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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Title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USER'S BEHAVIOR ON THE ONLINE CATALOG
Authors
권수영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온라인목록이화여자대학교ONLINE CATALOG이용자의 이용행태도서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검색도구인 온라인목록의 효율적 이용을 돕기 위하여 온라인목록에 대한 이용자들의 태도, 만족도,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이 갖는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온라인목록시스템과 시스템이용자이며, 연구방법으로는 질문지법과 트랜잭션로그분석을 병행하였다. 질문지는 미국도서관 재단 온라인목록 이용연구의 질문지를 기초로 이화여자대학교 온라인목록시스템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온라인목록 이용자들은 도서관과 온라인목록을 자주 이용하며, 도서관의 온라인목록시스템 이외의 개인용 컴퓨터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목록의 이용법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이나, 단말기 근처에 있는 사람을 통하여 습득하였다. 검색도중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주로 온라인목록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2. 온라인목록 이용자들은 수업준비나 보고서 작성을 위해 자료를 찾으며, 온라인목록을 검색하기 위해 알고 있던 사항으로는 서명과 저자명이 많았다. 검색항목 중에서는 서명검색, 저자명검색, 키워드검색 순으로 많이 이용되고, 검색성공율은 서명, 저자명, 키워드검색이 모두 비슷했다. 3. 온라인목록 이용자들은 대부분이 온라인목록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보이며 카드목록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결과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다소 만족스럽지 않다는 응답도 많았는데 이는 이용자들이 얻은 검색결과에서 그들이 원하는 자료들중 일부만을 얻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4. 저자/서명검색과 주제검색 두 집단간 만족도 차이를 t-검증으로 조사한 결과, 두 집단간에는 유의적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온라인목록 만족도에 대한 각 변인별 분산분석에서는 학년, 전공계열, 이용법 습득경로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편이도 부분에서 얻은 새로운 7개의 변수와 이용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다른 5개의 변수를 사용하여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희귀분석을 한 결과, 온라인목록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 이용자들의 인내심, 도서관 이용빈도, 검색범위의 확대 및 축소, 전공분야가 유의한 변수로 선택되었다. 5. 온라인목록 편이도에 해당되는 항목을 그 평균점으로 비교한 결과, 메뉴방식의 단순검색에서는 검색범위의 축소와 확대, 청구번호 검색, 부울연산기호의 이용, 컴퓨터의 반응속도, 정확한 주제어의 이용 등이 낮게 나타났다. 명령어방식의 전문검색에서는 5개의 해당항목의 점수가 전반적으로 낮았다. 온라인목록 편이도에 대한 각 변인별 분산분석 결과, 개인용 컴퓨터 이용빈도, 검색하는 동안 얻은 도움, 검색을 하기 위해 알고 있던 정보 등에서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6. 온라인목록 검색실패의 원인은 비통제어의 입력, 서양인명의 한글표기 입력, 도치된 인명의 입력(성보다 이름을 먼저 입력), 잘못 선택된 검색항목, 논리 조합없이 용어 나열, 영문상태에서 한글 입력, 오타, 의미없는 문자, 부당한 기입, 번역서의 한글표기를 잘못 입력, 오자, 청구번호 검색방법에 대한 이해부족, 키보드 기능상의 문제, 논리조합의 실패 등이 있었다. 효율적인 온라인목록 이용증진을 위한 본 연구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검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주제분야의 관련 용어리스트를 브라우징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둘째, 동양서에 대한 통제색인어의 기준이 될 통제어휘집이 없으므로 동양서 학문체계에 맞는 체계적인 주제명표목표가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온라인목록에서도 카드목록에서의 '보라', '도 보라'와 같은 상호참조기능이 필요하며, 전거통제를 통하여 다양하게 표기될 수 있는 서양인명의 한글표기들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 넷째, 도서관 장서의 소급입력 기간중에 이용자들에게 충분한 안내와 지도를 제공하여 도서관과 온라인목록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고 이용자들의 좌절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도서관의 공식 교육프로그램, 이용안내서, 온라인목록 화면에서 제공하는 설명 등을 훌륭히 개발하여 이용자들의 온라인목록 이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보다 나은 온라인목록시스템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인 이용자 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운영에 참고 하도록 한다.;Many libraries have begun the transition from card to online catalogs during this decade. This new development provides new forms of patron access to bibliographic information. To what extent the new system fulfills user needs can be judged best through studies of user responses.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user requirements and behavior at existing online catalogs and monitoring existing online catalog. The survey was focused on identifying search patterns and levels of satisfaction, user attitudes toward online catalog and recommendations for improvement. A questionnaire for the survey based on the Council of Library Resources User Questionnaire which prepared for distribution CLR User Questionnaire was modified the original version to include 50 questions. The user group included only undergraduate students. 360 student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nswers of 325 students were analyzed as follows. 1. Users overwhelmingly prefer online catalog to card catalog. 2. A comprehensive orientaion program and an easy user's manual appear necessary for users to understand all available features of online catalog. 3. With regard to the known-item versus subject searches. ELIS(Ewha Library Information System) displayed a pattern which users searched more by known items than by subjects. 4. Multiple analysis of variance was performed between group to detect difference of general satisfaction by seven variables. The result show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by academic status, academic major and type of sources they learned how to use online catalog. 5. Factor analysis succeeded in reducing 19 questions about system problems to seven interpretable factors.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even factor scores and five demographic variables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four satisfaction measures as dependent variables. 12 variable regression has an R^(2) of 0.1859. The variables shown by regression analysis to be important to the satisfaction are Factor 1, "Online Instruction Is Easy.", Factor 6 "The Computer Tries My Patience.", Question 1, frequency of library use, Fator 2, "Increasing and Reducing the Result is Easy.", Question 7, academic area, Question 2, frequency of computer catalog use, Question 3, frequency of card catalog use, Factor 5, "Subject Searching Is Easy.", Factor 4, "System Control Is Easy. ". Transaction logs were used to gather data on failure rates, usage patterns, and causes of problems. The results show that 39.9 percent of the searches analyzed failed. Title searching was the most often used successful search. Problems experienced by patrons searching ELIS were often due to a typographical errors and use of uncontrolled vocabul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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