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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배경임-
dc.creator배경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9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2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7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237-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s a basic work which suggests the possibility of Korean Feminist Theology. That is to say, it is to work clear the meaning of Theology under the problem situation of Korean Women. As an introduction, chapter I sets forth a main issue of thesis, an objective of the Study and a methodology for it. As chpter Ⅰ is a theological supposition of this Study. I would like to make clarify my theological experience in the circumstances of Korean Women. Chapter Ⅱ deals with Western Femnist theology methodology of Rosemary R. Ruether who is one of the Western Feminist Theologians. Ruether Clarifies that Women experience result(Pressure) of the sexual discrimination ideology by dual value system.And she tries to reconstructure the theology which recovers the relationship between God and human being. Chapter Ⅲ deals with Korean Feminist Theology methodology which suggests the new possibility. It is based upon Feminist Theology which arose from the awakening of consciousness of Christian Women in Korea, and challenged the traditional Western Theology, partiality and Praxis. Thes constitute criticisms on idological justification of christionity for maintaing ruling system in Korea.;본 논문은 한국의 분단 상황에서 여성해방을 위한 여성 신학의 과제가 한국교회의 현실과 민족, 민중의 역사적 현실과 불가분적으로 관계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작업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서 윤리적 입장에서 전개되는 Ruether의 여성신학을 당파적 실천을 견지하는 해방신학 그리고 사회의 변혁을 통해 여성의 해방을 추구하는 여성해방론과 비교 검토하였다. 그로부터 올바른 현실 분석을 토대로 방법과 실천이 합치되며 당파성을 견지하는 여성신학 방법론의 창출이 요구됨을 밝혀 봄으로써 한국 여성신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의 지평을 열고자 한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한국 개신교 여성史의 간략한 고찰을 통해 본 논문의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연구 방법을 밝힌다. 제2장은 여성해방의 미래를 잘못된 사회와 세계의 변혁을 통해 역사적 제 조건 내에서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보는 Ruether의 여성신학의 방법론을 다루고 그 한계성을 지적한다. 제3장은 여성해방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Ruether 여성신학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해방하는 실천으로부터 출발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편들고 선택하는 해방신학의 프락시스 방법론을 다루는 한편 당파적 선택의 원인이 되는 가난과 가난한 이의 개념을 고찰한다. 그리고 그들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도구가 되는 사회분석적 매개들을 살펴본다. 제4장은 역사안에 사회적 실재로서 존재하는 여성의 억압을 해결하기 위해 여성해방을 위한 변혁의 이론과 변혁의 주체를 구체적으로 선택하는 유물론적 여성해방론을 살펴본다. 결론적으로 이상의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여성의 해방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론이란 여성을 억압하는 현실에 대한 올바른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방법과 실행이 합일하는 당파적 실천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문제 제기 = 1 B. 연구의 목적과 방법 = 8 Ⅱ. Rosemary R.Ruether의 여성신학 방법론 이해 = 12 A. Ruether 신학의 출발점 = 12 B. 신학의 방법론 = 14 1. 경험적 방법 = 14 1) 해석학적 순환 - 인식 지평의 확대 = 15 2) Ruether의 신학적 인식론 = 20 3) 인식론의 근거로서의 여성의 경험 = 22 a. 성차별 이데올로기의 성립 = 23 b. 신적존재의 경험 - 가부장적 위계체제 = 24 c. 공동체의 경험 - 피지배 집단의 위계질서 = 26 2. 비판적 방법 = 29 1) 비판의 대상 = 30 2) 비판의 도구 = 33 3) 비판의 근거 = 34 3. R.Ruether 여성신학 방법론 평가 = 37 Ⅲ. 해방신학의 방법론 이해 = 41 A. 신학의 출발점 = 41 B. 해방 신학의 방법론 = 42 1. 해방의 프락시스 방법론 = 42 1) '가난'의 개념 = 47 2) '가난한 이들'의 개념 = 53 C. 해방의 실행 = 57 1. 해방의 개념 = 59 2. 사회분석적 매개 = 61 1) 종속론 = 65 2) 마르크스 주의 = 73 Ⅳ. 여성해방 이론의 수용 = 79 A. 유물론적 여성 해방 이론 = 80 1. 여성 억압의 기원 = 80 2. 자본주의 사회의 여성 억압 = 81 3. 사회주의 사회의 건설과 여성해방 = 82 B. 사회주의 여성해방이론과 그한계 = 84 Ⅴ. 결론 = 88 A. 방법과 실천 = 88 B. 당파성 = 90 C. 신학의 실현 = 93 참고문헌 = 96 ABSTRACT =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2476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여성신학-
dc.subject당파성-
dc.subjectRuther여성신학 방법론-
dc.subject해방신학 방법론-
dc.title여성신학에 있어서의 당파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R. Ruther여성신학 방법론과 해방신학 방법론의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korean Feminist Theology Methodoly-
dc.format.pagevi,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기독교학과-
dc.date.awarded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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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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