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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lfgang Amadeus Mozart의 론도에 관한 연구

Title
Wolfgang Amadeus Mozart의 론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W. A. Mozart's Piano Rondos
Authors
鄭因希
Issue Date
199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모짜르트론도피아노 작품Vienna시기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고전시대의 대표적인 음악가로서 오페라,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등 여러분야에서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특히 그의 생애중 후기(1781-1791)에 해당되는 Vienna시기에 많은 걸작들이 작곡되었으며, Mozart 피아노 작품의 대 다수가 이 시기에 쓰여졌다. 본 논문에서는 Mozart의 피아노 작품중 독립된 곡으로서의 피아노론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우선 론도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단순한 후렴구의 반복을 론도로 여기던 중세를 지나 고전시대에 와서 론도 형식은 가장 큰 발전을 이룬다. A-B-A 형의 3부구조, A-B-A-C-A 형의 5부 구조, A-B-A-C-A-B-A 형의 7부구조가 주류를 이루며 사용되었는데 이외에도 확대되거나 변형된 론도형식으로 작품이 구성되기도 하였다. Mozart의 독립된 피아노론도는 모두 3곡으로, 1786년 작곡된 K.485, K.494와 1787년 작곡된 K.511이 있다. 론도형식으로 된 몇 개의 소품들에 출판업자가 론도라는 제목을 붙여 출판되기도 하였으나, Mozart가 직접 론도라고 이름 붙여 현존하는 곡은 위 3곡이다. Mozart 후기에 작곡된 이 작품들은, A-B-A 형의 3부구조와 고전시대의 기본적인 론도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 A-B-A- C-A 형의 5부구조 이외에 A-B-A-C-D-A-I-A-B'형의 다양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A-B-A형의 3부구조를 같는 K.485는 삽입부의 선율이 주제부에서 유도되어 공통된 주제동기가 곡 전체를 구성해가며 그에 따라 각 부분이 세부적으로 나눠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K.494는 9부구조의 확대변형된 론도형식을 취하며 간단한 소재의 동기를 변형 반복해 나갔는데, 이 곡은 Mozart가 직접쓴 Cadenza를 포함하고 있다. K.511은 역시 기본적인 론도형식안에서 세분화된 리듬과 반음계적인 선율에 의해 느리지만 가장 화려하고 화성감있는 곡이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Mozart의 피아노론도는 모두 단순한 화성위에 선율이 장식, 변형되어 나타나므로 18세기 후반 주된양식의 하나인 Galant 양식에 의해 쓰여졌다고 볼 수 있으며, 고전시대 론도형식을 잘 반영하여 앞으로의 론도형식에 큰 근간을 이루고 있다.;W. A. Mozart who was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of the 18th century Classicism in Music composed a lot of operas, symphonies, concertos, and chamber musics. In the later days of his lifetime, he composed lots of his best compositions and most of his piano works. This thesis bring its focus on the analysis of Mozart's independent ′Rondos′. I studied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rondo form in focused mainly with the form in Classic period. The rondo form has three-part, five-part, seven-part forms and changed forms. Mozart's independent ′Rondos′ are K.485, K.494 and K.511. These works that were composed in the later days of Mozart's lifetime have three-part, five-part and changed rondo forms. K.485 has A-B-A form, and the characteristic which is that the melody of episode comes from rondo theme and this motive organize whole of the work. It is characteristic that each part is subdivided. K.494 has A-B-A-C-D-A-E-A-B' form, and simple motive which is transforted and repeated. This work has Cadenza which is composed by Mozart. K.511 seems most brilliant and harmonic. It has chromatic melodies and divided rhythms. As a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Mozart's Piano Rondos were much influenced from the Galant style which was one of the styles of his comtemporary music. The rondo form in Classic period was reflected by Mozart's Piano Rondos. They have become a foundation of rondo 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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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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