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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性團體 敎育프로그램 分析 및 女性意識化 敎育에 관한 연구

Title
女性團體 敎育프로그램 分析 및 女性意識化 敎育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ducational programs of women's organizations in Korea and on women's consciousness-raising
Authors
韓晶子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대학원 여성학과
Keywords
여성단체교육프로그램여성의식화여성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論文은 女性이 人間化되기 爲해서는 社會化 過程에서 內面化된 性差別 意識을 극복하고, 동시에 男性 中心의 性差別的 이데올로기를 탈피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爲해서는 女性의 意識 啓發과 組織的인 協力이 필요하다는 問題의 認識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觀點에 비추어 最近 활발히 展開되고 있는 韓國 女性團體의 敎育 活動 實態를 파악하고, 특히 女性團體의 敎育이 女性의 意識化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調査 ·分析함으로써, 앞으로 바람직한 女性團體 敎育의 體制確立에 基礎 資料를 提示하고자 한다. 本 論文에서는 女性團體의 敎育活動을 分析하고 敎育參加者의 敎育에 對한 態度 및 性差別 意識을 調査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① 女性團體의 敎育 現況 및 敎育 프로그램 分析 ② 교육참가자의 敎育에 對한 態度, 滿足度, 意識의 變化, 再强化를 원하는 敎育 ③ 敎育 參加者들의 性差別 意識을 포함하였다. 본 調査의 결과를 要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女性團體의 敎育 現況을 보면 52개 法人登錄 團體 중에서 약 89%가 敎育活動을 實施하고 있다. 둘째, 長期的인 敎養敎育을 實施하고 있는 8개 團體의 敎育 프로그램을 分析한 結果는 상식 및 一般敎養이 전체의 25.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女性意識 및 女性問題에 관한 교육은 約 10%에 불과했다. 세째, 가장 參加率이 높은 敎育은 주부대학 신부교육 등의 長期 敎養敎育으로 調査 對象者의 약 70%가 參加經驗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째, 敎育의 參加動機는 '자기발전을 위해서'가 31.9%, '지식이나 교양을 얻기 위해서'가 27.3%로 나타났다. 다섯째, 敎育 滿足度는 대체로 높아서 '아주 유용하고 좋았다'는 見解가 과반수에 달했고, 특히 만족스러웠던 점으로는 '意識의 變化'(27.5%) 및 '生活 全般의 變化와 改善'(27.7%)이 않은 比重을 차지했다. 반면에 불만스러웠던 점으로는 '강의 내용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가 39.8%로 나타났다. 여섯째, 敎育을 받은 후 대부분의 응답자는 生活이나 意識에 變化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自我發見'(38.3%) 및 '對人關係의 폭이 넓어졌다'(22.4%)고 答하고 있다. 일곱째, 敎育의 效果 증대와 관련, 재강화를 원하는 교육으로는 '子女養育 및 敎育'이 27.7%, '일반교양'이 24.1%, '의식주개선에 관한 敎育'이 21.1%로 나타났다. 여덟째, 性差別 意識은 7개 측면 18개 항목에 걸쳐 Likert척도를 사용 측정하였다. 그 결과 性差別 意識 頃目에 따라, 意識化의 程度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편의 폭력이나 이혼시 재산 분배, 맞벌이 부부의 家事分擔, 딸의 성공에 대한 期待에 있어서는 매우 평등적인 意識을 나타냈음에 反해, 性差別的 社會化 및 女性의 社會性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性差別 意識에 영향을 미치는 變數로는 敎育程度, 아들·딸 구성비, 수입 등으로 나타났으며, 集團別 平等意識의 差異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變數로는 生活週期, 敎育程度, 生活程度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調査 結果에 비추어 앞으로의 女性團體 敎育 方向에 대해 몇가지 提言을 하고자 한다. 첫째, 現行 敎育內容 중 女性團體의 本來 目的인 女性의 地位向上이나 女性의 人間化 方向과 상치되는 교육은 止揚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이와 관련해서 보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敎育 프로그램을 편성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意識化 敎育의 內容은 社會化 過程에서 內面化된 性差別的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또 여성자신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自我像을 定立할 수 있는 方向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過程을 通해 社會化 過程에서 再生産되는 性差別的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것이다. 넷째, 女性團體 교육은 女性들이 자신이 處한 性差別的 상황을 認識할 수 있도록 敎育하고, 聯合된 힘을 모아 政治的으로 反映할 수 있도록 기폭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을 제언한다. 끝으로 現行 女性團體 敎育은 女性의 意識變化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으로 교육기회를 계속 확대 强化하는 동시에 국가적·사회적 차원에서 지원 체제를 확립할 것을 提言한다.;This thesis recognizes, at the beginning, that in order to achieve the humanization of women, it is important to overcome the consciousness of sex discriminations internalized in the process of women's socialization, to get rid of male-oriented sexism, and to have women's consciousness improved with their systematic cooperation. This thesis, then, tries to comprehend current educational activities of Korean women's organizations, to research into and analyze the impacts of the activities upon consciousness-raising of women, and to present basic data for future establishment of desirable educational programs by women's organizations. This thesis also tries to analyze the educational activities of women's organizations and to examine the attitudes of the participants toward the educational programs and the consciousness of sex discriminations on the part of the participants. A questionnaire was used fo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The result of the research shows that (1) 89% of 52 women's organizations conduct their educational programs. (2) Most of the participants joined the programs for self-development. (3) Most of the participants had their consciousness changed at the end of the educational period, they felt. (4) The change was effected most in self-awareness and personal relations among the participants. This thesis, in view of the findings of the research, proposes the following for the direction of the future educational programs by women's organizations. (1) The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more directed to the improvement of women's status and the humanization of women, which are the intrinsic goals of women's organizations. (2) The educational programs should be organized in a more consistent and systematic way. (3)The consciousness-raising programs should be conducted with a view to overcoming sexism and to establishing women's positive and independent identity. (4) The women's organizations should take an active role in politically reflecting women's standings. (5) The Current educational programs for women should be established and supported at the levels of governmental and social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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