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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Multimedia System)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Title
멀티미디어시스템(Multimedia System)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MULTIMEDIA SYSTEM IN KOREA
Authors
김완선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멀티미디어시스템Multimedia System개발활용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이동되어가면서 정보화사회에서 살아가야하는 인간이 지녀야할 능력도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화사회 속에서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교육의 방법과 방향 역시 변화되어야할 것이다. 즉, 기존의 교과 내용을 천편일률식으로 전달하는데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제때에 찾아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일환으로 컴퓨터를 교수학습 장면에 도입해서 사용하여왔다. 그러나 개발된 코스웨어의 질적 수준과 제한된 컴퓨터의 능력으로 인해 교육의 질적 개선은 아직도 숙제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한편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계속되는 기술혁신의 결과 중 하나인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종래의 컴퓨터에서 제한적이었던 그래픽, 이미지, 에니메이션, 사운드, 동화상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합하여 제시해 줌으로써 보다 생생하고 현실감 넘치는 장면들을 제공해준다. 또한 증가된 상호작용성과 신속하고 적응적인 정보검색은 학습자의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순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생각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을 통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고찰과 국내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멀티미디어 시스템 전반에 관한 내용을 문헌을 통해 고찰한다. 2. 국내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전체적인 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3.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별로 개발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4. 개발 및 활용 기관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활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한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3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국내에서 멀티미디어를 개발하고 있는 기관들은 하드웨어 시스템(60.5%), 응용 타이틀(68.4%), 그리고 저작도구(63.2%)의 개발에는 대부분 참여하고 있으나, 통신체제(26.3%) 개발에는 참여율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관별로는 대기업이 하드웨어 분야에, 중소기업이 응용타이틀 분야에, 그리고 대학기관은 저작도구 분야에 많은 참여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국내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 기관들이 활발하게 개발에 참여한 시기는 1991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3) 국내 기관들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은 주로 자체개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하드웨어분야와 통신체제분야는 외국기술의 부분적인 도입이 불가피 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멀티미디어 시스템 관련 분야는 주로 연구/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분야별로는 하드웨어 분야가 판매단계에 많이 있고, 응용타이틀은 완성단계와 연구/개발단계에 있으며, 저작도구 분야와 통신체제 분야는 대부분이 연구/개발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국내 기관들이 주로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운형으로는 IBM DOS에 기반을 두는 플랫폼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멀티미디어 PC인 것으로 나타났다. (6)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운영체계로는 윈도우즈 멀티미디어 확장판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다음이 DOS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7)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에 있어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압축방식은 JPEG방식이며, 가장 중점을 두는 연구분야는 자료의 압축/저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8) 응용 타이틀 분야에서는 교육용, 발표용, 정보검색용의 순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교육용 타이틀은 주로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개발하는 교과내용은 외국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용 타이틀 설계유형으로는 개인교수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 저작도구 분야에서는 사용자 프로그래밍 방식이 플로우차트 방식인 것이 가장 선호되는 반면, 타임차트 방식이 가장 적게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작도구에 포함되는 미디어 편집 도구로는 그래픽 편집 도구가 가장 많이 포함되는 반면, 비디오 편집 도구를 포함시키고 있는 기관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10) 통신체제 분야의 효과적인 활용이 예상되는 분야로서는 사무자동화 분야, 과학분야, 교육분야로 나타났다. (11) 각 분야별 문제점으로는 하드웨어, 저작도구, 통신체제 분야가 대체로 기술부족과 표준화 문제인데 반해, 응용타이틀분야는 시장성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12) 현재 활용기관에서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주로 활용되고 있는 용도로는 멀티미디어 개발 도구로서이며, 그 다음이 정보검색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13) 활용시 효과적인 면으로는 효과적인 정보전달, 상호작용성, 효과적인 정보 검색/인출로 나타났고, 문제점으로는 타이틀의 수가 적고 가격이 비싼 것과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 비용이 비싸다는 것, 그리고 시스템간의 호환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주된 교육적 기능으로는 현실감 넘치는 학습인 것으로 나타났다. (14) 멀티미디어 시스템 활용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수준(3.09)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만족하는 점은 업무유용성(3.80), 업무요구 충족도(3.45), 확장 기능(3.45), 시스템 유지비용(3.40), 사용시 고장발생율(3.15), 활용용이성(3.05)이며, 불만족스런 점으로는 응응 타이틀의 수(1.95)와 시스템 설치비용(2.5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당면하고 있는 기술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위해 국내 각 관련 기관들 사이의 상호 개발 협조를 위한 기구 설립이 요청된다. 둘째, 멀티미디어 시스템 관련 분야 중 특히 개발이 저조한 통신체제 분야와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연구, 개발이 활성화되어야한다. 셋째,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그 기능이 훨씬 향상되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현재의 시스템 가격은 너무 비싸서 아직 보편화되지 못한 실정이며, 이러한 요인이 시장성 문제를 더욱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므로 획기적인 가격 정책을 통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상용화를 통해 시장성 규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양질의 타이틀이 많이 개발, 보급되어야한다. 더우기 교육/훈련용 타이틀인 경우에는 교수-학습-이론을 고려한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우수한 타이틀 개발에 요구되는 개발인력의 보강과 이를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이 이루어져야한다. 일곱째, 앞으로 활발한 개발이 기대되는 멀티미디어 통신체제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를 통해 교육 장면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점들을 풀어나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여덟째, 교육분야에서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활용이 머지않아 활발해질 것을 대비하여 교육용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요구된다.;Multimedia is currently the most popular buzzword in computing, and multimedia systems seem set to be the hottest topic in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next few years. Multimedia systems are being applied to a broad range of applications from education to entertainment, and specialized systems for military, archival, research, and other purposes. Especialy in education, multimedia systems have the capability to greatly enhance and enrich the learning process in many subject areas. So,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oretical background of multimedia systems, and to survey current status of multimedia system development and utilizat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urvey can be summarised as follows: 1. In Relevancy of Multimedia System, development of hardware system, applied title, authoring system is reveled to estabilish about 60% excluding communication system. 2. In 1991, most national company participated with development of multimedia system. 3. The multimedia system development was done by national company by itself. 4. Multimedia system is being under 'study & development'step mainly. Hardware is step to sales, authoring system, communication system is most to study and develop. 5. Main type of multimedia system is IBM DOS based platform, second is multimedia PC. 6. Operating System for use of multimedia system is mainly Windows multimedia extension, second is DOS environment. 7. JPEG Compression System is used mainly. 8. Applied title is developed for use of education, presentation, information inspection in turn. And education title appears to use of adult and foreign. 9. Flowchart system is mostly developed in authoring system, including graphic appliance of editing tool. 10. Expected practical use of communication system parts are office automation, science, education. 11. Technological & standardizational problems turn up in hardware, authoring system, communication system. Market troubles also come up to in appliance title. 12. Currently, multimedia system agencies use multimedia system as development tools of multimedia system. 13. The merit is information transmission, the weakpoints are lack of title and high price. Educational function effect actual studies. 14. Contentment degree for multimedia system appears middle level. Several suggestions based on the above results are proposed as follows: 1. Common system must be arranged by multimedia system development organizations to cooperate each other. 2. The study &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ystem and database management system under development have to be activated. 3. System price is too high to generalize, the price must be down. 4. More revised function of multimedia system than current must turn out to use effectively. 5. Educational title have to be provided. 6. Development man power of excellent educational title must be provided. 7. Basic studies based on appliance multimedia communication system also be provided for distance education. 8. Educational multimedia database management system have to set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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