있다. 또한 심플, 엘레강스를 추구하는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he representative italian designer Giorgio Armani's circumstance, Italy fashion industry, his design trend and specialty by his clothes, the factor of his success about the focuse of design and marketing. The method used to acquire this informations has been researched the established studies, magazine articles, journals and web sites, which are related to topics including both italy and Giorgio Armani. The example of design is presented by Collection's photo. The specialty of Italian fashion is made by Paris's subcontract that based on the cultural heritage from the Renaissance and today's the most powerful nation in fashion with artisan spirit of a family concern. The Italian fashion is spotlighted by practicality in the USA and Asia. Giorgio Armani has many experiensed as a displayer, buyer and designer. In 1975, he established his company, started Collection and he is famous for unconsturcted jacket. And then he expanded his area from clothes to Home Collection. His fashion trend is changed by little by little just in his own design. So it seemed to be same design. In his early period, his started men's wear and he designed suit for women. Nowdays he designed feminine design and detail for men's wear. In color, he used to black and grey and pointed by vivid color like red. Giorgio Armani's specialty of fashion design are simplicity, elegance, classic. He designed his own special simple design that everybody can recognized. He persist elegant design that from his mother. Armani design makes everybody looks formal and classical. In the strategy of italian market, Armani company maintains Armani's own special mode and put the billboards in from Rinate airport to subway and everywhere. In Korea, Sinsegae International is in charge of distribution and maintains shop mode that related with the headoffice. In the USA, the starmarketing is used by let actors wear Armani's clothes in Academy Award and movies. Through this study Armani's circumstance in Italy influence speciality of his design. The factor of his success is made by the perfect pattern based on his various experience, the best fabric, and clothes that everybody wants. He became famous for simple and practic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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