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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하수현-
dc.creator하수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36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1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6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192-
dc.description.abstractInternet technology and culture like blog, wiki, and RSS -generally referred to as ‘Web 2.0’ - are rapidly expanding into realm of business, beyond individual levels; among these, the ‘Enterprise 2.0 (McAfee, 2006)’ is the most lucrative item in the field. Companies apply ‘Web 2.0’ to already established platforms such as database, information system, intranet, and information portal, to maximize business innovation and competitiveness. Currently the number of company that adopts corporate internal blog system is increasing. Corporate internal blogs allow more open and flexible approach in sharing, acquiring, and creating organizational knowledge, compared to conventional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r information portal. They can also be effective in accumulating collective intelligence and encouraging interaction among the employees. Without continued utilization, a blog cannot sustain its influence, and thus continued involvement and sharing among the employees are critical. Despite the current situation where many companies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orporate internal blog and adopt it, researches on the subject are rarely found. Researches that cover ‘web 2.0’ and ‘enterprise 2.0’ merely examines components of the blog, and suggests a rather general direction for its development; more in-depth researches that address issues in accepting and utilizing blogs are required. This research endeavors to illuminate main factors that affect how employees choose corporate internal blogs. Based upon preliminary research on ‘Web 2.0’, ‘Enterprise 2.0’, blogs, and theoretical background of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IDT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hree variables are identified that affect employees’ decision in adopting a corporate blog: blog factors, individual factors, and corporate phenomena. Then, empirical analysis is undertaken for the employees of corporations that have internal blogs. The result shows that the following factors affect how employees adopt a corporate blog and use i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subjective norm, individual openness and inclination toward innovation, habit of writing on the web, and horizontal credibility within a company. By understanding how employees make decisions in adopting and using corporate blogs, companies can vitalize the use of corporate internal blog as a strategic tool for knowledge innovation in a more effective manner.;웹 2.0으로 총칭되는 블로그, 위키, RSS 등의 인터넷 기술과 문화가 개인 차원을 넘어서 기업과 비즈니스의 영역으로 빠르게 파급되고 있으며 이는 엔터프라이즈 2.0(McAfee, 2006)의 개념으로 현재 기업의 가장 주목 받는 화두로 대표되고 있다. 기업들은 기존에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와 정보시스템, 인트라넷, 인포메이션 포털과 같은 플랫폼에 웹 2.0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이를 통해 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데 특히 최근 들어 사내 블로그 시스템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사내 블로그는 조직 지식의 공유와 획득, 창출에 있어서 지식경영 시스템이나 인포메이션 포털보다 좀더 개방적이고 유연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며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축적과 기업 내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내 블로그는 시스템 구축 후 적극적인 활용을 하지 않으면 그 가치를 상실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업 구성원의 참여와 공유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사내 블로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기업들이 이용,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에 관련된 포괄적인 연구들에서 사내 블로그의 구성 요소나 전반적인 방향만을 제시하는데 그치고 있어 기업의 사내 블로그 도입과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들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 블로그에 관한 선행 연구, 기술 수용 모델(TAM)과 혁신 확산 이론(IDT)을 이론적 배경으로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블로그 관련 요인, 개인 특성 요인, 조직 현상 요인의 세 가지 특성 요인으로 나누고, 현재 사내 블로그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의 기업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내 블로그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사내 블로그에 대한 지각된 이용용이성, 사내 블로그에 대한 주관적 규범, 개인의 개방성, 개인의 혁신성, 웹을 통한 기록 습관, 조직 내 수평적 신뢰도가 기업 구성원이 사내 블로그를 채택하고 이용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많은 기업들이 사내 블로그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기업 구성원들의 사내 블로그에 대한 채택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사내 블로그가 기업의 지식 혁신을 위한 전략적 툴로써 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 B. 연구 방법 및 범위 = 2 C. 논문 구성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웹 2.0과 엔터프라이즈 2.0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 1. 웹 2.0의 개념 = 4 2. 웹 2.0의 특징 = 5 3. 엔터프라이즈 2.0의 개념 = 6 4. 엔터프라이즈 2.0의 특징 = 8 B. 블로그에 관한 이론적 고찰 = 9 1. 블로그의 개념 = 9 2. 블로그의 분류 = 10 3. 블로그의 특징 = 11 4. 블로그 관련 선행연구 = 13 C. 사내 블로그의 지식경영 효과 = 17 D. 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8 1. 기술 수용 모델 (TAM) = 18 2. 기술 수용 모델 (TAM)의 확장 연구 = 20 E. 혁신 채택에 관한 이론적 고찰 = 23 1. 혁신 확산 이론 = 23 2. 혁신 채택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 25 Ⅲ.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 29 A. 연구 가설 = 29 1. 블로그 관련 요인과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 여부 = 29 2. 개인 특성 요인과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 여부 = 32 3. 조직 현상 요인과 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 여부 = 34 B. 연구 모형 = 36 Ⅳ. 연구 방법 = 37 A.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 37 B.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 39 1. 종속 변수 = 39 2. 독립 변수 = 40 Ⅴ. 연구 결과 = 44 A. 신뢰성 분석 = 44 B. 타당성 분석 = 45 C. 상관관계 분석 = 48 D. 연구 가설 검증 = 49 1. 연구 모형 적합도 검증 = 50 2. 연구 가설 검증 = 51 Ⅵ. 결론 = 57 A. 연구 결과 및 의의 = 57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59 참고문헌 = 60 첨부 : 설문지 = 67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911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58-
dc.title기업 구성원의 사내 블로그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search on factors that influence employees’ adoption of corporate internal blogs-
dc.creator.othernameHa, Su Hyeon-
dc.format.pageⅵ, 7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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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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