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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Leader's Traits that each heriachy of Nurse-managers has
Authors
황성우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학과
Keywords
간호관리자계층지도자간호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은 건강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다. 즉 건강이 인간의 기본권이라고 인식됨에 따라 건강하게 살 권리를 주장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민은 경제적이면서도 질적인 의료 서비스를 기대하고 아울러 보다 높은 간호의 질적 향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간호의 질적 향상은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질에 달려있으며 간호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간호사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병원 환경을 만들어 주고 새로운 지식을 증진시켜 주고 간호사들의 자부심과 만족을 느끼게 해주며 간호 업무에 봉착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부서의 기능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 감각에 맞춰 효율적인 간호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간호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간호관리자가 많이 배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병원 임상실무에서 볼 때 지도자의 자질이나 특성이 계층별 관리자 선정에 주요변수로 작용된다는 것이 통론임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가 상대적으로 적은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내 간호 관리자의 계층별 지도자 특성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여 간호관리자의 지도성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임상간호발전에 기어코저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소재하는 6개의 대학병원과 5개의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수간호사, 감독간호사(간호과장), 간호부(차)장 152명을 편의추출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1997년 9월 1일부터 30일까지 총 30일 간이었다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서 지도자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Stogdill(1974)의 지도자 특성 측정도구를 간호학 교수 1인과 석사생 2인, 본 연구자가 번역, 수정하여 130명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정을 한 것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지도자 특성 중 신체적 특성에 관한 것 5문항, 사회적 지위에 관한 것 3문항, 지능 및 능력에 관한 것 4문항, 성격에 관한 것 17문항, 업무와 관련된 것 6문항, 사회적 특성과 관련된 것 9문항과 일반적 배경에 관련된 것 8문항 등 총5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Likert식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항목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 .93 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로 기술통계, One-way ANOVA, t-test, SNK test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령은 36세부터 40세까지가 35.5%, 41세부터 45세가 28.9%, 30세 이상 35세가 19.1%였으며, 51세이상은 4.6%에 불과하였다. 결혼 상태는 기혼이 77.6%으로 기혼이 미혼보다 3배이상 많았다. 종교는 대부분의 대상자 (81.6%)가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수간호사가 63.8%로 가장 많았으며, 감독간호사(간호과장) 29.6%, 부(차)장 6.6%의 순으로 상위 관리계층으로 갈수록 그 수가 적은 일반조직 관리계층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학력은 대학원 졸업자가 53.3%, 간호대학 졸업자가 30.9%로 간호 관리자의 84.2%가 대학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었다 총 임상근무연한은 10년이상 15년미만과 15년이상 20년미만이 각각 35.5%였으며 20년 이상이 28.9%로 간호관리자로서 최저 임상경력은 10년이상이 되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직위를 가지고 근무한 연한은 1년이상 3년미만이 38.8%로 가장 많았으며 3년이상 5년미만과 7년이상이 각각 25.7%로 나타나 3년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간호관리자의 지도성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근무부서별로는 일반병동이 42.8%로 가장 많았으며 간호부 28.3%, 특수병동(중환자실, 수술실, 중앙공급실, 분만실, 신생아실, 응급실) 15.8%, 외래 9.2%의 순이었다. 2 간호관리자가 인식한 지도자 특성 6개부문별 중요도 인식정도를 보면 5점 만점중 지능 및 능력이 4.683으로 가장 중요하게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와 관련된 특성이 4.605, 성격이 4.439, 사회적 특성이 4.327, 사회적 지위가 4.056, 신체적 특성이 3.601로 나타났다. 3. 지도자 특성 6개부문 중 44개의 세부항목에 대한 대상자의 중요도 인식정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위 35%에 해당되는 15개의 요소를 확인한 결과 1위는 판단력 및 결단력(M=4.967)이었고 2위는 책임성 (M=4.954)이었으며, 그 이하로 활동성 및 정력 (M=4.796), 자신감(M=4.776), 창조성(M=4.748), 지식(M=4.743), 목표 지향성(M=4.743), 열정(M=4.717), 객관성(M=4.704), 도덕성 및 윤리적 행위(M=4.704), 지지·협력획득능력(M=4.697), 확신력 (M=4.678), 진취성(M=4.691), 행정처리 능력 (M=4.678), 협동성(M=4.638)의 순으로 나타났다. 4. 지도자 특성 6개부문 중 간호관리자의 계층별 지도자 특성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지위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F=4.983, p=0.008), 신체적 특성, 사회적 지위, 지능 및 능력, 성격, 업무와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5개부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회적 지위는 하위관리자보다는 상위관리자 계층에서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지도자 특성 6개부문의 44개 세부항목 중 상위 15위까지의 지도자 특성에 대한 간호관리자의 계층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객관성 (F=3.413, p=0.033), 창조성 (F=3.550, p=0.031), 책임성(F=3.345, p=0.049), 행정처리능력(F=3.363, p=0.037) 4개의 요소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최고 관리자는 책임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중간관리자는 창조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상위관리자로 갈수록 객관성과 행정처리능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관리자의 입문단계인 하위 관리자는 활동성 및 정력, 판단력 및 결단력, 지식, 열정, 도덕성 및 윤리적 행위, 자신감, 확신력, 진취성, 목표 지향성, 지지·협력획득능력, 협동성의 11가지 특성을 기본적 지도자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중간관리자는 11 가지 지도자 특성외에 창조성을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고 최고관리자는 중간관리자가 가져야 할 특성 이외에 객관성, 책임성, 행정처리능력을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한다고 볼 수 있다. 6.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지도자 특성 6개부문을 분석한 결과 근무부서에 따라 6개의 지도자 특성부문 중 사회적 지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4.057, p=0.008) 그외 연령, 결혼상태, 학력, 총 임상근무연한, 현 직위를 가지고 근무한 연한, 종교에서는 지도자 특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의한 차이를 보인 지도자 특성부문 중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는 외래를 담당하는 관리자(M=3.539)보다 간호부(M=4.159), 일반병동(M=4.103), 특수병동(M=4.056)을 담당하는 관리자가 사회적 지위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해 다시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관리자는 계층별로 지도자 특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의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관리자의 사회적 지위는 관리자 선정시 무시할 수 없는 지도자 특성으로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44개의 세부 지도자 특성요소중 상위 35%에 해당하는 15개의 지도자 특성은 앞으로 관리자 선발시 관리자 특성요소로 고려하여야 할 근거 자료를 제시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관리자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현재 국내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관리자들의 계층별 지도자 특성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2. 본 연구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지도자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분석에 관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differences among the leader's traits that each hierarchy of Nurse-managers has in Nurse system of the hospital. In this study 152 managers over head nurse working in 6 University hospitals and 5 general hospitals were selected and the questionary paper answered by them was collected from 1st to 30th in September in 1997 The measuring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is the one integrated and classified by Stogdill(1981), which nurse professor and 2 students of the master's course translated and modified with myself. And its validity was verified through making a test on 130 nurses. The measuring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is made up of 4 items about physical characteristics, 3 items about social background, 4 items about intelligence and ability, 17 items about personalty, 6 items about task-related characteristics, 9 items about social characteristics and 8 items about general background in the triats of leader. And this instrument is made to be marked using five point Likert type. It's reliability is Cronbach's Alpha=.93. The data for study were analyzed through SPSS/PC +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order in importantly perceptible degree of the leader's traits showed like these the intelligence and ability(M=4.683), the task-related characteristics(M=4.605), the personality(M=4.391, the social characteristics(M=4.327), the social background(M=4.056), the physical characteristics(M=3.601). 2 The order in degree to percept the importance of 44 detailed items of the leader's traits showed like these : the judgement and deciveness (M=4.967), the sense of responsibility(M=4.904), the activity and energy (M=4.796), the self-confidence(M=4.776), the creativity(M=4.748), the intelligence(M=4.743), the responsibility in the pursuit of objectives(M=4.743), the enthusiasm(M=4.717), the objectivity(M=4.704), the moral sense and ethical conduct(M=4.704), the ability to enlist cooperation(M=4.694), the strength of conviction(M=4.678), the enterprise (M=4.691), the administrative ability(M=4.678) and the cooperativeness (M =4.638) 3. As the result of analyzing the leader's trait differences that e hierarchy of nurse-managers has in six factors of the leader's trait the social background showed the meaningful differences (F=4.5□□P=0 008) 4. As the result of analyzing the leader's trait defferences m frome the upper first to 15th rank among the detailed items of leader's trait factors in each heirarchy of nurse-managers, meaningful defferences appeared in the following items objectivity(F=3.413, P=0.033), the creativity(F=3.550, P=0.031), the se of responsibility (F=3.345, P=0.049), and the administra ability(F=3.363, P=O 037). 5 As the result of analyzing the leader's trait factors in gen background, only the social background of 6 leader's factors sho. the meaningful differences according the working place(F=4. P= 0.008). The study shows that we should consider the above leader's trait factors in selecting nurse-managers and that we should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for each hierarchy of nurse-managers urg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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