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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CD-ROM타이틀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Title
교육용 CD-ROM타이틀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D-ROM Title : in the cases of Three Development Companies
Authors
서수진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교육용CD-ROM타이틀개발업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멀티미디어로 판매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CD-ROM 타이틀의 형태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타이틀이 사용자-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이 단순하거나, 사용자의 요구와 특성에 부합하지 않으며, 흥미를 유지시키는 설계 전략이 부족하고, 그래픽, 음향, 비디오 영상 등의 사용이 적절치 못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적인 효과면에서 충분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실정 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95). 양질의 교육용 CD-ROM 타이틀이 개발되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는 전문 개발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교수 설계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들이 교육용 소프트웨어 설계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질이 낮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이렇게 개발된 소프트웨어들이 상품성을 잃어, 그에 따라 수익을 내지 못한 개발업체들이 다시 전문 인력을 채용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는, 이른바 소프트웨어 질적 문제의 악순환을 가지고 오는 중요 요인이 된다(강명희, 1994). 이러한 질적 문제의 악순환은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개발 절차와 설계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즉, 교육용 CD-ROM 타이틀이 개발 과정 상에서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절차에 따라 충실하게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과, 이러한 점이 바로 양질의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것을 가리킨다(한국 교육개발원, 1995).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업체들의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 과정을 조사하여 실제 개발 과정과 교수 설계 이론과의 차이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개발 과정을 충실히 따르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개발업체의 현실적 여건에 맞는 교수 설계 모델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 데에 근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업체들은 어떠한 개발 과정으로 개발하고 있는가? 둘째, 개발업체의 실제 개발 과정을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개발 과정과 비교해 볼 때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세째, 개발업체의 실제 개발 과정이 교수 설계 이론을 충실히 따르지 못하는 원인과, 이에 대해 개발업체에서 생각하는 해결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1996년 5월까지 5개 이상의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개발하였고, 사내에 개발 인력을 확보하여 자체 개발할 수 있는 국내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업체 17개사 중, 연구자가 연구 가능한 G사, L사, S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개발업체의 개발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업체의 일반적인 사항들과 개발 환경 현황에 관한 설문지와 개발업체의 개발 과정을 교수 설계 이론과 비교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그리고 종 더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인터뷰 결과를 얻기 위한 인터뷰용 질문지(interview guide)를 연구 도구로 하여,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인터뷰는 10월 3일부터 10월 25일까지 23일 동안 총 11차례의 방문에 걸쳐 실시 되었으며, 교수 설계와 전체 과정을 관리하는 기획자,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등 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각계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기타 물리적인 개발 환경은 연구자가 직접 관찰을 통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질적 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먼저 인터뷰를 마친 후 자료가 쉽게 검색될 수 있도록 인터뷰용 질문지(interviw guide)에 기재된 문항별로 사례연구 자료기반을 작성하였으며, 이렇게 작성된 사례연구 자료기반은 연구의 신뢰도를 위해 인터뷰 대상자로 하여금 다시 검토되었다. 두번째, Lincoln과 Guba(1985)의 제안에 따라 자료들을 단위화 하였으며, 분류된 단위들은 연구의 신뢰도를 위해 인터뷰 대상자에게 검증되었다. 세번째, 정보의 단위들을 해석해 주는 개념적 범주를 개발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구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사의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결과, 개발업체의 개발과정은 일반적으로 기획단계, 개발단계, 출시 지원 단계, 평가 단계로의 구분될 수 있으며 각 단계에서 진행되는 작업들은 다음과 같다. 1. 기획 단계에서는 Item을 설정하고, 개발 인력 구성 및 대략적인 개발 기간·비용을 산출하며 이에 대한 품의서를 작성하여 구체적인 개발 인력 구성과 개발 기간·비용을 확정한다. 이와 동시에 사용자의 실행환경과 개발환경을 분석하고 저작도구를 선정하며 전체 개발 방향을 구상한다. 전체 기획이 끝나면 세부적인 기획으로 들어가는데, 여기서 구체적인 내용 기획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기도 한다. 2. 개발 단계에서는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개발함과 동시에 프로그래밍 작업을 진행한다. 프로그래밍이 끝나면 알파테스트와 베타테스트를 거쳐 최종버전을 완성한다. 3. 출시 지원 단계에서는 Pressing할 매수와 CD에 입힐 필름을 결정하여, Pressing을 시작한다. 이와 동시에 사용자 메뉴얼을 작성하며, 이를 패키지화하여 판매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자 및 관리자 훈련을 실시하기도 한다. 4. 평가 단계에서는 완료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 과정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 개정판을 기획한다. 둘째, 개발업체의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 과정을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개발 과정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용자의 특성 조사가 거의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2. 충분한 내용 기획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3. 다른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에 비하여 오디오 자료에 대한 개발 과정이 소홀하였다. 4. 평가와 수정을 위한 기간이 부족하였고, 특히 사용자에 의한 Field테스트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5. 평가의 수준이 내용 기획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타이틀의 교육적 효과 측면, 즉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수준에까지 미치지 않고 있다. 6. 최종 완성품에 대한 체계적인 총괄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셋째, 개발업체가 교수 설계 이론에 근거한 개발 과정을 충실히 따르지 못하는 원인과, 이에 대해 개발업체에서 생각하는 해결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원인들을 살펴보면 1. 개발팀 구성원들이 교수 설계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와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특히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관리하는 기획자의 교수 설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2. 기존의 교수 설계 모델이 개발업체의 여건에 맞추어 구체적인 적용을 하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3. 개발 기간과 비용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4.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개발 인력이 확보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5. 교육용 CD-ROM 타이틀에 적절한 전문적인 내용 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6. 정확하고 풍부한 내용(content)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7. 멀티미디어 데이터 라이브러리가 구축되지 않아 필요시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개발업체의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해결안은 다음과 같다. 1. 개발팀 구성원 모두가 교수 설계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와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2.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에 필요한 연구들을 계속함으로써, 현실적인 여건에 맞추어 구체적인 적용을 할 수 있는 교수 설계 모델이 개발되고 사용자 특성에 맞는 내용 기획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교수 설계 전략들이 연구되어, 이를 개발 과정에 적용한다. 3. 팀 별로 내용 영역을 전문화하고 계속해서 유지·개발하여, 타이틀의 질을 향상시키고 개발 기간을 단축한다. 4. 개발 기간에 알맞은 분량의 내용을 설정하여, 심도있고 충실하게 다룬다. 5. 팀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한다. 6. 타이틀 개발에 충분한 인력을 확보한다. 7. 멀티미디어 특성에 관한 이해가 충분하고 멀티미디어적인 내용(content)을 구성할 수 있는 내용 전문가를 확보한다. 8. 멀티미디어 특성에 관해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타이틀의 교육적인 효과에 관해서도 평가할 수 있는 역량 있는 평가자를 육성한다. 9. 충분한 시간과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모든 멀티미디어 자료들이 적절한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저장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데이터 프로듀서를 육성한다. 10. 모든 개발 과정을 마치고 나면 개발 기간이 연장된 원인을 지적하여, 개발 과정 상의 문제점들을 발표 및 진단하는 시간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용 CD-ROM 타이틀의 개발 과정에 관해 단계별로 심도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개발 과정에 참여하여 기획부터 평가에 이르는 세세한 개발 과정을 관찰하고, 특히 본 연구에서 연구하지 못했던 내용에 대한 교수 설계 즉 내용 기획이나 인터페이스 설계 등 학습 내용에 대한 교수 설계 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국내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업체가 교수 설계 모델에 의한 개발 과정을 충실히 따르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인 개발 비용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시장 환경을 활성화하고 유통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연구되어져야 하겠다. 세째, 국내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업체가 교수 설계 모델이 제시한 개발 과정을 충실히 따를 수 있도록, 개발업체의 현실적인 여건에 맞추어 구체적인 적용을 할 수 있으며 교육용 CD-ROM 타이틀 개발에 있어서 실질적인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교수 설계 모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Currently, CD-ROM title are the leading software in sales of educational multimedia. However, quite a number of titles are relatively simple in user-computer interactions, do not adequately meet user characteristics, lack in strategy to maintain user interest, or do not adequately use graphic, sound, video image, etc., which in result, proves not to be represen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medium as an educational software(KEDI, 1995a). Among the possible reasons for high quality titles not being developed, the lack in professional development specialists causes the most basic instructional designing concepts to be left out in designing the educational software. The lack in professional development specialists implies the need of design strategy and development procedures based on instructional design theory. In other words, we can see the implications for development of CD-ROM titles rigidly following the procedures based on instructional design theory, and that this is a necessary condition for developing educational CD-ROM titles of high quality (KEDI , 1995) Thus this research aims to provide a basic recourse to be helpful in develop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that is appropriate for the conditions of development companies in Korea by looking into the educational CD-ROM title development procedures of companies in-country, and based on the result. According to the aforementioned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will be addressed. 1. Under what procedures do the development companies develop educational CD-ROM titles? 2. How does the companies ' development procedures of educational CD-ROM title differ from that based on instructional design theory? 3. What prevents the companies from heeding to the procedures based on instructional design theory in developing educational CD-ROM titles and what is the solutions?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on companies G, L, and, S, all of which are Korean companies who have developed more than 5 educational CD-ROM titles as of May 1996 and who have internal development capabilities. In order to look into following tools: 1)a questionnaire on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companies, 2)a checklist on the development procedure for educational CD-ROM titles, 3)an interview guide to enstlre a more structured and systemic interview result. Conditions acquired from this report are as follows : 1. From the study on the three companies, the development procedure of educational titles can be classified as planning phase, development phase, sales support phase, and evaluation phase. 2. The results from comparing the companies' procedure with instructional design theory based procedure are as follows. - Pre-development research are not conducted. - Content planning is insufficient. - Audio material development is conducted with lesser integrity compared to other multimedia development. - Evaluation does not cover the title's educational effect - A systematic summative evaluation on the final producted is not conducted. 3. The causes preventing the companies from heeding to instructional design theory based procedure are as follow. - The development crew lack in knowledge of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especially the instructional designing mind. - Existing instructional design theory bears 1 imitations to be actually applied to the companies' conditions. - companies lack in time, budget, and human resources for development. - There is a lack of subject matter experts regarding educational titles. - Access to a variety of multimedia resources can not be achieved when needed due to the absence of a multimedia data library. Suggested solutions The development crew should have a shared understanding in instructional design. Continue to research on title development so that improved products with new functions and more effective user interface can be developed. Specialize teams according to content areas, have then committed to maintain and develop the title, and thus ensure quality and save development time. Select contents that is appropriate for the development period and focus on it with integrity. Enhance communication among the team member. Ensure sufficient number of human resources in developing titles. Acquire subject matter specialists who are knowledgeable in multimedia characteristics and who are capable of evaluating the educational effects of titles. Acquire data procedures who can manage and maintain the adequate quality of all developed products. Take time to review the causes for delay in development time and other problems that have occur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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