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 verbal에 의한 명사적 문체에 대한 고찰

Flaubert의 Madame Bovary와 Goncourt형제의 Renee Mauperin을 중심으로

Le Style substantif avec les Noms Verbaux dans MADAME BOVARY et RENEE MAUPERIN

본 연구의 목적은 Nom Verbal에 의한 명사적 문체( le style substantif )가 갖는 語感( nuance )과 문체 효과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불어에서 發話者( locuteur )는 자신의 경험을 가능한한 명사를 사용하여 표현하려는 경향이 있다. 흔히 "명사적 문체"로 불리우는 이런 경향은 특히 19세기 중반부터, 文語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본 논문은 발화자의 경험 중에서 동작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동사대신 사용되어 동작을 표현해 주는 명사를 편의상 Nom Verbal 로 지칭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우선, Non Verbal의 통사 구조를 제1형 (약동사+Nverbal), 제2형 ( N_(1) : Nverbal + de + N_(2)), 그리고 제3형( pre'sentatif + Nverbal )등의 세 유형으로 나누어 보았다. 이어서 Nverbal로 표현된 동작이 동사로 표현된 것과 다르게 갖게되는 語感( nuance )의 차이를 살펴 보았다. 마지막으로 Marcel Cresset가 문체론적 사실(le fait stylistique)을 인상주의와 표현주의로 분류하는 기준-心理的 순서와 論理的 순서-에 의거해 Nverbal의 문체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Nverbal을 사용한 동작의 묘사가 갖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動態( dynamisms )의 동작을 靜態(statisme)로 전환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그리고 Nverbal에 의해 동작이 靜的( statique )인 實體로 나타나고 또한 동작주보다 동작에 밝은 조명이 비추게 되어, 동사로 표현될 때에 비해 동작이 강조되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묘사는 동작의 고유한 특성인 動性을 잃게 할 뿐만 아니라 동작과 동작주와의 굳은 결속력을 깨뜨리기 때문에 구체적인 느낌을 자아내지 못하고 추상적인 느낌을 산출하고 있었다. 특히 약동사 avoir와 결합된 Nverbal로 제시되는 동작은 受動性의 語感을 갖게 되어 그 동작이 동작주의 自意와는 관계없이 수동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나타내 주기도 했다. 또한 Nverbal 은 동작주를 어둠 속으로 완전히 파묻거나 그늘 속으로 살짝 감추고 동작을 표현하는 인상주의적 묘사를 할 수도 있고, 또는 동작주를 먼저 明示하고 동작을 敍述하는 표현주의적 묘사를 할 수도 있었다. 이와같은 다양한 語感과 문체 효과를 종합해 보면, Nverbal은 개개의 동작을 여러개의 동사로 나타내는 고전주의적 표현 방법보다는 더욱 추상적이면서 또한 함축적인 수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Cette e´tude vise a` e´clairer les nuances et les effets stylistiques des noms verbaux employe´s pour le style substantif dans MADAME BOVARY et RENEE MAUPERIN. Le locuteur francais tend a` exprimer ses ide´es ou ses experiences par des substantifs autant que possible. Cette tendance qu'on appelle souvent "le style substantif," s'est particulie`rement accentue´e depuis la deuxie`me moitie´e du XIX^(e)s., surtout dans la langue litte´raire. Parmi les ide´es verbales exprime´es par des substantifs , cette e´tude a fait des recherches sur l'action. Et nous avons de´signe´ le nom qui a de´crit l'action en remplacement du verbe comme nom verbal. Sur le plan syntaxique, ces formes des noms verbaux se divisent en trois types: le l^(er) type, Verbe faible + Nverbal ; le 2^(e) type, N_(1) (Nverbal) + de + N_(2); le 3^(e) type, Pre´sentat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