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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훈련(WBT)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 비교

Title
웹기반 훈련(WBT)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 비교
Other Titles
(A) Study on comparison of the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and the achievement according to learning style in the Web-Based Traning
Authors
박성희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웹기반 훈련WBT학습스타일학습자강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정보의 수집, 가공, 활용, 재생산 활동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정보의 팽창에 따라 정보 이용의 확산 및 정보 시스템의 자동화가 이루어졌고, 최근에는 월드 와이드 웹이 보편화됨에 따라 네트워크의 사용량이 많이 지면서 이를 이용한 교육적 요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네트워크를 통해 공간의 제약이 극복되면서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정보공유 활동에 공간의 개념이 무너짐에 따라 기업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특히, 기업교육 분야에서는 집합교육을 벗어나 적시교육(just-in-time)과 현장교육(on-the-job training)의 요구가 증대되면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컴퓨터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한편, 월드와이드웹의 보편화로 웹기반 훈련(Web-Based Training: WBT)이 출현하여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웹기반 훈련의 비용효과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웹기반 훈련 설계를 위한 연구는 미비하고 특히 학습자 특성과 설계를 연관시킨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는 편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훈련을 활용할 때 학습 스타일에 따라 학습자-강사 상호작용의 빈도와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웹기반 훈련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스타일에 따라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빈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습 스타일에 따라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습 스타일에 따라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를 학습 스타일 검사지(Learning Style Inventory: LSI)를 통해 학습 스타일을 분산자, 융합자, 수렴자자, 적응자 4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참여 빈도와 성취도를 비교하였으며, 학습자-강사 상호작용을 위해 연구에 사용된 게시판 내용을 대상으로 내용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의 상호작용 빈도수를 살펴보기 위해 게시판에서 글을 조회하여 분석한 결과 가장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유형은 수렴자이며 그 다음은 적응자, 융합자, 분산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빈도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유형은 Henri의 내용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내용분석 차원은 사회적 차원, 상호작용적 차원, 인지적 차원, 멘타인지적 차원, 참여적 차원으로 나뉘어지며, 참여적 차원의 경우는 다른 4가지 차원의 총합으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상호작용적 차원에서 수렴자의 참여가 15회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다음은 적응자와 분산자가 각각 11회씩을 보이고, 융합자가 10회의 빈도수를 보였다. 인지적 차원에서는 수렴자가 12회, 적응자가 8회, 융합자와 분산자가 각각 3회씩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메타인지적 차원에서는 적응자가 9회, 수렴자가 7회, 분산자와 융합자가 각각 4회씩 동일한 참여 활동을 나타내었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적응자만 참여한 반면, 다른 학습 스타일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앞에서 나타난 참여 빈도의 총합을 나타내는 참여적 차원에서는 수렴자 다음에 적응자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분산자와 융합자가 동일한 빈도를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수렴자와 적응자는 학습 사이클에서 명상적 관찰보다는 능동적 실험을 선호하므로 게시판 활동에서 분산자와 융합자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향을 보였다. 반면, 분산자와 융합자는 학습 사이클에서 능동적 실험보다는 명상적 관찰을 하는 성향이므로 적극적인 참여 활동보다는 관찰 활동에 치우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한편, 게시판 사용을 내용 분석 도구를 통해 연구한 결과, 학습자용 토론방의 경우 인지적 차원과 메타인지 차원의 활동이 나타나는 경우는 강사가 특정 발제로 학습자들의 답변을 유도해 낼때에 활동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사가 복잡한 상황을 사례로 들거나 문제상황을 만들어 어떤 방법으로 해결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게시판을 개설하면 학습자들의 접근 방법도 인지 혹은 메타 인지쪽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성향을 보여주었다. 또한, 웹기반 훈련의 특성상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데 반해 그룹 활동을 하거나 그룹과제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소속감이 적어지는 등 지속적인 학습 참여보다는 수동적이거나 단순한 수준의 학습참여 경향을 나타내었다. 학습자용 토론방의 경우 강사외에도 학습자가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발제할 수 있는 기능을 지니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학습자가 개설한 경우는 극히 드문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 스타일에 따른 성취도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F 통계값은 2.23이며 해당하는 확률은 .092로 α=.10의 유의도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으로 Scheffe′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도 수준 .10에서 분산자와 수렴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수렴자의 평균은 84.43점이고 융합자의 평균은 78.47점이며, 적응자의 경우 평균이 76.63점, 분산자에서는 평균점수가 66.5점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결과적으로 수렴자가 분산자보다 성취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결과 학습 스타일에 따라 성취도에 차이가 있으며 이것은 수렴자가 분산자보다 성취도에서 현저하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로 인한 것임이 사후검증에서 밝혀졌다. 이는 수렴자가 선호하는 평가영역인 학습 진도율, 정오형 단답형 단원평가, 추상적 레포트 과제를 통해 성취도를 측정하였으므로 높은 점수를 낼 수 있었다. 반면 분산자의 경우에는 단답형 답을 내는 학습 활동과 추상적 과제를 선호하지 않으며, 정보수집이나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는 활동을 선호하므로 성취도 점수가 높게 나올 수 없었다. 그러므로 모든 학습 스타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평가 영역을 다양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 빈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게시판 사용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 참여 형태가 지속적인 의견 교환보다는 단순한 의견 제시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므로, 게시판 이용을 그룹별 또는 전체 이용자별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환경을 지원하고, 참여한 학습자를 소그룹으로 나누어주어 이에 알맞는 학습 활동을 만들어 주는 일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대다수의 학습자들은 소속감을 가지고 단순한 게시판 참여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의견교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셋째, 웹기반 훈련이 단순한 교육 과정으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부서나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추어 연결된 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여 경력 개발 과정(Career Development Process: CDP)에 포함시켜야 한다.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사이클을 파악한 후, 학습 스타일을 찾아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도록 하는 한편, 개인이 속한 부서 또는 경력에 따른 교육 과정을 연결해서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해주어야 학습자들이 교육과정에 충실할 수 있게 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를 연구하였으나, 학습자의 다양한 변인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외 학습자-자료,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게시판 이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제공하는 웹기반 훈련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라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As the technology of computers and networks rapidly developed, gathering, manufacturing, using and reproducing of information actuvities have been changed. And all social fields such as policy, economy, culture have been influenced. As increasing of information, the distribution of information use and the automation of information systems have been done and necessary of networks has increased. As recently World Wide Web is generalized the educational need of that is emerged. Through the networks the limit of space is overcomed, the immediate interaction and the sharing information are enabled and the enviroment of company has many changed. Especially in industrial training fields just in time training needs and on the job training needs are increased and computer training methods using networks are commonly used. And World Wide Web is generalized, WBT is emerged and diffused. The studies of WBT cost effectivness are common but, the studies of instructional design of WBT and especailly learner differences are not sufficient. The following areas were covered in this study First, how does the frequency of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learning style(diverger, assimilator, converger, accomodator)? Second, how does the difference of type of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learning style(diverger, assimilator, converger, accomodator)? Third, how does the difference in achivement according to the learning style(diverger, assimilator, converger, accomodator)? To elucidate these areas of inquiry, using LSI(Learning Style Inventory) 4 groups who were participated in WBT were categorized. Once categorized, 20 participantes were selected by random sampling in each group except diverger group so, this study involved 77 participants. To distinguisg frequency of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and achievement difference are according to learning style, the statical methods of ANOVA and Scheffe´ were used. This study found following conclusion First, this study found that no significant statical differences according to learning style frequency of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Through analysis result of bulletin board use, main user is converger, next is accomodator, and the most frequently used bulletin board is content bulletin board.(75.71%), next is managing curriculum bulletin board(18.57%),the last is networks bulletin board(5.71%) Second, through content analysis type of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is analized. Results of content analysis are 5 dimension that are social, interactive, cognitive, metacognitive, participant dimension and participant analysis result of bulletin board is that except social dimesion generally converger style is the most frequent style, the next is accomodator style. Converger and accomodator have assimilar pattern because in learning cycle they prefer active experiment than reflective observation and diverger and assimilator have assimilar pattern because in learning cycle they prefer reflective observation than active experiment. At learner disscussion bulletin board, cognitive dimesion and meta cognitive dimension activity were frequent in the case of complex problem situation which was instructor suggested. Namely, instructor suggests so complex problem or situation that learners solve problem in cognitive or metacognitive dimension. In WBT many learners participates in the same program but, they don't have small group activity. So they don't have affiliation and they don't upload their opinion continuously at bulletin board, only participate once or twice, and learner never make a theme bulletin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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