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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chubert의 Wanderer Fantasie, Op.15와 S.Barber의 Excursions, Op.20에 관한 연구

Title
F.Schubert의 Wanderer Fantasie, Op.15와 S.Barber의 Excursions, Op.20에 관한 연구
Authors
장은정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음악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대학원 졸업연주회에서 연주된 작품들 중에서 F. Schubert(1797-1828)의 Wanderer Fantasie, op. 15와 S. Barber(1910-1981)의 Excursions, op. 20을 연구한 것이다. 이 연구는 각 작품의 구조적 분석을 통하여 작품의 특징과 필요한 학문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서 각 작곡가의 음악을 이해하고 이들 작품을 연주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내용은 각 작곡가의 작품의 특징과 작품분석으로 분류하여, 작품의 특징에서는 작곡가의 양식에 대한 특성과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을 고찰해 보았고, 분석에서는 각 악장별로 형식, 선율, 리듬, 화성 및 짜임새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작품의 특징에서 연구한 작곡가의 특징은 분석하는 작품에서 직접 예를 들어 제시함으로써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F. Schubert의 Wanderer Fantasie, op. 15는 외형적으로 볼 때 조성, 박자, 빠르기 등이 서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네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작품전체가 완전한 종지 없이 하나로 연결된다. 이 작품은 하나의 주된 동기가 각 악장에 변형되어 제시됨으로써 작품전체는 하나의 통일성을 갖게 된다. Schubert는 이 작품의 주된 동기를 자신의 가곡인 "Der Wanderer," op. 4-1의 리듬과 선율에서 빌려 왔다. 제 1 악장은 같은 동기에서 파생된 세 개의 주제가 서로 유기적인 전재를 보이면서 ♩□♩□의 리듬형을 끊임없이 사용하여 박진감과 추진력을 보여준다. 제 2 악장은 가곡 Der Wanderer의 선율을 여러형태로 변주한 악장이다. 제 3 악장은 ♩.♪♩의 리듬형이 계속 사용되며 왈츠가 삽입된 쾌활한 스케르조(scherzo) 악장이다. 제 4 악장은 처음시작이 후가(Fugue)의 제시부에서 나타나는 주제의 도입과 유사하게 나타난다. 이와같이 각 악장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각각 독립적이고 대조되는 음악적 특색을 갖는다. 전체적인 작품내용은 아르페지오와 음계의 사용, 간단한 음형의 반복적 사용 등으로 매우 즉흥적인 요소들이 많고, 급격한 크레센도와 강약의 대조 및 빠른 음계의 진행등으로 관현악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S. Barber의 Excursions, op. 20는 그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 중 하나이며 조성에 바탕을 둔 소규모의 네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악장에서는 미국 여러 지방의 독특한 지방색을 내용으로 담고 있으며 민속자료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제 1 악장은 오스티나토(Ostinato)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왼손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오스티나토 음형 위에 오른손의 민속노래의 자유로운 선율이 대조되는 부기우기(boogie-woogie) 리듬이 특징적이다. 제 2 악장은 블루스(blues)로써 당김음과 약박에 떨어지는 악센트 등이 특징적으로 사용되었다. 제 3 악장은 카우보이 노래를 주제로 한 일련의 변주곡이며 복리듬(poly-rhythm)과 교차리듬(cross-rhythm)이 많이 사용된다. 제 4 악장은 민속노래를 자료로 사용한 빠른 농가무(barn dance)이며 동일한 화음을 빠르게 반복하여 사용함으로써 타악기적 효과를 내고 있다. Excursions는 이와같이 네개의 악장이 개별적으로 축약되어 하나의 작품으로 엮어진 근대조곡(Modern Suite)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This thesis is attempted to study the details of Franz Schubert's(l797~1828) "Wanderer Fantasie" and Samuel Barber's( 1910~1981) "Excursions" which were performed for the writer's graduate recital for the partial fulfillment for the Master of Music degree. The characteristics and structural analysis of both pieces are provided in order to assist comprehension for those who perform these works. General informations concerning both composers are introduced in one part and each movement of the pieces are analysed in terms of theme, rhythm, harmony, texture, and form in another part. Specific musical examples are illustrated whenever necessary. F. Schubert's Wanderer Fantasie, Op. 15 consists of four distinctive moverments in which key, meter and expression mark, etc. are all different and independent in appearance, although they are connected without complete pause. This work has unity in whole with one main motive which is used melodically, rhythmically throughout the movements in variaus patterns. Schubert borrowed this melodic, rhythmic motive from his Lied, "Der wanderer" (D. 493) The first movement shows energy and propulsive force by showing the organic development of three themes derived from the same motive and using the rhythm pattern,□□□□□□ perpetually. The second movement is containing variations on the theme from "Der Wanderer" The third movement is a cheerful Scherzo with walts rhythm using □□□□ pattern. Opening of the fourth movement is very much resembled fugue form by presenting rhythmic motive □□□□□ throughout the movement. However, it doesn't quits follow Baroque fugue form. Each movement has musical characteristic which is independent and is contrasting each other in its forms and content. As a whole, there are many improvisational elements by using of arpeggios, the scales and elaborated scales, and the repeated use of simple patterns in variation. Orchestral effect are created due to dramatic crescendo, the drastic dynamic contrasts and the rapid scales, and loud full chords, etc. This work is generally regarded as sonata form. However, theoretically speaking, due to the missing return to the tonic key of the main theme in the first movement, it may not be a sonata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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