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우수 청소년의 자기존중감 및 애착과 학업적 실패내성과의 관계

Studies of relationship of self-esteem, attachment and failure-tolerance of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

이 연구는 학업우수 청소년들이 학교급별과 성별에 따라 실패내성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와 학업적 상황에서 중요한 동기 변인인 학업적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자기존중감과 부, 모애착이 유의미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패내성은 세 하위요소인 과제수준선호, 감정, 행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있는 학업우수 청소년이었다. 선발기준은 초, 중학교의 경우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영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이거나 전체석차 10등 이내의 학생이었고. 고등학생의 경우 특수목적고 학생이거나 일반고의 경우 전교 석차 10등 이내의 학생이었다. 표집인원은 학교급별로 초등학생 327명, 중학생 302명, 고등학생 358명이었으며, 성별로는 남학생 487명, 여학생 500명이었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우수 청소년의 경우 학교급별(초,중,고)과 성별(남,여)에 따라 학업적 실패내성(과제수준선호, 감정, 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는 성별에 따라 실패내성에 있어 차이를 보였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실패내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학교급별에 따라서는 초등학생의 실패내성이 중, 고등학생의 실패내성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실패내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왔다. 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른 실패내성의 세 하위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제수준선호와, 감정에 있어 높은 실패내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왔고, 행동에 있어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의 실패내성보다 높게 나왔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과제수준선호과 감정에서는 초등학생이 중, 고등학생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며, 행동에서는 초, 중학생이 고등학생과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감정에서 초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는 없지만 고등학생이 약간 높았다. 둘째, 학업우수 청소년의 경우 학교급별(초,중,고)에 따라 학업적 실패내성과 자기존중감, 모애착, 부애착, 성별간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때 자기존중감은 학업우수 초, 중, 고등학생 모두에게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나왔다. 자기존중감 뿐 아니라 초등학생은 부애착과 모애착이, 고등학생은 부애착이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의미있는 변인으로 나왔다. 실패내성의 세 하위요인 각각을 설명하는 변인을 알기 위해 세 하위변인별로 학교급별과 성별에 따른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과제수준선호요인에 대해서 초, 중, 고등학생 모두에게 자기존중감은 과제수준선호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자기존중감 외에도 초등학생은 부애착이 과제수준선호을 정적으로 설명하였고, 중학생은 모애착이 과제수준선호를 부적으로 설명하였다. 고등학생은 자기존중감이 높아짐에 따라 남자보다 여자가 과제수준선호가 커졌다. 감정에 대해서는 초등학생은 연구변인 중 감정을 설명하는 변인이 없었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는 자기존중감이 감정을 정적으로 설명하였다. 자기존중감 외에 중학생의 경우 모애착이 커짐에 따라 남자보다 여자가 실패 후 긍정적인 감정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커졌다. 행동에 대해서는 초, 중, 고등학생 모두에게 자기존중감이 행동을 정적으로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자기존중감 외에도 초등학생은 부애착이, 고등학생은 모애착이 행동을 정적으로 설명하였다. 이 연구의 의의는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른 학업우수 청소년들의 실패에 대한 태도 및 이러한 성격특성과 관계가 있는 요인을 밝힌 데 있다. 또한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개인차 요인으로 자기존중감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으로 부, 모애착을 살펴봄으로써 학업우수 청소년들이 실패에 대해 건설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어떠한 교육적 환경이 필요한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two-fold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evelopmental patterns and sex differences in the failure-tolerance of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 and to examine that self-esteem, father's and mother's attachment explain the failure-tolerance and three levels of failure-tolerance(task difficulty preference, feeling, behavior) of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 To achieve this purpose, 987 academically talented elementary(N=327), middle(N=302) and high school(N=358) boys'(N=487) and girls'(N=500) responses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scale, self-esteem scale and father's & mother's attachment scal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 There were sex differences in the failure- tolerance; boys' failure-tolerance was higher than girls'. There were also differences among school stag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failure-tolerance was higher th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was found to be an important determinant of failure-tolerance for all academically talented adolescents. In addition, father's and mother's attachment was an important determinant of failure-tolerance to academically talen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father's attachment was to high school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