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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丙愛-
dc.creator李丙愛-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1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4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1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401-
dc.description.abstract발자크 Balzac 의 '세라피타 Seraphita'는 그의 일원론적인 철학이 완성되는 작품이다. 발자크는 사물과 인간들, 즉 존재하는 것은 이중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서로 반대되는 두 요소들의 공존이 서로 충돌적인 것이라면 결과는 존재의 분리이며, 반대로 대립되는 두 요소들이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 연결된다면 결과는 완전한 형태의 획득이라고 말한다. 발자크는 서로 대립되는 것들을 적대관계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로서 하나의 실제의 양면으로 이해하면서 대립되는 것들의 통일성을 추구한다. '세라피타'에서의 통일성의 추구는 양성성의 추구를 통해 표현된다. 최초의 인간은 양성적인 인간이다. 그리고 대립되는 두 성, 즉 남성성과 여성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최초의, 양성적인 인간은 완벽한 인간의 모습이다. 인간은 이런 사실에 의해 최초의 인간이 가졌던 양성성을 회복하고자 한다. 발자크는 세라피타를 양성체적인 인물로 묘사하면서 스웨덴보르그 이론에 따른 천사화의 과정에 있는 인물로 묘사한다. 그는 세라피타가 인류로 하여금 양성성의 회복을 가능하게 하고 천사가 되어 승천하는 과정을 통해 반대되는 것들의 통일성을 추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라피타'에서 나타나는 양성성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를 살펴보고 발자크가 세라피타의 승천을 통해 통일성을 추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작품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나는, 총체성과 동일성을 추구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Se´raphi^ta est sans doute l'oeuvre de Balzac dans laquelle le monisme de l'auteur est le plus acheve´. Cette e´tude a, avant tout, pour but d'e´clairer le sens de l 'androgynie dans Se´raphi^ta mais aussi de de´celer l 'unite´ a` travers les recherches de l'androgynie et de l'ange de Swedenborg,le the´osophe sue´dois . C'est ainsi que nous tenterons, dans une premiere partie, d'e´clairer le sens de l'androgynie dans Se´raphi^ta et de la position de Se´raphi^ta sur e´chel le the´osophique des e´tres. Dans un second temps, nous allons essayer d'analyser le processus d'initiation de Minna et Wilfrid au cours de laquelle Se´raphi^ta annonce leur vocation d'ange et tente de les transformer en androgyne. Mais nous nous attarderons aussi sur celle de Se´raphi^ta qui doit subir des e´preuves pour e^tre un ange. Dans une troisie´me partie, nous allons essayer de´montrer qu'au travers de l 'assomption de Se´graphi^ta, 1 'antagonisme des e´le´ments oppose´s disparait et qu'ainsi 1 'unit6 est atteinte. Avec cette Gtude, nous sommes amene´s a` penser, qu'avec son assomption, Se´raphi^ta conduit Minna et Wilfrid a` re´tablir 1 'unit6 originel le, cel le que de´tenait le premier homme. Puis, re´solvant l'antagonisme qui existent entre l'esprit et le corps, et entre la vie et la mort, on peut voir que Se´raphi^ta transcende la condition humaine. C'est ainsi que dans ce roman nous pouvons avancer que Balzac en cre´ant un e^tre semblable a` Dieu, en re´solvant la dualite´ de l'e^tre, a voulu exercer le pouvoir que seul Dieu de´ti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양성체 세라피타 se´raphi^ta = 4 Ⅲ. 입문의 과정 = 14 1. 미나의 입문 과정 = 14 A. 시련의 극복 과정 = 15 B. 재생 = 19 2. 윌프리드의 입문 과정 = 26 A. 시련의 극복 과정 = 28 B. 재생 = 35 3. 세라피타의 입문 과정 = 40 Ⅳ. 세라피타의 완성 = 47 Ⅴ. 결론 = 62 참고문헌 = 65 RESUME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036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BALZAC-
dc.subjectSERAPHITA-
dc.subject양성성-
dc.titleBALZAC의 『SERAPHITA』에 나타난 양성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tude sur l'androgynie dans Seraphlta-
dc.format.pageiv, 7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불어불문학과-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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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불어불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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