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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이 모-자녀 갈등을 매개로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에 미치는 영향

Title
어머니의 양육이 모-자녀 갈등을 매개로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Maternal Parenting on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mediated by mother-adolescent Conflict :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Authors
김혜진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갈등 그리고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서 어머니-자녀 관계와 분리-개별화의 상호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어머니 양육태도가 모-자녀 갈등을 매개로 청소년의 분리-개별화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대한 모형을 제시해 검증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와 또래 애착의 수준에 따른 중재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인천 지역에 위치한 3개 고등학교 1,2 학년 총 596명이며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또래 애착에 대한 자기보고식 척도들로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은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의 분리-개별화, 또래 애착의 각 변인들 간의 성차와 각 집단에서 측정변인들 간 상관관계를 보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설정을 하였으며 성별과 또래 애착 고 · 저 집단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 분리-개별화, 또래 애착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먼저,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 분리-개별화, 또래 애착 변인들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분리개별화를 제외하고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및 또래 애착에서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 분리-개별화, 또래 애착 변인들이 전체, 남 · 여, 또래 애착 고 · 저 집단 별로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체 집단과 남,녀 집단을 대상으로 했을 때 변인들 간의 상관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또한 또래 애착 고,저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때 역시 변인들 간의 모든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집단 간 상관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모-자녀 갈등, 청소년 분리-개별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모-자녀 갈등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분리-개별화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모형이 지지되었다. 셋째, 청소년 분리-개별화 모형에 대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별에 따라 청소년 분리-개별화 모형의 경로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모형에 대해 남 · 여 집단 간 모형 및 경로계수에서 동일성 검증을 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모형이 남,여 집단에서 또래 애착 고 · 저에 따라 모형 및 경로계수에 차이가 있는지 동일성 검증을 한 결과, 여자 청소년집단에서 또래애착의 중재효과를 검증했으며 남자 청소년 집단에서는 또래 애착의 중재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성별 및 또래 애착 고,저 집단에 따라 어머니 양육태도가 모-자녀 갈등을 매개로 분리-개별화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들이 양육태도 및 갈등과 분리-개별화의 관계를 단편적으로 보았던 것과 달리, 모-자녀 관계의 일부인 갈등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해 양육태도와 분리-개별화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특히 가족 외적 변인인 또래 애착의 영향을 함께 보아 가족, 사회적 맥락을 모두 고려함으로서 큰 틀에서 분리-개별화의 과정을 밝혀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으며, 성별이나 또래 애착의 수준에 따라 분리-개별화 과정과 또래, 부모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모, 또래와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져야한다는 실천적 함의도 찾을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maternal parenting,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mother-adolescent conflict in accordance with peer attachment. Participants were 596 high school students at the 3 high schools in Inchon and Seoul. They completed the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Conflict Behavior Questionnarie(CBQ), Separation-individuation Test for Adolescence (SITA), the Inventory of Peer Attachment(IPPA). The data were analyzed with Pearson's correlations, Multi sample analysis based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the AMOS 5.01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 t test using gender difference was significant on maternal parenting, mother-adolescent conflict, peer attachment without adolescence separation- individuation.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maternal parenting,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mother-adolescent conflict, peer attachment. Also the relations among theses variables were different according to peer attachment. 2. The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process model was supported by the maternal parenting on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caused by mother -adolescent conflict. 3. The adolescence separation-individuation model varied with sex and peer attachment. Moder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occurred only in girl's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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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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