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소원-
dc.creator문소원-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5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5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61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0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186-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structional presentation forms in concept learning of elementary geometry. The major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a) the effect of conceptual information form (critical attributes * best examples), b) the effects of presentation form (interrogatory-onlyㆍexpository- interrogatory), c )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children's age( third gradeㆍfifth grade) and conceptual information form, d)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children's age and presentation form, and e)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children's age, conceptual information form and presentation form in concept learning. Subjects(N=339) were third & fifth grade students from Seoul urban elementary school assinged to one of eight instructional treatment conditions. A 2×2×2 factorial design was used to test the hypotheses. The first independent variable, the children's age, consisted of the two levels: third and fifth grade. The second independent variable, conceptual information form, consisted of the following two levels: best examples and critical attributes. The third independent variable, presentation form consisted of two levels: interrogatory-only and expository followed by interrogatory.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scores on the posttest. In the study using regular polygon, results of analysis of variance(ANOVA) on posttest scores showed 1)that the presentation of best examples facilitated prototype formation more than did a presentation of the critical attributes (P<.05), and 2) that classification skill was facilitated more by presentaion of expository followed by interrogatory examples than by an interrogatory-only presentation (P<.0l). No significant effects were accounted for by interaction between age and conceptual information form, age and presentation form, and age, conceptual information form and presentation form in posttest performance.;본 연구는 개념학습이 원형형성과 분류기능 발달의 이중과정이라는 Tennyson과 그 동료들의 이론에 근거를 두어 국민학교 산수과 도형영역에 있어서 개념정보유형·제시방법·연령이 개념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개념학습의 이중과정을 촉진한다고 밝혀진 개념정보유형과 제시방법을 두 연령층의 아동에게 제시하여 각 변인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험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아동의 도형개념학습에 있어서 개념정보유형(최적사례·결정적 속성)에 따른 개념획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국민학교 아동의 도형개념학습에 있어서 제시방법(질문식·설명후질문식)에 따른 개념획득의 차이가 있는가? 세째, 연령(3학년·5학년)과 개념정보유형의 상호작용에 따라 개념획득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네째, 연령과 제시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개념획득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다섯째, 연령·개념정보유형·제시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개념획득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위에 제시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개념정보유형중에서 최적사례를 제시받은 집단이 결정적 속성을 제시받은 집단보다 개념학습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2. 제시방법중에서 설명후질문식 방법을 제시받은 집단이 질문식 방법을 제시받은 집단보다 개념학습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3. 연령과 개념정보와의 관계에서는 학습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결정적 속성과 최적사례간의 효과의 차이가 클 것이며, 연령이 높을수록 두 유형간의 차이가 적을 것이다. 4. 연령과 제시방법과의 관계에서는 학습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질문식 제시방법과 설명후질문식 제시방법간의 효과의 차이가 클 것이며, 연령이 높을수록 그 차이가 적을 것이다. 5. 연령·개념정보유형·제시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개념학습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이상 5개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의 설계는 2×2×2의 요인설계(factorial design)이며, 본 실험의 독립변인은 연령·개념정보·제시방법이고 종속변인은 개념학습 성취도이다. 실험을 위하여 서울 시내 한 국민학교에서 3학년 4개 학급과 5학년 4개 학급씩 모두 8개의 학급을 선정하였고, 이들은 각기 다른 8개의 처치집단에 배치되었다. 본 실험에 사용된 과제는 정다각형 개념이며, 선행학습 및 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지 이틀 후에 본학습 및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념학습 성취도 검사(본 학습 성취도 검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개념정보유형 중에서 최적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결정적속성을 제시하는 것보다 도형개념학습에 더 효과적이었다. (P<.05) 2. 제시방법중에서 설명후질문식 방법이 질문식만의 방법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P<.01) 3. 연령과 개념정보유형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개념학습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3학년과 5학년 아동에게 모두 결정적 속성보다 최적사례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4. 연령과 제시방법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개념학습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3학년과 5학년 아동에게 모두 질문식 방법보다 설명후 질문식 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5. 연령·개념정보유형·제시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른 개념학습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따라서 국민학교 아동에게 도형개념을 가르칠 때는 먼저 최적사례를 제시하여 원형을 형성하게 하고, 그 후 설명후 질문식으로 사례를 제시하여 일반화와 변별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개념학습 = 6 B. 개념정보유형·제시방법·연령과 개념학습과의 관계 = 18 C. 국민학교 산수과 도형 영역 = 25 D. 관련 연구의 개관 = 32 E. 가설의 설정 = 37 Ⅲ. 연구방법 = 38 A. 실험설계 = 38 B. 연구대상 = 38 C. 실험도구 = 41 D. 실험절차 = 48 E. 자료처리 = 5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51 A. 연구결과 = 51 B. 논의 = 57 Ⅴ. 요약 및 결론 = 61 참고문헌 = 65 부록 = 70 ABSTRACT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748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육학-
dc.title국민학교 산수과 도형영역에 있어서 개념정보유형, 제시방법.연령이 개념학습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