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래나-
dc.creator이미래나-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2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0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7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068-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에 들어서며 일부 전위적인 작곡가들은 기존의 음악어법이나 규정을 거부하고 새로운 양식을 찾아 작품에 응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양식의 형태는 쉬톡하우젠(Stockhausen)에게서는 "다변성"과 "즉흥성"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은 서론에서 쉬톡하우젠(Stockhausen) 음악양식의 전반적인 변모 과정을 간략하게 개관해 본 후 본문에서 피아노(Klavierstu¨ke) 작품 Ⅶ번과 Ⅷ번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작품구조와 음 조직, 강도, 리듬, 연주법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 작품들은 그의 초기 음악의 한 면모를 보여주는 작품으로서 20C에 팽배했던 12음기법에서 탈피해 음계조직의 구조를 취한다. 또한 이 작품은 베베른(A. Webern)의 점묘주의적 영향에서 벗어나 그만의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한 시도로서 그룹작법을 사용하고 있다. 리듬구조는 짧고 격렬한 리듬과 이에 대비되는 긴 음가의 사용과 함께 타이를 이용한 독특한 음의 확대도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강약의 급격한 변화와, 음 하나하나에 개별적인 강약이 나타나고 있으며, 여러가지 페달링 주법으로 인한 음색변화가 주목된다. 이러한 쉬톡하우젠의 새로운 시도는 초기 작품이 과거의 유산으로부터 어떻게 탈피해 나가고 있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쉬톡하우젠의 초기 작품이 갖는 의미는 여러가지 방식과 개념을 채택하여 보다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창조해 나가는 디딤돌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하겠다.;Begining with the 20C, a group of avant-grade composers have rejected the established musical terminology or canon and have explored the new sound to take advantage of it into their works. Among these 20C musicians, the essential quality of Stockhausen's music estimated to occupy the particular region of his own is protean styal and illogical improvisation. In the introductory part of this dissertation ire surveyed the overall change in the style of Stockhausen's music and analyzed Klavierstu¨ke Ⅶ, Ⅷ in its main body. As the methods of analysis, I tried to keep my point of view on the realations of the structure of work, pitch, dynamics, rhythm and articulation. These works, showing one aspect of his early music. take the free structune of musical scale instead of prevailing twelve tone-system at that time. He utilizes group composition to confirm the unique world of own works by shaking off the pointlistic influence of webern. The short and impetuous thythm and its contrasting dulation as well as the unusual divion of the chord by use of tie are the rapid change of dynamic. by its own dynamic on each tone and by various forms of padaling technique. Such attempts above of Stockhausen's makes clear of how his early works are eschewing the heritage of the past. Therefore the great meaning of his early works is that the play a role as a cornerstone to create the new form of music by taking manijold methods and concep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 1 Ⅱ. Karlheinz Stockhausen의 음악양식과 그의 작품세계 = 3 Ⅲ. Klavierstu¨ke Ⅰ~ⅩⅠ 개요 = 7 Ⅳ. Klavierstu¨ke Ⅶ, Ⅷ의 연주법 = 11 Ⅴ. Klavierstu¨ke Ⅶ 분석 = 13 1. Section Ⅰ (♪=40) = 13 2. Section Ⅱ와 Ⅲ (♪=63. 5, ♪=57) = 20 3. Section Ⅳ (♪=71) = 26 4. Section Ⅴ (♪=50. 5) = 32 Ⅵ. Klavierstu¨ke Ⅷ 분석 = 38 1. Section Ⅰ (♪=40) = 38 2. Section Ⅱ (♪=80) = 49 Ⅶ. 결론 = 58 참고문헌 = 60 ABSTRACT =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501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Karlheinz Stockhausen-
dc.subjectKlavierstueke Ⅶ-
dc.subjectKlavierstueke Ⅷ-
dc.subject슈톡하우젠-
dc.subject클라비어슈튀크-
dc.subject카를하인츠-
dc.titleKarlheinz Stockhausen의 Klavierstueke Ⅶ,Ⅷ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Karlheinz Stochausen's Klavierstiike Ⅶ,Ⅷ-
dc.format.page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