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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綠珠 흥보가의 音樂的 特徵

Title
朴綠珠 흥보가의 音樂的 特徵
Authors
蔡水晶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박록주흥보가제비노정기박타령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박록주가 부르는 흥보가는 현대의 많은 창자들이 주로 부르는 소리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이 박록주의 흥보가에는 자신의 스승인 김창환, 송만갑, 김정문과 차이점 및 유사점이 나타나고 있다. 박록주와 김창환이 부른 제비노정기와 송만갑, 김정문, 박록주가 부른 박타령을 비교하여 박록주 소리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비노정기에서 박록주는 김창환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김창환이 부르는 제비노정기의 구성음은 c, d, f, g, a이고, 박록주는 A, c, d, f, g의 구성음과 ∧e를 사용하는 A, c, d, ∧e, g의 구성음으로 되어 있다. 둘째, 김창환이 부르는 제비노정기의 사설부침새에서 사설의 한 음절을 두 장단에 걸쳐 길게 이어 부르는 경우는 3번이고, 박록주는 한번 나타난다. 또 두 음절을 앞 장단의 끝박과 다음 장단의 첫박으로 이어 부르는 경우는 김창환이 5번, 박록주는 3번 나타난다. 셋째, 중중모리 장단인 제비노정기를 김창환은 3분박 위주로 분할하여 부름으로써 밋밋한 느낌이 드나, 박록주는 2분박 분할과 2+3분박 분할을 많이 사용하여, 소리에 박진감을 준다. 넷째, 김창환은 소리 맺기에 있어서 종지음을 완전4도 아래로 진행하도록 하는데 이것은 강하고 확실하게 맺는 느낌보다는 약하고 부드럽게 맺는 느낌이 난다. 박록주는 단3도 아래로 진행하여 소리를 맺는데 이것은 강하고 확실하게 맺어 제비노정기의 맺는 단락을 강조하고 있다. 다섯째, 김창환의 발성에는 가성 사용이 나오나 박록주는 통성으로만 부른다. 2) 박타령에서 박록주는 송만갑, 김정문과 다음과 같은 유사점을 보인다. 첫째, 송만갑, 김정문, 박록주 모두 A, c, d, ∧e, g의 구성음으로 되어 있다. 둘째, 진양 장단의 소리 리듬꼴을 3분박 분할 위주로 한다. 셋째, 소리를 맺을 때는 서술적 종결 어미와 감탄문인 사설에서 소리를 맺었고 음정은 동음 관계에 있다. 넷째, 발성은 모두 가성의 사용 없이 통성만을 사용한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ook into the distinction about Hungbo-ga of Park-Rok-Ju in comparison with that of Song-Man-Gap, Kim-Jung-Mun, especially Kim-Chang-Hwan.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are founded in this comparison. 1) Pa가‘s Chebinojunggi(제비노정기) is different from that of Kim-Chang-Hwan in 5 musical elements. a) The melodies Kim-Chang-Hwan had used is c, d, f, g, a. But Pa가 had used the melodics of A, c, d, f, g and A, c, d, ∧e, g. In addition, Park had put Kkungnun tone(꺾는 음) in her melodics. b) Kim had used the case where a syllables of given accounts is extended long 3 times, contrary to Park's 1 time. And the pattern Sasulbuchim(사설부침) where in former rhythm is connected to the next rhythm. Kim-Chang-Hwan had sung 5 times and Park 3 times. c) Park had mainly controlled in 2-punbak,(2+3) punbak, compared with Kim-Chang-Hwan's 3-punbak. d) Park's is developed in minor 3° , contrary to Kim-Chang-Hwan's perfec 4°. e) Park had used the Tong-Sung(통성) but Kim-Chang-Hwan had used the Ka-Sung(가성). 2) In Paktarhyung(박타령), Park had similarities with Song-Man-Gap and Kim-Jung-Mun as follows. a) They had used the melodics of A, c, d, ∧e, g b) The pattern of Jimmying(진양) rhythm uses mostly a separate control 3-punbak. c) In cadence-close is made an account end in 4 beat of Jin-yang-6-beat. The tones are in the same tone at this time. d) They had used Tong-Sung(통성) together. As mentioned above, Park had learned the song, Chebinojunggi(제비노정기) from Kim-Chang-Hwan and had transformed the original song. However, Park had learned the song Paktarhyung(박타령) from Song-Man-Gap, Kim-Jung-Mun and had received the original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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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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