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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A^(♭)장조 Op. 110과 R.Schumann의 Symphonische Etu¨den Op. 13에 관한 연구

Title
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A^(♭)장조 Op. 110과 R.Schumann의 Symphonische Etu¨den Op. 13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 v. Beethoven's Piano Sonata in A-flat Major Op.110 and R. Shumann's Symphonic Etu¨des Op. 13
Authors
이귀란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Piano Sonata A^(♭)장조 Op. 110L. v. BeethovenSymphonische Etu¨den Op. 13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분 논문은 L.v. Beethoven의 piano sonata A^(b)장조 Op.110과 R.Schumann의 Symphonische Etu‥den Op.13에 관한 연구이다. Beethoven(1770∼1827)은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Op.110은 그의 후기 소나타의 특징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다. 선율적인 제 1주제와 제 2주제를 사용한 1악장은 고전주의 음악의 기본형식인 소나타(Sonata) 형식이며 2악장은 스케르쪼성격의 3부분 형식이다. 3악장은 서주를 갖는 복합 2부분 형식으로 아리오소와 푸가(arioso and fugue)로 구성되었으며 Beethoven의 후기 소나타의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난 악장이다. 본 논문에서는 Beethoven의 후기 소나타의 일반적인 특징과, 5곡의 피아노 소나타의 특징을 알아본 후 Sonata Op.110을 분석한다. R.Schumann(1810∼1856)은 19세기에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다양한 피아노 작품들을 남겼다. 그의 초기 작품 중에는 손가락의 기교를 개발하기 위한 연습곡들이 작곡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Schumann이 연습곡을 작곡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 그의 연습곡 작품들에 관하여 살펴본 후 변주곡 형식의 연습곡인 교향적 연습곡(Symphonische Etu‥den) Op.13을 분석 연구한다.;This thesis is an analytic study for L.v. Beethoven's Piano Sonata in A-flat Major Op.110 and R. Schumann's Symphonic Etudes Op.13. Beethoven(1770-1827) composed thirty two Piano Sonata Works, among them Piano Sonata Op.110 Synthetically includes the feature of his latter works. The first movement is made up of the form of Sonata-Allegro which is the classical style with the melodious theme, and the second movement is composed of the ternary form of Scherzo-trio-Scherzo. The third movement which is made up of Arioso and Fugue as the binary form with the introduction shows very well the transition of form in a later Sonata. In this thesis the general feature of Beethoven's latter sonata was studied, and then Sonata Op.110 was analyzed in detail. R.Schumann(1810-1856), the representative composer in german Romanticism nineteenth-century, left several piano works for technique training. In this thesis the general feature of Schumann's early Etudes was studied, and then Symphonic Etudes Op.13 composed as the variation form was analytically stud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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