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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an Berg의 Four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5의 제1,2악장 분석 연구

Title
Alban Berg의 Four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5의 제1,2악장 분석 연구
Other Titles
(An) analytical study of Alban Berg's Four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5
Authors
임혜영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Alban BergClarinet클라리넷소품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Berg의 작품 Four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5는 그가 자신의 스승인 Schoenberg를 방문하기 위해 Berlin에 갔던 1913년 6월경에 작곡한 그의 중기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 곡은 오직 두명의 연주자와 5분 가량의 연주시간이 요구되는 소규모의 작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Berg 자신은 이 곡의 초연을 취해 5년 이상을 기다려야 했다. 이는 이 작품이 단순히 규모면에서는 Berg에게는 생소했던 작은 실내악에 제한된 소품의 영역에 속하지만, 동시대의 다른 점묘주의적인 소품과는 구별되는 보다 큰 선율의 풍부함과 낭만성을 갖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스스로 결국 이 작품을 소품의 영역에서 제외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곡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측면에서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1. 이 곡은 Berg가 Schoenberg의 제자에서부터 독립해서 작곡하여 그에게 헌정한 최초의 곡이다. 이는 Berg의 음악 생애에 있어 전과는 전혀 다른 창조적이며 정력적인 시기가 새롭게 시작됨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의 스승인 Schoenberg에 대한 친구로서의, 제자로서의 강한 개인적인 애착과 신의를 느끼게 해준다. 2. 이 곡은 Berg의 유일한 무조적 소품(atonal miniature)이다. 이 작품은 엄격히 무조적으로서 전반적으로 그의 음악에서 구체화되었던 그러한 조성적 암시는 전혀 없다. 또한, 새로운 20세기의 첫 10년(1900∼1910) 동안에 작곡되었던 거대한 규모의 곡들에 대한 암시적인 항변의 성격을 바탕으로 하여 같은 새기에 Schoenberg와 Berg에 의해 작곡된 음악적 소품(miniature)들을 신중하게 그 모델로 하여 작곡하였다. 이러한 소품형식(miniature form)은 음악적 이야기를 어떠한 방법으로도 반복시키지 않고 전기, 또는 발전시키기 위해 창조된 형식인데 특히 악기와 그 주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 20세기에 많은 작곡가들이 자신들만의 특이한 악기 주법, 또는 음향을 창조해 내는데 있어 적절한 소규모의 작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3. 이 곡은 특히 Schoenberg의 소품(miniature)인 Six Little Piano Pieces Op.19(1911년, 2-3월 작곡)를 그 양식상의 모델로 하여 작곡하였다. 이러한 명백한 유사성은 특히 2악장에서 두드러지는데 사실상 이 작품은 Berg의 전 작품을 통해 가장 Schoenberg적(Schoenbergian)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즉, Berg는 이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음악생애에 있어 어떠한 독립적인 시기의 도래를 충실히 보여주는 동시에 Schoenberg의 작품에서 두드러진 표현주의적인 (1))이라는 진보된 영역 속으로 그간 보류해왔던 양식상의 순수성을 추구하며 충실하게 스승을 따르고 있다. 4. 이 곡은 4개의 악장이 전통적인 4막장의 소나타 형식(Sonata From)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Berg의 극도로 전통적인 관념(mind)은 부단한 음악적 혁명이 진행중인 이 시기에도 음악의 토대가 되는 건축학적인 균형의 법칙을 통한 재창조를 추구하고 있는데, 분명히 20세기의 새롭고 급진적인 일련의 양식상의 변화(stylistic changes)의 과정 속에서도 음악의 전체적 구조에 있어서는 명백히 전통적인 형식상의 설계(formal scheme)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이 작품의 구조를 전통적인 4악장 체계의 소나타 형식(Sonata form)으로부터 유래되어졌다고 보는 Adorno(2)) 의 주장은 각 악장의 길이와 성격, 그리고 그 전체적인 구조로 보아 매우 설득력을 갖는다고 보여진다. 그 구조는 다음과 같다; 1악장-Sonata allegro 2악장-Adagio 3악장-Scherzo(Scherzo-like) 4악장-Finale(Rondo-finale) *l, 4악장은 복잡하고 광범위한 큰 규모의 악장. *2, 3악장은 좀 더 작은 규모의 악장. 위의 4악장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1, 2악장을 작품의 구조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Berg's Four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5 was composed in June 1913 when he went to Berlin to visit his master. This work is important in several aspects that 1. It was the first work Berg has composed after he became independent of Schoenberg. His independence means a new beginning for Berg's musical life, which was very creative and vigorous. And, also, it shows the great personal affection and trust to Schoenberg as his close friend and a prominent student. 2. This is the only Berg's atonal miniature-it has no tonal hints which was generally-specified in his other works, and strictly atonal. 3. This work, especially Schoenberg's miniature "Six Little Piano Pieces, op.19"(composed in between February and March 1911) was composed with this stylistic model. One clear similarity is that, specially in second movement, this work is estimated as the most Schoenbergian one among his entire works. 4, This work is consisted of 4 movements which above 4 movements traditional sonata form structure. The structure of this work comes from the traditional sonata form of 4 movements scheme. This work is surely based on the traditional formal scheme which has a series of new and rapid stylistic changes of 20th Cent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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