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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혜선-
dc.creator김혜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7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08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10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080-
dc.description.abstract후기 산업화의 환경하에서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이 다각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조직문화는 체제적 관리의 한계를 극복하는 조직의 관리전략으로서 기업조직을 중심으로 경영의 실제에 적용되고 있다. 이는 조직문화가 가시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인간 조직의 여러 측면들을 설명할 수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를 통해 조직의 발전과 변화 그리고 조직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비정부조직의 조직문화를 통한 조직효율성 증진방안을 모색해보았다. 특히 사명감과 결과의 가치지향적이라는 비정부조직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조직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문화를 도입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비정부조직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효율성에 대한 문헌을 통해 선행연구를 하였으며 비정부조직의 특성에 상응하고 연구사례에 적절한 조직문화의 연구기준을 설정하여 조직문화유형을 알아본 후 사례조직에 필요한 조직효율성 증진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조직문화 연구기준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역사, 이념, 구성원의 특징, 시민의 인식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자료는 연구대상인 대한적십자사에서 발간한 문헌과 대한적십자사의 직원과 시민을 대상으로 양적분석한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소(1998),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5), 그리고 김철수(1996)의 연구결과를 사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대상의 조직문화 유형을 Harrion & Handy의 이념지향적 관점과 Deal & Kennedy의 위험수용도와 피이드백의 속도에 대한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 두 문화유형은 이념지향적인 비정부조직의 내부적 요인과 새로운 환경에 대처해야하는 외부적 요인에 기초한 것이다. 두 문화유형을 통해 분류된 조직문화유형은 조직효율성 측정 모형인 내적과정모형과 다중고객모형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사례조직인 대한적십자사는 이념지향적 관점에서는 상위목표달성에 대한 기여라는 측면이 강한 과업지향적문화유형을, 위험수용도와 피드백의 기대속도에 대한 관점에서는 위험수용도가 낮고 피드백의 기대속도가 느린 과정적 문화유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두 문화유형은 연구대상과 같은 비영리조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으로(김연수, 1998 :45-45), 두 문화유형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잘못 연계되고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조직이 추구하고자 하는 이념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Peter,1990; 현영하 譯, 1995; 2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화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연구대상인 대한적십자사의 조직내적인 효율성 방안으로는 1. 효율적인 의사결정방식 구축, 2. 정보화조직의 구축, 3. 인적자원의 전문화 및 조직관리의 효율적 강화를 제안하여 조직을 수평적이고 단순화된 계층제로 만들고자 했다. 또한 조직외적인 효율성 방안으로는 정부와의 관계 구축과 관련하여 1. 조직의 역량강화, 2. 정부, 특히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의 확대를 제시했으며 시민과의 관계구축과 관련해서는 1. 자원봉사자들의 역량강화,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다양화, 3. 사업내용의 조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강조하고자 했다.;Nowadays, The Korean NGO(Non Government Organization) cope with change. The change results from a increasing power and importance of Voluntary sector based on Global citizenship or Global civil ethic. In contrast to the past when the prim competition took place a good will, now the prim competition take place in organizational capacity to produce higher quality by attracting higher quality volunteers and offering quality programs. Under such circumstances,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ways which make the organizational efficiency higher in the ba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 For these studies, this study searches various books on NGO,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iciency. In the basis of those, This study inquires study case, The Korean Red Cross. This rearch model of this study is as follows: ◁그림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model,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Korean Red Cross as a study case is a task-orientied culture for accomplishing the higher rank purpose in the point of ideology, a processive culture model that is low in risk capacity and a low expectation speed for feedback. The too culture models are prominent charactistics of the non-profit organization like The Korean Red Cross. If those models are linked improperly, the organization could lose its ideal. Therefore this study offers proposals as follows to change the culture model for promoting inner efficiency of the organization. 1 construction of system for making effectively decisions 2. construction of organization for information-gathering 3. specialization of man power and strengthing effectively the contra1 of organization and this study offers proposals as follows to change the culture model for promoting outsider efficiency of the organization. 1. strengthing effectively relations with government 2. strengthing effectively relations with volunte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 1. 연구의 내용 = 4 2. 연구의 방법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비정부조직(NGO-Non Goverment Organization)에 대한 고찰 = 6 1. 비정부조직의 정의 = 6 2. 비정부조직과 정부 = 8 3. 비정부조직의 유형 = 10 B. 조직문화에 대한 고찰 = 14 1. 조직문화의 정의와 측정 = 14 가. 조직문화의 개념 = 16 나.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두가지 접근 = 18 1) 조직문화 연구의 기능주의적 접근 = 19 2) 조직문화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 21 다. 조직문화의 수준과 변수 = 23 1) 조직문화의 수준 = 23 라. 조직문화의 변수 = 25 1) 조직문화의 선행변수에 관한 연구 = 25 (가) 외부환경으로서의 사회·문화적 특성 = 26 (나) 내부환경적 요인 = 26 (다) 조직구성원의 특성 = 28 (라) 이념 = 29 2) 조직문화의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29 (가) 강한문화와 조직효율성 = 29 (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성과 = 31 2. 조직문화의 유형 = 32 가. 이념적 지향에 따른 분류 = 32 나. 거래비용관점에서의 분류 = 33 다. 환경·현실에 대한 인식과 반응에 의한 분류 = 34 라. 위험수용도와 피이드백의 속도에 대한 분류 = 35 마. 기타 기준에 의한 분류 = 36 C. 효율성에 관한 고찰 = 38 1. 조직효율성의 개념 = 38 2. 조직효율성의 측정요인 = 39 3. 조직효율성 측정모형 = 41 가. 목표모형 = 41 나. 체제자원모형 = 42 다. 다중 고객모형 (전략적 고객모형) = 43 라. 내적과정 모형 = 44 마. 비효율성 모형 = 45 4. 본 연구에서의 조직효율성 측정모형 = 4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48 A. 연구의 틀 설정 = 48 1. 연구모형의 설계 = 48 2. 연구기준의 정의 = 49 가. 조직문화의 기준 = 49 나. 조직문화 유형 = 51 다. 조직효율성 증진방안 모색 = 52 B. 연구방법 = 53 Ⅳ. 사례연구 = 54 A. 조직문화의 이해 = 54 1. 대한적십자사의 역사에 대한 이해 = 54 가. 배경연구 = 55 나. 각 연대별 대한적십자사의 역사 고찰 = 56 1) 대한적십자사의 초창기 (1900-1930년대) = 56 2) 발전기의 대한적십자사 (1940-1960년대) = 60 3) 성장기의 대한적십자사 (1970년대-1980년대) = 66 4) 21세기를 향하여 = 71 2. 대한적십자사의 이념 = 73 가. 대한적십자사(국제적십자)의 기본원칙 = 74 나. 이념에 기초한 대한적십자사의 사업 = 78 3. 구성원의 특성 = 81 가. 경영의 형태 = 81 나. 조직구성원의 특성 = 83 다. 조직구성원의 행동규범 = 84 4. 시민들의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인식 = 88 가. 시민들의 대한적십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정도 = 89 B. 조직문화유형 연구 = 90 1. Harrison & Handy의 이념지향적 유형분류 = 91 2. Deal & Kennedy의 위험수용도와 피이드백의 속도에 대한 유형분류 = 93 C. 조직효율성 증대방안 모색 = 97 1. 조직 내적인 효율성 증진방안 = 98 2. 조직의 외적인 효율성 방안 = 100 Ⅴ. 결론 및 제언 = 107 A. 연구결과 요약 = 107 B. 본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109 참고문헌 = 11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469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정부조직-
dc.subject조직문화-
dc.subject조직효율성-
dc.subjectNGO-
dc.title비정부조직(NGO)의 조직문화와 조직효율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Ways Making Organizational Efficiency Higher of NGO(Non Government Organization)-
dc.format.pageiv, 12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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