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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고은혜-
dc.creator고은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38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38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38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6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388-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면서 기업의 주주는 경영자의 활동을 동기화하고 통제할 필요성이 생겨났다. 이를 위한 방안 중 하나가 경영자에게 합리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경영자 보상의 기준으로 객관적인 성과지표, 예를 들어 회계성과지표인 총자산이익률(Return on Asset: ROA)이나 자기자본 경상이익률(Return on Equity: ROE)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회계적인 성과지표가 경영자의 노력이나 활동에 관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대신 고객만족도나 시장 점유율과 같은 비재무적인 성과지표나, 주식 수익률과 같은 주식시장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시장 성과지표가 경영자 보상의 지표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지표의 존재 자체가 기업 성과의 향상을 이끄는 것이 아니며, 기업의 전략적인 특성에 맞는 적절한 성과지표의 사용이 필요하다. 경영자 보상이 흥미롭고 중요한 주제이나, 우리나라에는 경영자 보상기준을 공개하지 않으므로 경영자 보상을 연구하기에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경영자 보상에 관한 연구가 국외와 같이 활발하지 않고 경영자 보상의 차별성으로 인한 기업성과의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국내기업에서 경영자 보상을 할 때, 기업의 전략적인 특성에 맞는 적절한 성과지표를 사용하여 보상을 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전략을 설문조사를 하지 않고 객관적인 재무자료를 이용하여 차별화 전략, 원가우위 전략으로 나누었고, 전략별로 나눈 기업들을 회귀분석하여 경영자 현금보상에 영향을 주는 성과지표가 차별적으로 존재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 각 기업을 개별적으로 회귀분석하여 경영자 보상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성과지표를 찾아내어 전략에 따라 합리적인 경영자 보상을 하였을 경우, 기업 성과의 향상을 가져오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업들의 경우 전략에 따라 경영자 보상의 기준이 되는 성과지표에 차별성이 없었다.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 모두 경영자 현금보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성과지표는 회계적인 성과지표인 ROE였다. 둘째, 그러나 전략별로 성과지표를 달리하여 경영자 보상을 하는 기업들의 경우 기업의 성과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원가우위 전략을 채택한 기업이 회계적인 성과지표인 ROE를 가지고 경영자 보상을 할 때, 차별화 전략을 채택한 기업이 시장성과지표인 주식수익률(RET)을 가지고 경영자 보상을 하였을 때, 기업의 성과는 양(+)의 방향으로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국내 기업들이 전략적인 특성에 따라 경영자 보상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원가우위 전략을 취하는 기업의 경우 경영자 보상의 지표로 회계성과치인 ROE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었으나, 차별화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들은 전략에 맞는 성과변수를 채택하지 못하고 있었다. 경영자의 활동이나 노력을 동기화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주식 수익률(RET)과 같은 시장성과변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This research has purpose firstly to test empirically that the performance measure using in the CEO compensation will be differential and secondly to test whether the achievement of the company will be improved or not when the appropriate performance measure is used. This research conducted listed domestic manufacturing firms and divided the firm strategy into differentiation strategy and cost-leadership strategy using objective financial data. It is analyzed whether the performance measure effecting on CEO cash compensation differently exists or not by .regressively analyzing the firms divided into the strategy. It is also analyzed whether it brings the improvement of firm performance or not when the CEO compensation is appropriately done with the firm strategy. As a result, in case of the domestic firms, they all used ROE (the accounting performance measure) with no differentiation to strategy. However, in case of the firms having CEO compensation with differential performance measure through the strategy, the firm performance improved significantly positive. The research result shows necessity to apply actively market-based performance measure as stock returns RET for the firms choosing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to control and motivate managerial behaviors or efforts though the most firms use ROE that is the traditional accounting performance meas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의 고찰 = 3 A. 비재무적인 성과지표와 경영자 보상 = 3 B. 기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자 보상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 = 4 1. 기업의 전략과 경영자 보상 = 4 2. 기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자 보상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 = 6 Ⅲ. 연구설계 = 8 A. 연구모형 및 가설 = 8 B. 변수 정의 및 전략의 구분 = 16 1. 종속변수 = 16 2. 설명변수 = 16 C. 기업의 전략 = 19 Ⅳ. 실증분석 결과 = 22 A. 표본기업 분석 = 22 1. 표본 기업의 산업별 구성 = 22 2. 표본 기업의 기술통계량 = 23 B. 연구가설 검증 = 26 1. 경영자의 현금보상과 성과변수와의 관계 = 26 2. 전략에 따른 경영자 보상과 ROE, RET 와의 관계 = 28 3. 전략과 보상제도와의 fit과 경영 성과간의 관계 = 32 Ⅴ. 결론 = 36 참고문헌 = 38 ABSTRACT = 4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172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58-
dc.title기업전략에 따른 차별적인 경영자 보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n firm performance with the fit between differential CEO compensation and strategic orientation.-
dc.creator.othernameKoh, Eun-Hye-
dc.format.pageⅷ, 4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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