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은희-
dc.creator신은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27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1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5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10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매체의 발달과 작업의 간편화로 인해 인기를 모으고 점점 시도되어지고 있는 픽셀레이션(pixilation) 기법의 효과를 연구하여 CCM (Christian Contemporary Music)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영화와 광고, 그리고 뮤직비디오에서 픽셀레이션(Pixilation) 기법이 점점 시도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일반인들도 이 기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작업이나 뮤직비디오를 시도할 만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CCM(Christian Contemporary Music) 문화는 지난 30년간 계속 성장해왔으나 기독교문화의 일반대중적인 요소들을 수용하지 못해왔고 CCM산업 또한 열악한 상황에 있었다. 그리고 형식과 컨텐츠 면에서 다양하지 못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것들과 거리가 멀었다. 현재에는 사회현실에 관심을 집중해서 음악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아티스트들의 움직임이 서서히 일고 있으며 다양하고 풍부한 CCM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CCM뮤직비디오들도 CCM음악계와 비슷한 상황이며 오히려 더 열악한 제작상황에 있어 다른 장르의 뮤직비디오에 비해 발전이 느리고 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따라서 기존의 CCM의 뮤직 비디오 작품들을 비교 분석하여 정체상태에 머무는 표현과 형식을 정리하고 새로운 표현을 연구하여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 여러 장르의 작품들 속에서 사용된 픽셀레이션 기법의 시간과 공간적 움직임에 대해 연구하며, 이 기법의 새로운 공간과 비일상적인 세계로 이끄는 유희적 측면을 끄집어서 결합시키고자 한다.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표현의 CCM 뮤직비디오를 만들어서 대중의 폭을 넓히고 관심을 유발하여 함께 즐기고자 하는 바이다.;CCM(Christian Contemporary Music) Culture has developed for about 30 years but Christian culture has not accepted it and been in poor surroundings. CCM has not had diversity in forms and contents or been able to keep up with the demands of the times. In the present time, the movement of CCM artists, who want to influence concerns and needs of the times and social phenomenon, has been increasing. CCM music video artists have been in the same boat with CCM they have been in even more inferior production circumstances. CCM musicvideo development was slower than music videos in other genres and couldn't attempt to change. Therefore, we conduct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luggish expressions and forms of the existing CCM music video. In the digital era, however, the uses of pixilation technique in animation films are tending upward. Anyone, if he wants to, can make simple video pieces and even music videos by using this technique. In the study, we conduct temporal and spatial movements of pixilation used in works of various genres. Moreover, we combine CCM music video with this technique's side as a play which draws people onto new circumstances and unfamiliar world.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new expressions for CCM music videos that use a real picture taken from life in order to overcome limited interest of public. Through thestudy of expressions of CCM musicvideo, we actualize the meaning of Contemporary of CCM (Christian Contemporary Music) and contemplate the diversity which God created in humans to accept the demands of the times and to develop and share it with a wider range of gener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 2. C.C.M 뮤직비디오 = 3 2-1 CCM 의 정의와 역사 = 3 2-2 CCM 현황 = 8 2-3 CCM 뮤직비디오 사례 연구 = 11 3. 픽셀레이션 = 19 3-1 픽셀레이션의 개념 = 19 3-2. 픽셀레이션의 장르 = 22 3-3 픽셀레이션 작품 분석 = 26 4. 작품연구 = 50 4-1. 작품제작 배경 = 50 4-2 작품의 의미론 = 51 4-2-1 작품 내용의 키워드에 대한 의미 분석 = 52 4-2-2 스토리전개 = 58 4-3 작품의 형식론 = 63 4-4. 작품 = 65 5. 결론 = 68 6. 참고문헌 = 69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5233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45-
dc.titleCCM 뮤직비디오 표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xpressions of CCM Music Video-
dc.creator.othernameShin, Eun Hee-
dc.format.pageⅴ,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