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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의복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의복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Authors
문정미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Keywords
청소년구매 영향력의복소비행동Adolescent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오늘날 구매력이 급속하게 향상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의류제품을 구매함에 있어 부모로부터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구매결정력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러한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에 따라서 그들의 의복소비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가족의사소통, 의복관심,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 영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형화 된 가족의사소통과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본다. 둘째,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매 영향력 집단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서 중 ·고등학교의 수가 가장 많은 지역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여 중학생 1, 2, 3학년과 고등학생 1학년을 중심으로 660부를 배부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최종 57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Package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분산분석, Duncan Test, 희귀분석, 빈도분석, χ^(2)-test를 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가족의사소통은 개방적 의사소통과 통제적 의사소통의 2 요인이 추출되었고, 두 요인을 통하여 합의형, 다원형, 보호형, 방임형의 네 가지 집단으로 유형화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이 크고 작음에 따라 집단을 부모의 영향력이 큰 부모 의존형과 청소년 자신의 영향력이 큰 독립형으로 구분하였다. 전체적으로 독립형이 부모 의존형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으며, 구매 영향력 측정 문항에서 청소년은 구입한 옷의 색상과 스타일을 결정할 때 가장 큰 구매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셋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의 하위차원으로 쾌락적 쇼핑성향, 상표증시 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의 네 요인이 추출되었다. 넷째,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알아본 결과, 학년, 한달 용돈, 의복관심이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정적인 관계를, 통제적 의사소통은 부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성별로 나누어 분석을 해본 결과, 남학생의 경우 한달 용돈, 의복관심이 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남학생만 성적에서 부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여학생의 경우, 전체의 결과와 동일하였으며, 특히 통제적 의사소통은 성별로 구분하였을 때, 여학생만이 부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선행변수들 중 의복관심이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에 가장 큰 영항을 미쳤다. 다섯째, 가족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합의형, 다원형, 보호형, 방임형의 네 가지 유형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여섯째, 구매 영향력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부모 의존형은 남학생, 중학교 1학년이 가장 많았고, 독립형은 여학생, 고등학교 1학년이 많았으며 한달 용돈이 부모 의존형에 비하여 높았다. 일곱째, 구매 영향력과 쇼핑성향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쾌락적 쇼핑성향, 상표중시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편의적 쇼핑성향과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여덟째, 구매 영향력 집단에 따라 의복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독립형의 경우, 유행 추구 동기와 마케팅적 자극에 의한 의복구매동기가 부모 의존형에 비해 높았고, 전체적으로 청소년은 필요에 의한 동기가 가장 높았다. 정보원에서 독립형은 친구의 조언을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부모 의존형은 부모의 조언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평가기준에서는 두 집단 모두 자신에게 어울림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특히, 독립형은 부모의존형에 비하여 친구들로부터의 인정과 같은 심리적 요소와 상표명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였다. 독립형은 의복 구매시 현금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았고, 친구와 주로 동행하며 의복을 구입하는 빈도가 부모 의존형에 비하여 많았다. 반면, 부모 의존형의 경우 부모와 주로 동행하며, 독립형 보다 신용카드 및 기타 지불방법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고, 의복구입빈도는 독립형에 낮았다. 의복구매장소는 두 집단 모두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독립형의 경우 부모 의존형보다 도매상가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아홉째, 본 연구에서 언급된 모든 변수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The purchasing power of adolescents has increased dramatically in recent years and it is important for consumer researchers to understand adolescents and how they cope in the world of consumption both inside and outside the context of the family. The general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nsumption world of adolescents by focusing on their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s and how these are performed according to their purchasing influenc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o find out about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Second, to classify the consumer types by their influence when purchasing clothing. Third, to identify the relation of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The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for this study and were distributed to four Middle schools and two High schools which were located in Seoul. 576 questionnaire were used for data analysis. Using SPSS package, factor analysis, reliability, Pearson correlation, regression, Anova, Duncan test, t-test and χ^(2)-test were appli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chool year, month allowance, clothing interest and controlling communication effected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got higher when school year, month allowance, clothing interest was high and controlling communication is low. Analyzing by gender, only male students' purchase influence differed according to school grade. Second, female students had more purchase influence than male students and Kangbuk students' purchase influence were higher than Kangnam students. Thir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of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mong four-fold typology of family communication. Fourth, analyzing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nd shopping orientation, as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increases, recreational, brand important and economic shopping orientation increase while convenience shopping orientation decrease. Fifth, as for the clothing purchase behavior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groups. High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group has high clothing interest and considered their friends advise and internet as the most important source of information. Acceptance by others and brand name was considered as important clothing elements. They tend to shop clothing more often and spend more money on clothing than low purchase influence group and they usually goes shopping with their friends. For low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group, they have low clothing interest and their parents usually make purchase decision for them. They consider parents' advise the most important information source and they usually purchased clothing with their parents at the department store. The consumption habits and skills acquired during adolescence may carry over into later periods of a person's life. The result of this study provides a better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purchasing power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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