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 Download: 0

새마을유아원 종일반의 현황 분석 연구

Title
새마을유아원 종일반의 현황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full day Session in Saemaul Day Care Centers
Authors
백미열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새마을유아원종일반현황분석교육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가 고도의 산업화로 변천하면서 사회는 더욱 많은 여성인력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혼 여성의 사회적인 역할을 지원해주고 아동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위한 좋은 시설과 내용을 갖춘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마을유아원 종일반의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새마을유아원 종일반의 탁아적 기능의 질적 향상과 제도적 개선 및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 함에 있다. 연구대상은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시내의 새마을유아원 278개소 이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다소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수송하여 181개소로부터 응답지를 받았으며 실제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164개였다. 연구방법은 질문지에 의한 조사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자료처리는 빈도,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답 교사의 89.7%가 전문대졸 이상이고, 67.1%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전체 교사의 66.5%가 5년 이하의 경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종일반을 운영한지는 86.6%가 5년 이하였으며, 운영 동기로는 48.8%가 정부에서 의무적으로 하게 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종일반의 한 학급당 원아 수는 84.8%가 30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육계획안은 주간(39%)을 가장 많이 수립하고 있으며 교육계획 수립 방법은 전교직원회의(50.6%)와 각 담임교사 (47%)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 계획 수립 시에는 문교부 발행, 유아교육 지도 자료집을 가장 많이 참고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1.1%). 3. 학급은 67.1%가 동일연령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집단활동은 59%가 대집단으로 하고 있다. 그림 그리기, 이야기듣기, 노래부르기, 간식 등의 활동은 100% 실시하고 있으며, 기계관찰, 물놀이, 동물 기르기, 모래놀이등의 활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시설부족과 공간부족을 들고 있다. 특기지도는 전체의 43.3%가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술은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다(57.8%). 4. 낮잠은 1일 평균 58분을 재우고 있으며, 23.8%의 시설은 낮잠을 재우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잠시간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은 낮잠시설이 따로 없는 것(42.7%)이며 낮잠을 안자는 유아에 대해서는 꼭 자도록 하거나 한쪽에서 조용히 놀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식 81.1%가 1일 1회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점심식사 장소는 주로 교실이며(87.8%), 식단 작성을 위하여 영양사를 두고 있는 시설은 12.2%에 불과하다. 점심식사시간 운영의 어려움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기 위한 재정부족과 식사 장소의 부족순으로 나타났다. 6. 실내에 흥미영역을 설치 운영하고 있는 시설과 실외에 놀이 공간이 있는 시설은 각각 모두 72%인 것으로 나타났다. 7. 등원과 귀가시간은 대개 오전 9시(68.9%)와 오후 4시(59.7%)로 나타났으며, 등원과 귀가시간은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2.3%). 잘 지켜지지 않을 경우 그 이유는 취업모의 출·퇴근 시간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8. 유아의 발달상황은 대부분의 시설(70.1%)이 평가하고 있으며, 평가 방법은 관찰, 부모면담, 유아의 작품분석, 개별면접 등의 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 교사의 업무량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70.7%), 종일반의 운영에 대하여 87.2%의 교사가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65.9%의 교사는 취업모의 자녀를 위하여 종일반이 운영되어야 한다고 하며, 실제로 58%의 시설이 50% 이상의 취업모를 갖고 있다. 종일반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교사는 시설·설비의 부족, 종일제 프로그램의 결여, 아동 연령의 다양성 등으로 어렵다고 하고 있다. 종일반의 운영지도를 위한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는 전체 응답교사의 36%로서, 종일반 현장에 도움 정도는 54.9%의 교사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의 모든 교사(92.3%)가 종일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A.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materials which would suggest direction of curriculum planning and practice for full day session through investigating full day session is Saemaul day care center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proposed; 1. How set up educational planning of full day session is Saemaul day care centers? 2. What's learning activity and contents operate by full day session in Saemaul day care centers? 3. How does nap time and lunch time operate? 4. What's status of facility and equipment? 5. What's the assessment method of infant's developmental level? 6. How does full day session in Saemaul day care centers arrival and departure operate? 7. How does full day session in Saemaul day care centers teacher-related variables operate? B. Method Subject, 164 Saemaul day care centers-59% of 278 Saemaul day care centers from seoul-replied the questionaire which was developed by researcher.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ercentile. C. Results of the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educational programs,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Guidance Datas" published and distribu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Government is mainly being referenced. Educational planning is conducted mainly by teacher's group meeting. 2. The main conducts exercised during educational activities contain drawing picture, listening to she stories, singing, snack time. Other important activities, such as to include animal caring, observation of machineries operation, cooking, water play etc ate not available to the children due to the lack of supporting training aids or facilities required. 3. Nap time have commonly one hour. The most difficult problems managing nap time were the lack of mainly seperated nap area or space. The most difficult problems managing lunch time is firstly to include the lack of financial aid and secondly to include the lack of space for lunch. 4. majority of Saemaul day care centers had building for them only. Activity areas were equipped well with the following order: house-keeping, books, blocks, painting, operating, music activities etc. 5. Arrival and depature time was kept well. Arrival time was 9:00 AM. and departure time was 4:00 P.M. 6. Evaluation needed to tate the conducts of children are implemented using mostly of the observation made by the teachers by the means of recording cards. 7. A Total of 87.8% teachers were dissatisfied with full dat session in Saemaul day care centers. It is the lack of arragement and full dat programs. Other important difficult was multiage of childre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