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거문고 獨奏曲 無影塔의 硏究

Title
거문고 獨奏曲 無影塔의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CHEONG DAE SEOG'S KOMUNGO RECITAL : FOCUSED ON THE MUYOUNG TAP
Authors
權仁沃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거문고독주곡무영탑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가 대학원 졸업 연주회에서 初演한 정대석 작곡 <無影塔>의 음악적 구조를 분석하고 그 작품속에 내재된 전통음악의 기법과 작곡자의 독특한 작곡기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형식, 음계, 리듬, 선율 형태 및 구조와 <無影塔>에 사용된 주법을 각 악장별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제1악장은 도입부 + a + 연결구 + b 로 이루어졌으며, 템포 ♩=53, 6/4 박자이다. 두마디를 한 단위로 보면 산조의 중모리 장단에 바탕을 둔 곡이라 할 수 있다. 음계는 태(F)를 主音으로 하는 태(F) 고(G) 중 (A^(b)) 남(B^(b)) 남(C^(b)) 黃(e^(b))으로 된 6음 음계이다. 제2악장은 a + b + c + Coda 로 이루어졌으며 템포 ♪=208, 10/8 박자인 엇모리 장단에 기본틀을 둔 곡이다. 음계는 태(F) - 고(G) - 중((A^(b)) - 남(B^(b)) - 남(C^(b)) -黃(e^(b))의 6음 음계로 되어 있다. 제3악장은 a + a' +b + 연결구 + c + 연결구 + Coda 로 이루어졌으며, 템포 ♩= l16∼120, 10/8 박자이고 리듬은 자진모리 장단으로 되어 있으며 이곡의 클라이막스를 형성하는 Coda부분에서는 2박 단위에 의한 반복법이 Hemiola로 사용되었다. 음계는 태(F)-姑(G)-중(A^(b)) - 남(B^(b)) - 남(C^(b)) -黃(e^(b))으로 된 6음 음계이며 선율형태 및 구조에 있어서는 동음진행, 반복법, 동형진행, 리듬의 분할 및 변형이 사용되었다. 제4악장은 도입부 + 연결구 +a + 연결구 +a' + 연결구 + b/A +c + 연결구 + d + e + 연결구/B +Coda의 구조로 이루어졌다. 한편 템포와 박자는 도입부의 템포 ♩=53, 5/4박자 → 7/4박자 → 4/4박자 → 3/4박자 → 5/4 박자 → 3/4박자 → 5/4박자 → 4/4박자 의 다양한 박자와 a 부분의 템포 ♩= 112, 4/4박자, 그리고 제1악장 도입부가 재현되는 Coda부분의 템포 ♩=53, 6/4박자로 이루어졌다. 제4악장의 리듬은 제1악장 중모리, 제2악장 엇모리, 제3악장 자진모리와는 다른 다양한 형태로 작곡되어 있다. 도입부, a, a' 부분의 음계는 태(F) - 중(A^(b)) - 남(B^(b)) - 남(C) -黃(e')의 5음 음계이다. 그리고 b부분의 음계는 太(f) - 중(a^(b)) - 남(b^(b)) - 남(C) 의 4음 음계로 이루어졌으며 Coda부분의 음계는 제1악장 도입부와 같다. 전반적으로 <無影塔>의 제1악장은 중모리 장단으로 된 靜的인 선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2악장은 엇모리 장단으로 된 불규칙적인 리듬으로 이루어지고 제3악장은 자진모리 장단의 빠른 템포로 動的인 선율을 강조한 악장이다. 제4악장은 템포와 박자, 주법등이 전통 음악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구조로 작곡되었다.;This thesis has a purpose to analyse the musical structure of "Muyoungtap" composed by Cheong Dae Seog which I first palyed in the graduation concert of my graduate school, and to examine traditional music technique and unique composing technique in it. I studied the form, scale, rhythm, melody type, structure and rendition of each movement. The First movement is composed of Introduction + a + Transition + b and has tempo ♩ =53, 4/6. Considering two measures as one unit, this tune is based on the Jungmori rhythm of a solo. The scale is six-noted with Tae(□:F)>-Go(□:G)- Chung(□:A^(b))-Ihm(□:B^(b))-Nam(□:C)-Hwang(黃:e^(b)). The major notes of the first movement are Tae(□:F). The second movement is composed of a + b + c + Coda, and has Tempo ♪ -208 10/8 and utmori rhythm as a basis. The scale in a and b is six-noted with Tae(□:F))-Go (□ : G ) -Chung (□:A^(b)) - Ihm (□: B^(b)) -Nam(□:C ) - Hwang (黃:e^(b)). The third movement is composed of a + a' + b + transition + c + Transition + Coda, and has Tempo ♩ =116∼120, 10/8 and Jajinmori rhythm as a basis. The fourth movement is composed of Introduction + Transition +(a + Transition + a' + Transition + b)/A + (c + Transition+ d + e + Transition )/B + Coda, and has Tempo ♩ =53, 5/4 → 7/4 → 4/4 → 3/4 → 5/4 → 3/4 → 5/4 → 4/4, in introduction, Tempo ♩ = 112 4/4 in a part, and Tempo ♩ =53 6/4 in Coda where the introduction is revived. The rhythm in the fourth movement is composed with various forms different from Jungmori of the lst, Utmori of the 2nd, and Jajinmori of the thrid. The scale of introduction, a, a' is five-noted with Tae (□:F)-Chung (□:A^(b))-Ihm(□:B^(b))-Nam(□:C>-Hwang(□:e^(b)). And the scale of b is four-noted with Tae(□:f)-Chung(□:a^(b))-Ihm (□:b^(b))-Nam(□:c), and that of Coda part is the same as the introduction of the first movement. Overall, Muyoungtap has a static melody with Jungmori rhythm in the first movement, TJtmori rhythm in the second, and Jajinmori rhythm with quick tempo and dynamic melody in the third, respectively. The fourth movement is composed with a new form of tempo and measure technique apart from traditional music.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