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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Krenek의 Piano Sonata No.2 Op.59.에 관한 연구

Title
E. Krenek의 Piano Sonata No.2 Op.59.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Study on E. Krenek's Piano Sonata No.2, Op.59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피아노소나타Piano SonataKrenek크레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20세기 서양음악은 이전의 전통적 양식(조성, 형식, 기법등)과 음악관으로부터 단절되면서 '신음악(Neue Musik)'이라는 이름하에 급격한 변화를 겪게된다. 전통에서 벗어난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는 많은 음악가들에 의해 개성 있게 시도되고, 그 결과 20세기 상반기에는 인상주의, 표현주의, 무조음악, 12음음악, 신고전주의, 실용음악으로 50년대 이후에는 총음렬음악, 전자음악, 우연음악, 그리고 컴퓨터 음악 등으로 발전하게 된다. 크레넥(Ernst Krenek : 1900∼1991)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기라도 하듯 다양한 작품세계를 보여준 작곡가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음악 세계는 후기낭만주의에서부터 무조성시기, 신고전주의, 신낭만양식, 12음기법시기 그리고, 총음렬과 전자음악까지 20세기에 나타난 모든 음악 양식의 중심에서 그 흐름을 이끌어 나갔다. 뿐만 아니라 문학가로서 음악사회나 음악 미학, 음악 양식, 일반 사회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많은 저서를 남겼다. 또한 그의 또다른 활동 분야 는 교육자로, 미국 이민 이후의 강연과 선생으로서의 많은 활동 역시 그의 생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논문에서는 7개의 피아노 소나타 중 1928년 신낭만양식의 시대에 작곡된 <피아노 소나타 제 2번(Piano Sonata), Op. 59>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시대별 음악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소나타 2번은 시기적으로는 신낭만주의에 속하지만 그의 음렬음악이 나타나기 이전의 모든 양식을 종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전체적인 형식 구조는 고전적 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내용면에서는 대위법인 캐논 지법, 무조적 불협화음, 낭만적 선율과 재즈적 리듬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제 1악장은 소나타 형식(Sonata form)을 따르며 구조적으로는 이에 충실하지만, 조성파악이 어렵고, 리듬과 구성면에서 바르톡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 슈베르트적 선율과 재즈적 리듬으로 곡이 구성된다. 제 2악장은 ABA의 2부형식(Binary form)으로 되어 있으며 1악장과 마찬가지로 조성파악은 되지 않는다. 또한, 1악장에서의 선율 및 동기의 소재들이 응용되어 나타나고, 전체적으로 단순한 붓점 리듬이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제 3악장은 다소 변형된 론도 형식(Rondo form)으로 구성되며, 2악장과 마찬가지로 1악장에서 사용되었던 음형이나 동기적 소재를 응용하여, 곡의 통일성을 주고 있다. 특히 주제 선을 A는 모방기법에 의한 3성캐논으로 되어있어 대위법에 대한 크레넥의 끊임없는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즉, 피아노 소나타 제 2번은 끝없이 변화해 가는 그의 음악세계를, 음렬음악의 시작에 앞서 종합 정리한 곡이라 할 수 있다.;Ernst Krenek is a complex composer and writer who has lived in the turbulent time. In this period musical styles and political entities have radically changed. Krenek's creative life, consequently, has reflected the turmoil of the times in which he has lived. As a composer, his musical style has changed from the post-impressionism of his teacher Franz Schreker, to a dissonant style influenced by Bela Bartok, to Neoclassicism, to Neoromantic style and to twelve tone technique in which he has employed integrated serialist and electronic mediums. But even within this progression of style, Krenek has alternated from strict adherence to a style to a more relaxed use of it. Krenek is not only a prolific composer, but he is an even more prolific writer musing about music in society, music's construction and aesthetics, and about society in general. In this thesis, I analyzed E. Krenek's Piano Sonata No. 2, Up.59. Generally, the first movement follows the Sonata form, but it hardly represents the key. This movement seems to be influenced by Bartok in the aspects of rhythm and harmony although it fully complies with the Sonata form from the viewpoint of its structure. Also it is composed of Shubertian melody and jazz style rhythm. The second movement is in a Binary form, and hardly shows its key such as the first movement. The repeated use of dotted rhythm and syncopation rhythm leads the contents of this movement. The third movement consists of a Rondo form. Like the first and second movements, this movement shows jazz style rhythm, dotted rhythm and chromatic melody. The subject consisting of 3 voices canon continuously has been repeatedly changed between the episodes. As a conclusion, the Piano Sonata No. 2, Op. 59 is the completion of his music style which is continuously changing before the emergence of twelve tone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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