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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督敎와 他宗敎와의 對話

Title
基督敎와 他宗敎와의 對話
Other Titles
(The) Research for the Dialogue of Christianty with Hinduism
Authors
金榮南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Keywords
기독교타종교대화모색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稿에서는 현대 종교다원적 세계에 있어서 종교들간의 만남과 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인식과 그에 따르는 선교신학적인 도전들이 고찰되었다. 또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타신앙을 가진 이웃들과 더불어 살면서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의 主되심(Christ's Lordship)을 고백할 것인지의 문제를 인식하면서 타종교와의 대화를 모색하였다. 타종교와의 대화 모색에 앞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종교계의 변화와, 그 변화의 한 형태인 대화를 향한 움직임들을 추적해 보았으며, 그에 따른 기독교 선교신학이 받고 있는 도전들을 20세기 선교대회 역사를 통하여 조명해 보았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러 도전들이 출현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도전은 타종교와 관련해서 일어난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따라서 타종교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각기 다른 입장들을 고찰해 보았다. 그 입장들은 크게 셋으로 분류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과 계시의 唯一性을 주장하는 배타주의(exclusivism), 타종교 안에서의 보편계시를 인정하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唯一性을 고수하는 포괄주의(inclusivism), 그리고 모든 종교의 相對性을 주장하는 神中心主義的 종교 다원주의(rerigious Pluralism)로 분류된다. 종교 다원주의는 오늘날의 종교 현상이며 또한 그 자체를 주장하는 하나의 입장이다. 이런 입장은 이미 힌두교 내에 존재했던 것이고, 그 영향을 받은 기독교 학자들이 대화를 주창하는 배경이 된다. 그러므로 대화 주창자들의 입장과 거의 유사한 힌두교를 택하여 본 고에서는 대화 상대로 삼아보았다. 구원의 다양한 길을 인정하고 있는 힌두교는 윤회(samsara)로 부터의 해방(mocksha)을 구원으로 보는데, 이런 구원관을 가진 힌두교가 과연 기독교와 대화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본 고에서 전개되었다. 결국 종교간의 대화는 교리나 신학적인 차원보다 신앙인들의 삶의 실제적인 차원에 있고, 대화자들이 진리를 깨닫게 될 때에 대화는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이라는 데에 본 고는 귀결되고 있다. 상대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과 관심의 실천으로서의 대화는 대화자들의 겸손한 태도 속에서 모든 인간들의 벽을 무너뜨리게 된다. 그러므로 대화는 선교신학적인 측면에서 이해된 바, '하나님 나라'의 오심을 예비하는 이 땅위의 인생들의 일거리라고 할 수 있겠다.;In this study, the fact that the ecounter or meeting of inter-religions is inescapable situation in these days was recognized, so the challenges of missiology accordingly was examined. And when we christians live with neighbor who have other faiths, how to confess the Lordship of jesus Christ was sought in relation to the dialogue with them. Three attitudes of Chrsitians towards other religions were studied prior to pursuit of dialogue with orther religions. First, Exclusivism holds strongly the uniqueness of salvation and revelation in Jesus Christ. Second, Inclusivism acknowledges the universal revelation in other religions, but holds the finality and uniqueness of Jesus Christ. The first and second positions are Christcentricism. Third, Religious pluralism insistes the relativism of religions towards theocentricism. Religious pluralism also is included in Hinduism, it is emphasized by the advocates of dialogue recently. Liberation(Moksha) from the eternal transmigration is salvation to Hindus who accepts various ways to Salvation. In this repect, the matter of how Christianity can have dialoue with Hinduism was considered in this study. In conclusion, dialogue is not the matter of dogmas, but it takes place in lives of those who have various faiths, between Christian and Hindus. And it comes about mission fields We must recognized every where we are, and affirm that the aim of dialogue is the practice of the love of Jesus Ch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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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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