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원희정-
dc.creator원희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7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2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7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6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어휘발달과의 관계를 살펴 보고,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요인 중에서 교사-유아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교사-유아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의 유형 중 유아의 어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형을 살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어휘발달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요인 중에서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과 유아의 어휘발달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은 「상」「하」집단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유아의 어휘발달에 영향을 주는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은 무엇인가? 5. 유아의 어휘발달에 영향을 주는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은 「상」「하」집단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해 있는 질적으로 다른 세 곳의 유치원을 대상으로 질을 평정하였고, 각 유치원에서 유아 30명씩을 선정하여 총 90명을 대상으로 어휘력을 검사하였다. 또한 관찰을 실시하기 위해 각 유치원당 10명씩 (남아5명, 여아5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2주간에 걸쳐 관찰을 하였고,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도를 연령, 가정환경 변인과 비교하기 위하여 관찰연구대상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가정환경을 검사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에 의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어휘발달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남아의 어휘발달간의 상관도가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여아의 어휘발달간의 상관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요인 중에서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이 유아의 어휘발달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아-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보다는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이 유아의 어휘발달과 더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과 어휘발달과의 상관도는 가정환경과 어휘발달과의 상관도와 비교해 볼때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3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에 있어서 「상」「하」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상」집단이 교사-유아, 유아-유아간에 언어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에 있어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상」집단의 남아가 가장 많이, 「하」집단의 여아가 가장 적게 교사와 언어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또래간에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4.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중 통제어는 부정적으로 표상어는 긍정적으로 유아의 어휘발달에 유의하게 기여하고,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중 표상어가 유의하게 기여를 하나 교사-유아간에 표상어의 상호작용보다는 훨씬 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중 유아의 어휘발달에 유의하게 기여하는 유형에 있어서 「상」「하」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와 유아간의 통제어의 상호작용은 「하」집단이 「상」집단보다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유아, 유아-유아간의 표상어의 상호작용은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성별에 따라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하」집단의 여아가 교사와 통제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하고, 「상」집단의 여아가 가장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상어의 상호작용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유아의 어휘발달 = 7 B. 유아의 어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2 C.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어휘발달 = 24 Ⅲ. 연구방법 = 30 A. 연구대상 = 30 B. 연구도구 = 32 C. 연구절차 = 34 D. 자료분석 = 35 Ⅳ. 결과 및 해석 = 37 A.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어휘력과의 관계 = 37 B.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과 어휘력과의 관계 = 39 C.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에 있어서 「상」「하」집단과 성별에 따른 차이 = 40 D.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과 어휘발달과의 관계 = 42 E. 유아의 어휘발달에 유의하게 기여하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에 있어서 「상」「하」집단과 성별에 따른 차이 = 44 Ⅴ. 논의 및 결론 = 48 A. 논의 = 48 B. 결론 = 50 참고문헌 = 54 부록 = 62 영문초록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093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유아교육기관-
dc.subject-
dc.subject유아-
dc.subject어휘발달-
dc.title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어휘발달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